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싱크홀 원인 및 위치, 대처 방안, 싱크홀 관련주

싱크홀 원인 및 위치, 대처 방안, 싱크홀 관련주





지반이 가라앉아 큰 구멍이 생기는 싱크홀! 서울 강남일대는 물론, 인천, 경기도, 강원도 등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싱크홀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불안감에 휩싸여 있는데요.

 

오늘은 싱크홀이 생기는 원인과 발생위치, 대처 방안까지 상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싱크홀 관련주로 떠오르고 있는 종목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대신 Balance 핵심정리 

• 싱크홀 발생 위치 및 원인: 송파구 일대 집중 발생 후 전국적으로 발견, 난개발로 인해 발생

• 싱크홀 예방법: 지하수 흐름조사, 지반조사 시행, 시공기준 마련 등  

• 싱크홀 관련주 강세: 동아지질, 부산산업, 동양철관, 한국주철관 등



 싱크홀 발생위치 

송파구 일대 집중 발생 이후 강북, 경기도, 인천, 울산 등 전국 발생 


출처: [YTN] 싱크홀 안전지대는 없다?

 

서울 송파구 일대에서만 대형 싱크홀 1개와 동공 7개가 연이어 발견됐습니다. 석촌동 지하차도에서 싱크홀과 크고 작은 6개의 동공이 발견됐는데요. 이후, 송파구 방이동 방이사거리에서 추가로 싱크홀이 발견됐답니다.

 

싱크홀은 이 외에도 강북구 인수동 주택가, 인천 영종도 부근, 광주 도심, 충북 단양, 경기도 평택, 울산 중구 등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답니다.

 

발생 위치 또한 지하철 공사장뿐만 아니라 도로 위, 주택가 등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땅이 언제 어떻게 꺼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휩싸여 있죠.


 

 싱크홀 발생원인 

지질학적 관점: 석회암이 녹아 지반이 무너져 발생

싱크홀은 본래 석회암 지대와 같은 연약 지반에서 많이 발생하는 자연 현상에 가깝습니다.

지반을 받치고 있던 석회암이 지하수에 녹아 지반이 밑에서부터 꺼지게 되는 것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강원도 영월이나 삼척의 석회암 등지에서도 간혹 싱크홀이 발견되죠!

 

이번 싱크홀의 원인은 난개발로 인한 지반침몰



출처: [MK뉴스] 싱크홀 과학적 원인은

 

하지만 전문가들은 서울 송파구 일대를 포함해 최근 도심에서 발생하는 싱크홀의 원인을 '난개발'로 꼽고 있습니다. 상수도관, 지하철, 건물 등의 구조물이 지하수의 흐름을 바꿔놓거나, 수도관의 물이 새 지반을 점점 무너뜨리면서 싱크홀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서울시의 경우, 상수도관을 96% 이상 새 것으로 교체했지만 나머지 상수도관은 30년도 더 된 낡은 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나 싱크홀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하죠.

 

부실공사로 인한 지반침몰

서울 송파구 일대에 발생한 싱크홀은 지하철 9호선의 부실공사가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지하철 9호선 공사에 사용된 공법은 일명 '실드 공법'이라고 불리는 방식인데요.

터널을 뚫을 때 지름 8미터의 원통형 기계인 '실드'라는 장비를 사용하는 첨단 공법입니다.


• 실드 공법: 실드 앞에 붙어있는 50여 개의 다이아몬드 칼날이 빠르게 회전하며 지반을 부수고 앞으로 나아가면서 터널을 뚫는 방식

• 그라우팅: 연약한 지반을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특수용액을 주입해 틈새를 메우고, 흘러내리지 않도록 만드는 작업


실드 공법 시, 연약한 지반에 터널을 뚫을 땐 두 차례에 걸쳐 지반을 보강하는 작업, 일명 그라우팅을 꼼꼼히 해줘야 하는데요.

 

싱크홀 조사위원회 위원장에 따르면, 지하철 9호선 공사 당시 연약한 지반의 침하를 막는 지반 보강 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JTBC] 8m 싱크홀…백제고분 지하에선 무슨 일이?, 2014.08.24

 


 싱크홀 예방법 



지하수 흐름이나 지반구조에 대한 사전조사 필요

도심에서 발생하는 싱크홀은 도시개발이나 건설공사 시 시행하는 지반구조나 지하수 흐름에 대한 사전조사가 이루어지면,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하수 길을 막지 않고, 지반이 약한 곳에서의 공사를 제한하는 등 싱크홀이 사전에 발생할 가능성을 차단하는 것이죠. '싱크홀 분포 지도'를 통해 이를 파악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라고 합니다.

 

싱크홀 예방을 위한 설계 및 시공기준 마련 필요

싱크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토질, 지하수 등 땅파기 건설공사를 할 때 적절한 시공기준을 만들어 지반이 무너져 내릴 가능성이 없는 내에서 공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겠죠.

또한 싱크홀의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안전한 공법도 반드시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매일경제] 도심지 `싱크홀 분포지도` 만들자, 2014.08.24

 

 

 싱크홀 관련주 상승세 


관련기업

특징

동아지질

흙 대상 시공 건설업체, 시공감리업, 엔지니어링 활동, 해외건설, 용역업, Shield DCM

부산산업

레미콘 생산업체, 레미콘 정보 및 생산 공정 정보

동양철관

상수도 사업용 수도관 전문업체, 석유, 수송용, 가스관, 송유관 등 생산제품

한국주철관

파이프 제조 전문업체, 닥타일 주철관, 밸브, 이형관, 수도용 도복장강관 등


싱크홀이 화재가 되면서 동아지질, 부산산업, 동양철관, 한국주철관 등의 싱크홀 관련주가 연일 주가 상승을 기록하고 있죠. 부실한 실드공법과 노후된 상수도관을 보완하기 위해 향후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답니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파악과 대처법이 나오지 않은 현재 섣부른 투자는 위험하오니 철저한 사전조사 후, 현명한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조선비즈] 크홀 우려에 관련주 강세, 2014.08.25

   


지금까지 싱크홀 발생 원인과 발생 위치, 대처 방안, 싱크홀 관련주 등을 알려드렸는데요.

하루 빨리 싱크홀에 대한 명확한 대책이 나와 안전한 생활을 누렸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