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필진 칼럼/주식/증권/HTS

투자국가별 환율변동의 관계 - 장준필의 글로벌투자


안녕하십니까? 여러분의 해외주식 투자 길잡이 필드래곤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시간에 이어 외환에 대해서 좀 더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선 시간에 (해외주식 매매 전) 환전은 해외 투자의 시작이라고 말씀 드렸는데… 지난 시간에는 직접적인 손익과 무관해 보이는 외환 상식(?)만 알아 봐서 좀 따분하셨죠. 하지만 이 기초적인 지식이 뒷받침되어야 여러분의 투자도 튼튼해 진다는 사실을 많은 투자자들께서 경험을 통해 배우고 계시겠죠? 지루해서, 사소해 보여서 그냥 넘어가시 쉬운 정보와 지식들도 꼼꼼히 배우고 익히셔야 합니다!!^^

 

오늘은 여러분의 해외주식 투자손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투자 국가별 환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율변동을 표현하는 용어

 

환율변동은 여러분의 투자손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환율변동을 표현하는 용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1. 원화절상(환율하락, 원화강세): 미국달러 대비 원화환율의 하락을 의미합니다.

- 절상과 강세는 원화의 가치 상승을 의미하고, 환율하락은 환율(숫자)의 하락을 의미합니다.

- 최근 경제신문에 중국 위안화절상 기사가 심심치 않게 나오죠. 미국달러 대비 중국 위안화 가치의 상승을 의미하고, 미국 달러 대비 위안화환율의 하락을 의미하는 겁니다. (^^)

 

2. 원화절하(환율상승, 원화약세): 미국달러 대비 원화환율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 절하과 약세는 원화의 가치 하락을 의미하고, 환율하락은 환율(숫자)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여기서는 환율변동에 따른 투자손익만을 설명하기 위해서 환율상승과 환율하락이라는 표현만을 사용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도 여러분은 위의 외환상식을 알아두시는 센스~ 아시죠.)

 

 

미국, 일본 및 홍콩주식 투자와 환율변동의 손익관계

 

그럼 아래 그림을 보며 미국, 일본 및 홍콩주식 투자와 환율변동의 손익관계를 알아보겠습니다.

cf) 국가별 통화 (미국주식 – USD , 일본주식 – JPY , 홍콩주식 – HKD)

 

투자국가별 환율변동의 관계 - 장준필의 글로벌투자

 

 

1. 미국주식(USD) : 그림 1의 오른쪽 USD/KRW 환율 챠트 참조

1) 원달러 환율상승 -> 환이익발생 ex) 1,350.48(09.1.31) -> 1,457.69(09.3.31)

2) 원달러 환율하락 -> 환손실발생 ex) 1,457.69(09.3.31) -> 1,156.04(11.10.31)

- 최근 유럽국가들의 재정위기로 인해 국내주식은 큰 폭으로 하락하고 환율은 큰 폭으로 상승해 국내 금융시장 요동을 치고 있는데… 만약 미국달러(USD)를 보유하고 있었다면…이익을 얻고 있겠죠(ㅋ)

 

 

투자국가별 환율변동의 관계 - 장준필의 글로벌투자

 

 

2. 일본주식(JPY) : 그림 1 USD/JPY, JPY/KRW, USD/KRW 환율 챠트 참조

- 대한민국 외환시장은 원달러 시장만 존재하기 때문에 KRW(원)으로 JPY(엔)을 투자하기 위해서는 KRW(원)으로 USD(달러)을 산 다음 USD(달러)로 JPY(엔)을 사야합니다.

따라서 원엔 환율상승(환이익) 원엔 환율하락(환손실)은 USD/JPY와 USD/KRW의 두개의 환율을 동시에 고려해야 합니다.

- JPY/KRW = (USD/KRW) / (USD/JPY)

- 원엔 투자시 환이익을 얻으려면 JPY/KRW 환율이 상승하여야 하는데요. 위 산식을 잘 보시면 JPY/KRW이상승하기 위해서는 분자인 USD/KRW가 상승하거나 분모인 USD/JPY가 하락 하면 되겠죠..(좀 헷갈리셔도 요정도 알아야 하는 센스 아시죠? ^^;)

 

 

투자국가별 환율변동의 관계 - 장준필의 글로벌투자

 

 

1) USD/JPY 하락 → JPY/KRW 상승 → 환이익 발생

2) USD/KRW 상승 → JPY/KRW 상승 → 환이익 발생

3) USD/JPY 상승 → JPY/KRW 하락 → 환손실 발생

4) USD/KRW 하락 → JPY/KRW 하락 → 환손실 발생

 

- JPY/KRW 급격한 상승이 2008년과 2011년 최근에 있었는데요. 잘 모르시겠다구요. 그럼 엔화대출자들이 고통받고 있는 뉴스는 한번 정도 보셨죠?

근데 2008년과 2011년의 JPY/KRW의 상승원인은 달랐습니다. 2008년 JPY/KRW의 상승원인은 원달러의 급격한 상승으로 발생되었는데.. 최근의 상승원인은 유럽국가의 재정위기로 인한 안전자산 선호에 따른 USD/JPY 급격한 하락으로 발생하였습니다.

 

 

투자국가별 환율변동의 관계 - 장준필의 글로벌투자

 

 

그림 1의 USD/KRW 차트를 보시면 전체 추세는 하락하고 있지만 최근 USD/KRW 상승하고 있죠.. 무엇을 의미할까요?

만약, 유럽국가의 재정위기가 점점 악화 된다면 글로벌 안전자산 선호로 인해 USD/KRW은 상승하고 USD/JPY는 하락함으로써 JPY/KRW는 급격한 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시죠 정답은 없습니다… 의미만 참조하세용)

 

투자국가별 환율변동의 관계 - 장준필의 글로벌투자

 

 

3. 홍콩주식(HKD): 그림 2 USD/HKD, HKD/KRW, USD/KRW 환율 차트 참조

- HKD(홍콩달러) 투자형태는 위의 JPY(엔)과 동일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가장 큰 차이는 일명 페그(Peg)로 불리는 고정환율제도를 홍콩이 채택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 아래 그림에서 보듯 USD/HKD 챠트 추세는 거의 변동이 없고 USD/KRW과 HKD/KRW의 챠트 추세는 동일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따라서 HKD(홍콩달러) 투자는 원달러 투자와 동일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천만 다행이죠… 홍콩달러도 엔투자와 같았으면.. 으악)

 

투자국가별 환율변동의 관계 - 장준필의 글로벌투자

 

 

 

사실 환율변동은 구체적인 변동요인에 대해서 이야기도 해야 하는데..오늘은 여기까지만 소화하시고 이제 그만..

 

그럼 여러분의 해외주식 투자 길잡이 필드래곤 다음에 또 인사 드릴께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