본문 바로가기

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한국 알제리 전력 비교 및 경기시간, 주요 선수, 16강 진출 예상 등 – 브라질 월드컵 3탄

한국 알제리 전력 비교 및 경기시간, 주요 선수, 16강 진출 예상 등 

– 브라질 월드컵 3탄

 


대망의 러시아와의 조별리그 1차전을 마친 H조의 대한민국!

이제 한국은 남은 브라질 월드컵 일정으로 알제리, 벨기에와의 단 두 경기만 남겨두고 있는데요.

 

오늘 브라질월드컵 3탄!에서는 코 앞으로 다가온 경기를 대비해 대한민국 알제리 전력 비교, 양팀의 주요선수, 경기 관전 포인트까지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한국은 러시아전에서 1:1 무승부를 거뒀기 때문에 16강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다가오는 이번 경기에서 꼭 승리해야만 합니다.



위 내용을 살펴본 후에는 이영표, 안정환, 차붐 등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방송3사의 해설특징까지 알려드릴게요~ 그럼 지금부터 함께 한국 알제리를 분석하러 가보도록 해요!

 

월드컵 조편성과 경기 일정 등은 다음 콘텐츠를 참고해 주세요!^^




1. 한국 vs 알제리 조별리그 2차전

1) 한국 vs 알제리 전력 비교

2) 측면 공격을 열어 줄 손흥민, 이청용

3) 든든한 수비형 미드필더 한국영, 중앙수비수 홍정호

4) 알제리의 지단, 나빌 벤탈렙

5)  전력 전술의 핵심, 굴람

 

2. 알제리전 관전포인트

1) 비대칭 포메이션

2) 득점을 위해 측면 막고 측면을 노려라!

3) 핵심멤버 3명의 경고, 경고조심 비상

 

3. H조 순위 및 현황

 

4. 골라보는 월드컵 해설

1) '문어 이영표'의 예언, KBS

2) '늦어요, 늦어' 안정환의 촌철살인, MBC

3) 배성재와 차붐 부자의 만담, SBS




 1. 한국 vs 알제리 조별리그 2차전 


⊙일시 6월 23일(월) – 한국시간 오전 4시

⊙장소 포르투 알레그레의 <에스타디오 베이라-리오> 경기장


러시아전에 이은 조별리그 2차전인 알제리와의 경기는 23일 월요일 한국시간으로 오전 4시에 치러 질 예정이랍니다. 앞서 러시아전에서 1:1 무승부로 승점 1점만을 획득했기에 알제리전은 반드시 승점 3점을 챙겨야 하는 중요한 경기에요. 태극전사들이 힘을 내 기분 좋은 승리 거두길 기대합니다.


한국 vs 알제리 전력비교


대한민국

Vs

알제리

홍명보

감독

라바 샤단

월드컵 대한민국 대표팀

선수단

월드컵 알제리 대표팀

57 2014. 6. 5. 기준

피파랭킹

22 2014. 6. 5. 기준

1 1

역대전적

11

4 2002

최고성적

조별리그탈락


한국과 알제리는 피파랭킹으로 35위나 차이가 난답니다. 하지만 피파랭킹은 그저 랭킹일뿐! 디펜딩 챔피언이었던 스페인이 자신보다 낮은 랭킹의 네델란드와 칠레에 패하여 결국 16강의 문턱을 넘지 못한 것을 보면 말이죠. 



한국 대표팀 주요선수: 측면 공격을 열어 줄 손흥민, 이청용

알제리는 측면이 강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측면이 약하기도 한 나라인데요.

측면의 수비를 뚫고 골문을 열어줄 기대주로 손흥민과 이청용 선수를 들 수 있답니다.:)

 

손흥민과 이청용은 각각 왼쪽, 오른쪽 측면 공격수로 활약하고 있어요.

손흥민의 경우 러시안전에서 당당히 MoM에 선정될 만큼 활발하고 유기적인 공격을 펼치고 있답니다.


