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신용카드 현명하게 활용하기


여러분의 지갑! 예전보다 상당히 얇아졌음을 느끼시나요? 

묵직한 현금을 가지고 다니기 보다는 얇은 신용카드를 가지고 다니기 때문인데요. 신용카드 한 장만 가지고 집을 나서도 버스, 지하철을 타고 밥을 먹고 커피를 마시는 등 집에 돌아올 때까지 별 무리 없이 생활할 수 있습니다. 무거운 엽전을 가지고 다녔던 조선시대 상인들이 지금 모습을 본다면 얼마나 부러워할까요?^^

 

오늘은 이렇게 우리에게 편리함을 더해준 신용카드에 담긴 혜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신용카드남용이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지만, 신용카드의 편리함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는 것 같네요. 또한 현명하게 절제하면서 사용하기만 한다면 재테크에도 상당한 도움을 준답니다.


지금부터 신용카드의 혜택을 파헤쳐볼까요!!

 

 

알아서 깎아주는 카드할인

 

신용카드 현명하게 활용하기

 

 

신용카드의 여러 혜택 중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할인 혜택입니다. 카드사마다 다양한 할인 서비스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려고 하는데요. 대체 어떤 혜택들이 있는지 유형별로 한 번 나눠볼까요?

 

신용카드 현명하게 활용하기

 

신용카드의 혜택을 모두 모아보았는데요. 요즘 유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신용카드 몇 가지를 소개해드릴께요~~ 

나에게 필요한 할인혜택이 어느 카드에 있는지 비교하면서 보면 좋을 것 같네요.

 

 

알뜰 살뜰 절약형 - 꼭 필요한 혜택만 모아둔 'C0 클리어'

 

시티 CO 클리어

 

매달 꼬박꼬박 빠져나가는 교통비와 휴대폰 요금 할인 혜택이 함께 있는 카드입니다. 대중교통은 기본할인 900원과 더불어 100원의 추가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800원에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청소년 요금이나 다름없네요.^^ 휴대폰 결제도 신용카드를 통해 하게 되면 7% 할인됩니다. 또한,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모든 음식점과 레스토랑을 이용하시면 5% 할인된 금액으로 식사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문화생활도 빠트릴 수 없죠. 영화관에서 30%, 서점에서 7% 할인된다고 하네요. 직장인들 타깃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지만, 특히 사회초년생에게 권해드리고 싶네요.

 

 

멋진 당신이라면 'S 카드의 ♡ 카드'

 

신한 러브카드

 

출시되자 마자 막강한 혜택으로 유명세를 끌었던 카드죠~ 쇼핑 자주 하는 분이라면 국내 백화점·할인점·온라인 쇼핑몰에서 최대 5% 할인되는 이 카드를 권해드리고 싶네요. 쇼핑으로 지치셨다고요? 커피를 마시면서 쉬거나 패밀리레스토랑에서 식사를 3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해보세요. 영화관 할인은 기본!! 최대 7천원 할인되며, 리터당 60원의 주유 할인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카드의 가장 큰 장점은 할인과 적립을 동시에 받을 수 있다는 점이라고 하네요. 적립된 포인트로 연회비를 결제하는 등 다양하게 쓰인다고 하니 다방면으로 골고루 혜택을 받고 싶다면 알아두세요!!

 

 

알뜰한 주부를 위한 선택 - 'K0 와이즈 홈카드'

 

KO 와이즈 홈카드

 

