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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주도의 유동성 장세
(대한한공, 대우조선해양, 유가전망, 광주은행) 2015.03.18
모닝 미팅 브리프
마켓 브라우져
[투자포커스]
2015 국내 투자자 영향력 변화 - 개인 귀환. ETF. 연기금
- 2015년 들어 주체별 KOSPI 영향력 변화. 외국인 참여 감소한 가운데 개인 투자자와 연기금의 약진이 뚜렷
- 세가지 포인트 (1) 개인 투자자 귀환에 따른 거래대금 증가로 증권주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 (2) 금융투자 ETF 물량 2000p이하 2500억원, 2000p 이상 1.4조원 추정 (3) KOSPI내 연기금 매매 비중 확대와 저금리 기조에 따라 배당주에 대한 관심 필요
김영일. 769.2176 ampm01@daishin.com
[산업 및 종목 분석]
광주은행: 1분기 실적은 경남기업 부실화로 매우 저조할 전망
-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 11,500원으로 하향
- 목표가 하향의 배경은 경남기업 부실화에 따른 추가 충당금 적립이 예상됨에 따라 이익추정치를 하향했기 때문. 경남기업 익스포져는 대출 326억원과 출자전환주식 44억원으로 1분기 중 약 220~270억원의 추가 부담 불가피할 전망. 따라서 1분기 순익은 -5억원으로 적자 전환하면서 컨센서스를 크게 하회할 것으로 전망
- PBR 0.33배의 낮은 주가 수준에도 불구하고 이익가시성이 낮은데다 피인수은행으로서의 할인 요인도 상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빠른 valuation 정상화를 기대하기는 당분간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
최정욱, CFA. 769.3837 cuchoi@daishin.com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면세점, 올해부터가 본게임
-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72,500원 제시
- 대전 최대 백화점 Cash cow보유
- 제주면세점으로 신성장 동력 확보
- 시내면세점 진출 가능성 농후
고봉종. 769.3062 smallcap@daishin.com
유가전망: 연말까지 예상 Event를 통해 본 구간별 유가 전망
- 원유 시장 구조적 공급 과잉. 자율 시장에 맡긴다면 WTI 60불 가기도 힘들어
- 2015년 분기별 유가 전망 : 2Q 저점, 4Q 60불대까지 상승 가능 * WTI 60불 돌파 가능한 Event는 12월 경 예정되어 있는 차차기 OPEC 회의
- 2015년 3월 현재 누적 WTI 평균 유가는 $49.4(yoy -50%)로 이미 낮은 수준이나 2Q 평균 유가는 추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 12월은 되어야 WTI 60불 상향 돌파 가능
- 이에 따라 2Q에도 저유가 수혜 산업(운송 등)은 모멘텀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
- 조선업의 경우, 유가 약세 시,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해양플랜트 발주 약세 감안하여 산업 투자의견 비중 축소로 하향 조정 / WTI 유가 60불 상향 돌파 가능 시점인 4Q에 비중확대 검토 가능
- 최우선 추천주 : 대한항공(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60,000원)
전재천. 769.3082 jcjeon7@daishin.com
대우조선해양: 조선 주 내 펀더멘털 가장 우수. 유가 상승 시 부각 받을 것
-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7,000원 유지.
* 조선주 내 최우선 추천주 유지
* 그러나 대우조선도 유가 상승과 해양플랜트 기대감 생겨야 안정적 매수 가능
- 유가 약세 시에는 해양플랜트와 LNG선 발주가 약세 되어 수주목표 미달 예상
* 다만, 높은 잔량으로 2015년 불황을 가장 잘 버틸 것(2014년 말 2.2년 잔량)
- 2014년~2015년에 수익성 좋은 LNG선 수주 비중(각각 62%, 32%)이 높아 실적은 2017년까지 추세적 개선 예상
* 다만, 2015년에는 2014년 대비 비슷하거나 소폭 개선에 그칠 것
- 유가 상승 기대감 생길 시(2015년 4Q 예상), 가장 상승 탄력 클 것
전재천. 769.3082 jcjeon7@daishin.com
대한항공: 성수기 전 눈 여겨 보자
-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60,000원 유지
- 장거리여객 성수기인 3분기 실적 최고치 달성 예상
- 2015년 매출액 영업이익 각각 YoY -0.2%, YoY +154.4% 성장 예상
- 2014년 LCC 항공사들에게 밀려 저조한 L/F를 기록했었던 동남아 노선 호조
- 저유가로 인한 여객 수요 호조로 장거리여객 성수기인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연간 영업이익 수준을 능가할 것으로 예상
- 유상증자(5,000억원)+ 에스오일 매각대금(8,900억원)+ 항공기 매각 등으로 차입금 올해 약 1조원 상환 가능 할 것으로 예상
- 저유가로 한진해운 또한 양호한 실적 기록하며 관련 유동성 리스크는 당분간 낮아짐
이지윤. 769.3429 leejiyun0829@daishin.com
*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 리서치센터의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 얻어진 것이나 그 투자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으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 증빙자료로 사용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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