MOM

Men Of the Match, 국제축구연맹 FIFA가 선정한 경기 최우수 선수  


손흥민의 폭발적인 드리블 돌파와 탁월한 골 결정력, 이청용의 날카로운 패스와 중원 장악력이 유기적으로 작용한다면, 알제리전의 승리를 가져올 수 있을 거에요 :)

 

한국 대표팀 주요선수: 든든한 수비형 미드필더 한국영, 중앙수비수 홍정호

경기 직후 인터뷰에서 '일단은'이란 말을 무려 20번 이상이나 해 이슈가 된 홍정호 선수죠.

경기 인터뷰만큼 홍정호 선수의 플레이도 이슈가 되었답니다.

그 동안 평가전에서 보여줬던 불안한 수비모습을 잊게 할 만큼 멋진 플레이를 보여줘서 인데요.

 

알제리전에서도 이러한 멋진 수비플레이를 요한답니다.

측면에서 치고 올라오는 공격수를 풀백과 함께 잘 막아야지만 실점을 하지 않고 공격의 물꼬를 틀 방안을 모색할 수 있기 때문이죠.

 

더불어 김남일의 후예라 불리는 '한국영'의 역할도 중요하답니다!

사이드 수비를 맡고 있는 풀백 한국영이 측면 공격을 차단하는 역할을 해줘야 하기 때문인데요.

러시아전에서 깔끔한 태클과 단단한 수비력, 진공청소기라 불리는 '김남일'보다 훨씬 뛰어난 기량을 선보여 축구팬들의 이목을 한번에 집중시켰답니다. 그만큼 알제리전에서의 활약도 기대되는 선수죠. :) 


한국 VS 러시아 경기(18일) 당시 선발 라인업 


FW - 박주영, 손흥민

MF - 기성용, 한국영, 이청용, 구자철

DF - 이용, 김영권, 홍정호, 윤석영

GK - 정성룡 


풀백

사전적 정의로는 주로 수비수를 일컬으며, 자신의 팀이 수비할 때 골 가까이에서 경기를 하는 선수들이랍니다. 실제로는 수비 포백라인으로 할 때 측면 수비수를 일컬으며, 공격경로차단 및 대인마킹 수비를 하는 선수를 말한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풀백



알제리 대표팀 주요선수: 알제리의 지단, 소피앙 페굴리

알제리의 지단으로 불리고 있는 오른쪽 측면 공격수 페굴리! 알제리의 핵심전력이라고 할 수 있죠. 

핵심 전력답게 벨기에 전에서 선취골을 성공시킨 선수이기도 하답니다!

 

페굴리는 개인 기술이 우수하며 무엇보다도 패싱능력이 뛰어나죠.

자신의 장점을 이용해 본인의 자리인 우측 측면에서 활발하게 공격을 펼칩니다.

한국 대표팀이 경계해야 할 선수 중 한 명이랍니다.

 

알제리 대표팀 주요선수: 전략 전술의 핵심, 굴람

알제리와 벨기에 전의 선취점은 굴람을 통해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굴람은 풀백 중에서도 왼쪽 풀백으로 오버래핑이 장점인 선수랍니다~!

 

측면 침투와 돌파능력이 뛰어나고 크로스도 정교해서 페굴리와의 합이 잘 맞는 선수이기도 하죠!

한국 대표팀이 페굴리와 마찬가지고 경계해야 할 선수랍니다. 윙어와 풀백이 견제해서 페굴리와 굴람의 움직임을 봉쇄하는 게 알제리전의 승리 포인트랍니다.

 

알제리 VS 벨기에 경기(18일) 당시 선발 라인업 

FW - 소피앙 페굴리, 리야드 마레즈, 엘 아르비 수다니

MF - 메디 모스테파, 나빌 벤탈렙, 사피르 타이데르

DF - 카를 메자니, 라피크 할리시, 마지드 부게라, 파우치 굴람

GK - 라이스 음블리


 2. 알제리전 관전포인트 



비대칭 포메이션, 알제리

알제리는 아프리카 특유의 스피드와 유럽의 힘을 모두 갖춘 팀이라고 할 수 있죠. 더불어 개인 기술과 정교한 패싱력을 바탕으로 측면과 중앙을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상대를 공략 한답니다.