아파트관리비를 포함한 생활비 할인 혜택을 모두 담은 카드로 유명하죠. 아파트 관리비를 자동으로 납부하도록 신청해놓으면 10% 청구 할인 됩니다. 관리비가 비싸다면 그에 따라 할인 금액도 커지겠죠^^ 또한, 생활비에 대부분을 차지하는 식비를 줄일 수 있는데요. 대형마트에서 5% 할인 받으실 수 있고, 음식점·커피·편의점·약국에서 월 10만원까지 할인해준다고 하네요. 아이들이 있다거나 자기계발비용도 무시할 수 없다고요? 학원과 휘트니스 센터에서 10% 할인해준다고 하니 수강료 부담이 줄겠네요. 꾸준히 지출해야 하는 대중교통과, 통신료도 각각 10% 할인된다고 하니 알뜰하게 살림을 운영하실 수 있는 알뜰 주부를 위한 대표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분야의 혜택을 다~ 받았으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카드들은 상품별로 특정 분야의 할인만을 제공한답니다. 물론 많은 할인 혜택을 모아 놓은 상품들이 있지만 연회비가 높거나 까다로운 조건이 걸려있는 경우가 많으니 가입하시기 전에 잘 확인하셔야 해요. 여가시간을 주로 활용하시는 분야의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카드 상품을 고르신다면 여가생활에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이 조금 더 늘어나게 되겠죠?

 

 

오너 드라이버족을 위한- '우0 V 오일카드' ; L 사의 드라이빙패스'

 

우리 v 오일카드 롯데 드라이빙 패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가는 물가. 특히 자가 운전자에게 주유비만큼 부담스러운 물가도 없을 텐데요. 대부분의 주유소는 자체 멤버십카드를 발행하거나 카드사와 연계한 할인카드를 내놓고 있지만 아무래도 기름이 특정 주유소 앞에서 떨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주유하는 만큼 카드 혜택을 다 받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평소에는 그리 많던 SO 주유소, GO 주유소 등이 왜 내가 주유할 때는 안 보이는건지.. 하지만 요즘은 통합으로 할인해주는 카드가 많이 출시되는 추세라 그나마 다행입니다. 어떤 주유소를 이용해도 리터당 80원씩 할인해준다면 자가용 출퇴근족에게는 가뭄의 단비나 마찬가지죠^^ 잘 알아보면 주유할인 외에도 자동차보험이나 정비까지 할인되는 항목이 많으니까 자신에게 맞는 혜택을 꼼꼼히 따져보세요!

 

 

알아서 적립되는 포인트와 마일리지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할인과 더불어 다양한 종류의 포인트가 쌓이게 됩니다. 0.1%부터 11%까지 카드마다 적립율이 다양한데요. 신용카드 포인트는 신용카드 연회비납부, 결제대금 차감, 현급환급, 제휴 가맹점 할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인트에 대해 제대로 확인해보지 않으신다면 한 달에 백 만원이 넘게 카드를 사용해도 포인트가 쌓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카드사마다 포인트가 많이 쌓이는 가맹점이 있고, 그렇지 않은 곳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카드가 자주 쓰는 사용처에 대해 포인트 적립을 많이 해주는지 확인하시고 카드를 만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포인트의 대표적인 경우가 항공사 마일리지랍니다. 카드사용액별로 마일리지를 쌓아 항공권으로 교환한다면 더없이 즐거운 휴가를 보낼 수 있겠죠? 항공권으로 교환할 수 있을 만큼 마일리지가 쌓이지 않더라도 포인트 전환을 이용해 카드를 이용해 쌓은 항공사 마일리지를 카드사 포인트로 바꿔 쓸 수도 있답니다. 마일리지 적립율과 마찬가지로 포인트 전환율 역시 카드사마다 차이가 있으니,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잘 확인한 뒤에 유리한 쪽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카드사 포인트는 특정 분야에만 사용할 수 있고, 일정액 이상이 되어야 사용가능하거나 일정액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포인트가 쌓여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포인트들에는 2~5년의 유효기간이 있어서 그 기간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되어 버리고 맙니다. 하지만 신용카드가 정지되거나, 해지했다 하더라도 적립된 포인트는 일정기간 유지된다고 하니 소멸되기 전에 포인트를 활용할 수 잇는 방법을 찾아야 하겠죠? 이와 같은 포인트 활용의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는 팁도 가르쳐 드릴께요~!

