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필진 칼럼/주식/증권/HTS

이 정도면 원하는 종목은 다 찾을 수 있다 - 박성현의 사이보스 Tip


안녕하세요?

앞으로 사이보스의 모든 것을 가열차게 파헤칠 살리보스 박팀장입니다^^

 

앞으로 제가 다룰 내용은 단순한 기능에 대한 설명보다는, 가급적이면 도움말에는 언급되지 않는 내용들에 대해 다루는 포스팅이 될텐데요. 혹시 보시면서 어려운 부분이나 궁금한 점 있으면 언제든 주저말고 문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글을 쓰기에 앞서 사이보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가장 원하는 tip 을 곰곰히 생각해보았는데요.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이 원하는 종목을 조금 더 알차게 찾도록 길잡이가 되어 드려야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맞나요? ^^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사이보스 종목찾기의 6부작 미니시리즈~

 

 

이 정도면 원하는 종목은 다 찾을 수 있다!! 


이 정도면 원하는 종목은 다 찾을 수 있다 - 박성현의 사이보스 Tip


종목을 찾는 다는 것은 주식 매매의 첫 번째 단추를 채우는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처음에는 지인의 소개를 통해서, 또는 영업직원이나 뉴스 기사 등등을 통해서 종목 추천을 받을 수도 있겠지만, 점차 HTS을 이용해서 매매를 하시다 보면 특정한 조건에 맞는 자신만의 종목을 찾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지금 어떤 종목을 관심 있게 보고 있을까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궁금증이 생기게 됩니다.

 

종목을 찾는 다는 것은 나만의 관심 종목군을 설정을 하는 것이고, 내 관심종목들에 대한 매일 매일의 특이사항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고, 전체적인 시장 상황을 판단하여 내 귀한 돈의 일부 또는 전부를 투자하게 됩니다.

 

사이보스에서 종목을 찾는데 유용한 화면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1. 핫 이슈종목 : 전체 대신증권 고객들이 현재 관심있게 보고 있는 종목

2. 테마 입체분석 : 시장이 테마중심으로 움직일 때, 관련 테마와 관련 종목 확인

3. 주가 패턴 분석 : 기술적 분석을 기초로해서 패턴을 그리면 이와 유사한 종목을 검색

4. 쉬운종목검색 : 서술식으로 찾고자하는 조건을 기술하면, 해당 종목을 찾아 줍니다.

5. 리얼파인더 프로 : 초보자는 조금 사용하기 어렵지만 가장 광범위하게 원하는 종목을 찾을 수 있는 시스템 입니다. 리얼파인더에는 저희가 취급하는 대부분의 데이터를 조건화 시켜놨기 때문에 감히 리얼파인더 프로로 찾을 수 없는 종목은 없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리얼파인더에 대해서는 사용 방법이나 특징, 내부 시스템 설명 뿐아니라, 종목검색 시스템을 응용한 신호감시, 자동주문 시스템에 대해서도 마지막 장에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첫 번째 주제로 “핫-이슈 종목” 검색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핫-이슈 종목”

 

핫-이슈 종목 검색은 저희 사이보스를 사용하시는 사용자분들이 지금 어떤 종목을 가장 많이 보고 있는지를 취합해서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7056 핫-이슈 종목조회 화면이고, 위젯으로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원하는 종목은 다 찾을 수 있다 - 박성현의 사이보스 Tip


[그림 1-1]#7056 핫-이슈종목조회

  


이 정도면 원하는 종목은 다 찾을 수 있다 - 박성현의 사이보스 Tip


[그림 1-2]위젯화면 및 설정

 

위젯 설정에서는 종목 클릭시 현재가나, 종합뉴스등의 링크 설정과, 투명도 설정, 종목갯수 조정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처음 개발 할 때는 현재 사용자분들이 가장 많이 보는 종목이 가장 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관심종목일거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초기 개발 과정에서 결과를 봤을때,

 

 “아~뿔사” 저희가 생각했던거와는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결과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등등 대형주들이 맨 상위 종목들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나쁘다는 애기는 아니구요…


주식을 하시는 분이면, 이런 대형주들은 누구나 관심종목에 등록을 하고 보기 때문에 시장 이슈에 무관하게 항상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 종목들 입니다.

 

즉 여러 사람이 가장 많이 보는 종목이랑 시장에서 지금 가장 이슈가 되는 종목이랑은 꼭 일치하지 않는 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럼 #7056 화면을 보시면, 콤보박스에, “당일순위 핫이슈 – 전일대비 순위변동순”, “당일등록 핫이슈-전일대비 등록수변동순” 등 눈에 쉽게 이해가 않되는, 곰곰히 단어의 의미를 곱씹어 봐야 하는 8개 선택 옵션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시면 말이 어렵습니다.

 

대신은 하여간 뭐 만들 때 어렵게 만들어… 라고 애기가 나올 수 도 있습니다. ^^;

그렇지만 조금 그 의미를 곱씹어 보시면, 여러 관점에서 핫-이슈로 분류 해볼 수 있는 다양한 옵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희가 초기에 기대했던 모든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는 종목은 8번째 항목인 “최대관심종목-최대등록순” 항목입니다.

 

 

이 정도면 원하는 종목은 다 찾을 수 있다 - 박성현의 사이보스 Tip


[그림 1-3] 핫-이슈종목 기준 선택

 

순서가 8번째인건 이것도 나름 의미가 있지만 저희가 맨 처음 기대했던 결과와는 많이 떨어져 있어서 8번째 항목에 배치가 됐습니다.

 

핫-이슈 위젯이나 본 화면에서 기본 선택은 “당일순위핫이슈-전일대비 순위변동순”입니다.

 

화면에 보시면, “최근 순위”와 “순위변동” 항목이 있는데, 어제 대비해서 오늘 등록순위가 가장 많이 올라간 종목이 그래도 나름 저희가 초기에 의도 했던 뭔가 시장에서 이벤트가 있고, 이슈가 발생한 종목으로 간주해서 보여드리게 되었습니다.

 

그럼 핫-이슈종목에 대한 설명은 여기서 간단히 정리를 할까 하는데요, 뭔가 도움이 되셨나요? ^^

 

다음번에는 많은 분들의 관심대상인 테마입체분석 화면을 중심으로 저희 회사와 다른 회사에서는 어떻게 테마가 관리가 되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텐데요. 증권사에서 관리되는 테마주와 증권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업체에서 관리하는 테마주, 그리고 시장에서 보통 회자되는 테마주들 사이에서 괴리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에 대해서도 살펴볼 테니 다들 다음주를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