 

이런 알제리가 사용하는 전술은 '비대칭 포메이션'!

굴람이 풀백임에도 불구하고 미드필더 자리까지 올라와 경기를 치룸으로 완성되는 포메이션인데요. 기본적으로 4-3-3 포메이션의 포백임에도 3-4-3 포메이션의 스리백에 가까운 형태로 경기에 임한답니다.

 

비대칭 포메이션은 상대의 약점과 밸런스를 흔들어 놓기 쉽고, 좌우 균형을 무너뜨리기 쉽답니다. 우리나라 선수들도 이점에 유의해 경기를 준비해야 해요~!

 

득점을 위해 측면 막고 측면을 노려라!

'페굴리', '마레즈', '굴람' 등 알제리의 주요 골잡이들은 측면에 배치되어있습니다.

정교한 패싱능력과 스피드, 오버래핑, 개인기술로 주로 측면에서부터 공격을 시작해 득점을 올린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선 한국 대표팀의 풀백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데요!

 

우리나라의 풀백 자원으로는 윤석영, 박주호, 이용, 김창수가 있답니다. 누가 선발로 나서게 됐던 1차적으로 알제리 측면 공격수의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막을 필요가 있죠!

 

반대로 알제리는 측면 수비수 풀백자원이 부실하기로도 유명한데요!

특히 '굴람'이 우리진영으로 깊숙이 침투했을 때 뒷 공간을 노려야 한답니다.

이 뒷 공간을 노리고 골로 연결시킬 선수가 바로 손흥민과 이청용 선수랍니다. 불안한 측면을 흔들고 공격의 물꼬를 털 양측 날개 '손흥민'과 '이청용'이 알제리전의 키포인트죠. :)

 

핵심멤버 3명의 경고, 경고조심 비상

한국의 핵심멤버라고 할 수 있는 기성용, 손흥민, 구자철이 러시아전에 경고를 받았습니다.

다소 억울한 판정이 있긴 했지만, 이미 받은 경고는 되돌릴 수 없죠. 이 때문에 경고를 신경 쓴 나머지 선수들의 움직임이 둔화될 까 걱정스런 목소리가 나오고 있답니다.

 

만약 알제리전에서도 경고를 받게 된다면 마지막 조별예선인 벨기에와의 경기에도 나올 수 없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에 옐로카드는 경기에 큰 변수로 자리잡고 있답니다.

 

이번 경고는 조별예선뿐 아니라 8강까지 유효하게 되는데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선수들의 경고관리가 필요한 때이죠.


   

 3.  H조 순위 및 현황, 16강 진출 경우의 수  


순위

국가명

승점

득점

실점

골득실

피파랭킹

1

벨기에

3

1

0

0

2

1

1

11

2

대한민국

1

0

1

0

1

1

0

57

2

러시아

1

0

1

0

1

1

0

19

4

알제리

0

0

0

1

1

2

-1

22



H조 경기일정 - 16강 진출을 위해 반드시 알제리전 승리 

현재 H조 순위표입니다! 벨기에가 알제리를 상대로 2:1 역전승을 거둔 덕에 승점 3점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죠. H조 내 최강 전력으로 점쳐지고 있기 때문에 이변이 없으면 승점 6점, 조 1위로 16강에 진출할 것으로 보고 있답니다.

 

더불어 우리나라가 러시아를 상대로 1:1 무승부를 거뒀기 때문에 알제리전은 대표팀이 꼭 이겨야 할 경기가 되었답니다. 대표팀이 16강에 진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승점은 4점! H조의 성적에 따라 달라지지만 16강 진출을 위해선 반드시 알제리전에서 승리해야 한답니다!