 

여러 카드에 조금씩 적립된 포인트를 모아 쓸 수 있는 포인트 통합!

 

카드사별로 포인트가 따로따로 쌓여있다면 얼마 되지 않겠죠. 하지만 포인트를 통합해서 한데 모아둔다면 꽤 큰 금액이 됩니다. 포인트 통합사이트를 이용하면 카드사별 포인트뿐 아니라, 각 종 쇼핑몰 등에서 물건을 구입할 경우 적립되는 포인트들까지 합쳐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또 가족들이 개별적으로 모은 포인트들을 한 사람에게 몰아주는 것도 포인트를 키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나도 기부천사가 될 수 있다. 포인트 기부!

 

 

신용카드 현명하게 활용하기

<이미지 출처: Play bike>

 

신용카드에 적립된 포인트를 현금처럼 기부할 수 있답니다. 대부분의 카드사들은 포인트 기부가 가능한 단체들을 정해놓고 있는데요. 혹시나 평소에 관심을 갖고 계시던 단체에 기부하는 것이 가능한지 한번 확인해보세요. 기부할 곳과 금액을 정해두면 매월 일정한 포인트가 현금처럼 자동으로 기부되도록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기부한 포인트는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포인트를 다 쓰지 못하고 소멸되도록 두지 마시고 기부천사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직장인이라면 소득공제~!


 

많은 분들께서 알고 계시듯이 신용카드 사용액의 일정부분만큼을 연말정산을 통해 공제받을 수 있답니다. 일몰제로 올해까지만 적용되고 폐지될 예정이던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얼마 전 있었던 세법 개정과 함께 3년 연장되어 2014년까지 적용될 예정이랍니다. 혹시 모르셨던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려볼까요?

 

신용카드 소득공제란 임금을 받는 근로소득자를 대상으로 전년 12월에서 당해 연도 11월까지 신용카드액이 연간 총급여액의 25%를 넘으면 초과 사용금액의 20%를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받는 제도입니다. 본인 뿐 아니라 기본공제대상자(나이 제한 없음)인 배우자, 자녀, 입양자, 부모님의 신용카드 사용금액까지 공제 대상으로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현명하게 활용하기

 

예를 들어, 연봉이 4천 만원의 소득자가 카드로 2천만원을 사용했다면 연봉의 25%인 천만원을 초과한 나머지 금액 천만원의 20%, 즉 200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답니다. 혹시 신용카드 소득공제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한국납세자연맹 홈페이지(바로가기)를 참고하세요! 연말정산의 시즌이 다가오면 이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자세히 다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많은 카드상품들이 각양각색의 혜택들을 담고 있어 아직도 숨겨져 있는 혜택이 더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모든 혜택이 한 카드에 모여 있는 환상의 카드 상품이 나올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재테크와 마찬가지로 카드상품의 선택에서도 자신의 소비경향을 잘 확인하여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혹시나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알맞은 카드를 고르기 어려우시다면 카드사 직원과 상담을 하신 후에 카드를 발급받으시는 것도 권장해드립니다.

 

신용카드는 잘 쓰면 득이 되지만 잘못 쓰면 독이 됩니다. 금빛 반짝이는 카드가 생겼다고 마구 긁어댄다 나중에 감당하기 힘든 짐을 떠안아 골머리를 썩는 사회초년생들도 종종 있죠. 하지만 계획적으로 절제된 소비를 하면서 신용카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들을 쏙쏙 뽑아 활용한다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신용카드 현명하게 활용하기

<이미지 출처: 숭실다움>

 

아참!! 카드를 만드셨다면 뒷면에 서명하는 거 잊지 마세요.^^ 많은 분들이 뒷면에 하는 서명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시는데요. 뒷면에 서명을 하지 않은 채로 분실하거나 도난 당했을 경우에 카드사로부터 보상을 받기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지금 당장 서명부터 고고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