 

알제리에 최소 한 점 차이 이상으로 승리하고 벨기에에게 최소실점으로 패할 경우 16강 진출 확률은 50대 50에 가깝죠. 이 경우 벨기에가 러시아를 상대로 승리해야 16강 문턱을 넘을 수 있답니다.

 

벨기에가 러시아 전에서 무승부를 기록 할 경우, 알제리와 러시아의 경기 결과에 따라 한국은 16강 진출 가능성은 낮아질 수 있는데요. 따라서 우리나라 16강 경우의 수로선 알제리를 꺾고 벨기에와 무승부를 하는 시나리오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출처: 우리나라가 16강에 진출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H조의 경기일정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4.  골라보는 월드컵 해설 - KBS의 이영표, MBC의 안정환, SBS의 차붐

'문어 이영표'의 예언, KBS


출처: KBS 영상 캡처

 

러시아전 월드컵 중계 시청률 16.6%(출처: 닐슨 코리아)를 기록해 방송 3사 중 1위를 차지한 KBS, 그 뒤에는 이영표 해설위원을 지칭하는 '문어 영표'가 있었답니다.

 

'문어 이영표', '갓영표', '예언 이영표'등 실시간 검색어의 연일 이영표 해설위원의 이름을 볼 수 있는데요. 이영표 해설위원이 스페인 칠레 경기에서의 '스페인의 몰락', '러시아전에서 70분만 버티면 기회가 올 것'이라는 등 경기 스코어는 물론 상황까지 예측하는 신기(?)의 가까운 능력을 보여줬기 때문이랍니다.

 

그 외에도 시청자입장에서 쉬운 해설로 인기를 몰고 있는 KBS 중계에요~

이영표 해설위원 외에, 현재 전북현대에서 뛰고 있는 김남일, 축구의 해박한 지식과 속 시원한 샤우팅으로 인기 있는 한준희 해설위원 등이 포진해있는 KBS랍니다.

 

'늦어요, 늦어' 안정환의 촌철살인, MBC


출처: 스포츠 월드

 

KBS에 이어 러시아전 월드컵 중계 시청률 13.5%(출처: 닐슨 코리아)로 2위를 차지한 MBC!

MBC의 메인 중계진으로는 김성주, 안정환, 송종국을 들 수 있는데요. 이외에 축구 해설로 정평이 나있는 서형욱 해설위원도 포진해있답니다~

 

그 중에서도 '늦어요, 늦어', '공격수를 외롭게 둬선 안돼요', '운동장 안에서 감독이 없네요', '이 골은 때땡큐죠' 등 어록을 만들며 축구팬들의 가려운 부분을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는 안정환 해설위원이 당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답니다.

 

배성재와 차붐 부자의 만담, SBS

  출처:SBS 영상 캡쳐 


2010년도까지만 해도 월드컵 중계는 SBS였지만 이번 러시아전에서는 8.5%(출처: 닐슨 코리아)으로 시청률 최하위를 기록했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성재 아나운서의 재치 있는 입담과 차범근, 차두리 부자의 만담이 매력적인

SBS인데요. 특히 러시아전이 끝나고 중계석에서 땀범벅이 된 차범근 해설위원의 모습을 보고 많은 축구팬들이 그의 열정에 감동했답니다.^^

 

브라질 식 '고~~~오~~~~~올~~' 샤우팅을 보여줘 야심한 시각 축구팬들을 즐겁게 해준, 정우영 아나운서와 축구팬들에겐 너무나도 유명한 한국의 '펠레', '박펠레' 박문성 해설위원, 맛깔나는 해설의 장지연 해설위원 등 빵빵한 중계진들이 자리잡고 있는 SBS랍니다~:)

  

 

지금까지 경기를 앞두고 알제리전 경기시간, 한국 vs 알제리 전력 비교 및 주요선수, 관전포인트, 월드컵 해설 비교 등을 '브라질월드컵 3탄'으로 소개해드렸습니다^^

 

알려드린 내용으로 알제리전을 보다 알차게 관람하시길 바랄게요!!

그리고 태극전사들이 선전을 기원하는 바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