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포트럭 파티 의미 및 음식 메뉴 선정 팁은?

포트럭 파티 의미 및 음식 메뉴 선정 팁은?



색다르고 알찬 파티를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색 파티 문화, '포트럭(Potluck) 파티'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포트럭 파티의 의미와 준비 시 유의사항, 가져갈 추천 메뉴와 요리를 정하는 팁까지!

다들 올해 연말은 포트럭 파티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보세요. ^^

 

 

 대신 Balance 핵심정리 

∙ 이색 파티문화 POT-LUCK PARTY: 초대된 손님들이 각자 음식을 하나씩 가져와 나눠먹는 파티

∙ 포트럭 파티의 장점

: 주최자, 참석자 모두가 부담을 덜 수 있는 합리적인 파티

: 다채로운 음식과 마음에 드는 레시피 공유

∙ 포트럭 파티를 주최하고 싶다면? 주최, 준비 TIPS

: 참석자, 음식, 행사 여부에 따라 파티 콘셉트 정하기

: 에피타이저, 메인 음식, 디저트, 술 등 각 파트 분담

: 그릇과 식기, 수저 준비와 간단한 실내 소품 준비

∙ 포트럭 파티에 초대되었다면? 메뉴선정, 음식준비 TIPS

: 참가자들이 못 먹는 음식 미리 파악하기

: 주최자는 '따뜻한 음식', 손님은 '식어도 맛있는 음식,' 준비하기

: 간단한 요리, 식당 요리 포장하기


POT-LUCK PARTY, 포트럭 파티란?

포트럭 파티 : 초대된 손님들이 각자 음식을 하나씩 가져와 나눠먹는 파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초대를 한 사람이 모든 음식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외국에서는 초대된 손님들이 각자 음식을 하나씩 만들어 와, 함께 서로의 음식을 나눠먹고는 하는데요,

이것을 'potluck party'라고 부릅니다.

 

즉, 파티를 주최하는 사람은 간단한 음식과 장소만 제공하고, 참석자들이 각자 취향에 따라 자신 있는 요리, 혹은 술 등을 가지고 와서 즐기는 미국∙캐나다식의 일반적인 파티 문화인데요.

다들 해외 드라마나 유학생들을 통해 한 번쯤 접해 그리 낯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포틀럭 파티 [potluck party] (두산백과)

 

포트럭 파티의 유래와 명칭의 의미 : '있는 것만으로 장만한 음식'

포트럭 파티가 정확히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서부 개척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명칭 역시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있는 것만으로 장만한 음식'이라는 뜻입니다. 


 

 포트럭 파티의 장점 

주최자, 참석자 모두가 부담을 덜 수 있는 합리적인 파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초대를 한 사람이 장소를 제공하고 음식을 준비해 대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 주최자는 참가자들의 취향을 넓게 고려해 메뉴를 선정하는 것부터 경제적인 부담까지 고민이 많을 수 밖에 없죠.

 

그런 면에서 모두가 한 가지 요리를 준비해오는 포트럭 파티는 굉장히 합리적이랍니다~^^

 

일단 많은 참가자들의 음식 취향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참 좋은데요. 주최자는 많은 음식 걱정을 혼자 하지 않아도 되니 좋고, 참석자는 자신이 정성껏 준비한 요리를 다른 사람에게 선보일 수 있다는 점이 파티의 가장 큰 묘미입니다.

 

부담 없는 즐거움을 선사해 특별한 날의 취지를 살리기 좋을 것 같은데요. 집들이나 친구들과의 가벼운 홈파티, 친척 모임 등 다양한 모임에 적용할 수 있겠습니다.

 

다채로운 음식과 마음에 드는 레시피 공유

파티의 묘미는 뭐니뭐니해도 맛있는 음식이겠죠~!

포트럭 파티를 할 경우 각각의 사람들이 다양한 요리를 준비해오니 다채로운 음식을 맛볼 수 있어서 즐거움이 두 배!

 

서로 준비해 온 요리를 맛보고 솜씨에 대해서 평가도 하고, 마음에 드는 메뉴가 있다면 레시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답니다. ^^

 

  

 포트럭 파티를 주최하고 싶다면? 주최 준비 TIPS 

간단한 파티 컨셉 정하기

파티를 준비하기 전, 간단하게 콘셉트를 정해 참가자들에게 알려주면 좋습니다. 어떤 계절이냐에 따라, 어떤 행사가 있는지에 따라 참가자와 음식,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콘셉트는 음식, 행사, 계절, 참석자에 등등에 따라 자유롭게 정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음식의 경우, 동양식으로 할지, 서양식으로 할지를 미리 정해야 조화를 이루는 음식들이 준비되겠죠.

 

참석자들의 연령과 성별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어른들이 많이 참석한다면 한식요리를, 여성들의 모임이라면 샐러드와 달콤한 디저트를, 로맨틱한 분위기의 연인 파티라면 파스타와 립을 추천합니다. ^^

 

   

에피타이저, 메인 음식, 디저트, 술 등 각 파트 분담

사전에 아무 얘기 없이 자유롭게 음식을 준비한다면 파티 당일 메뉴가 겹칠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를 대비해 파티 전에 미리 에피타이저, 메인 음식, 디저트, 술 등 각 파트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그릇과 식기, 수저 준비와 간단한 실내 소품

파티에서 음식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음악과 장소라고 하죠.^^

파티의 분위기를 한껏 느끼고 싶다면 간단한 실내 소품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센스 있는 테이블 셋팅과 작고 소소한 소품 장식을 조금만 신경 쓰면 파티의 분위기를 한껏 운치 있게 바꿀 수 있답니다. ^^

 

또한 주최자는 손님들이 가져온 음식을 담을 수 있는 그릇과 수저 등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이왕이면 잘 깨지지 않는 그릇과 컵이 좋겠죠?

 

남은 음식은 포장해주기

아무래도 여러 사람이 음식을 준비하다 보니 음식이 많아 파티가 끝나도 남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돌아가는 손님에게 파티 중 맛있게 먹은 음식을 포장해주는 성의를 보여주세요. ^^

   

   

 포트럭 파티에 초대되었다면? 메뉴선정, 음식준비 TIPS 

첫 번째, '못 먹는 음식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파티를 주최할 때는 서로 못 먹는 음식을 미리 여쭤보는 것이 좋습니다.

채식주의자 등 특정 식성의 사람들을 배려하면 더 즐거운 파티가 되겠죠!

 

두 번째, 주최자는 '따뜻한 음식', 손님은 '식어도 맛있는 음식'

포트럭 파티는 각자 요리를 해서 주최자의 집으로 가져가야 하는 만큼, 요리 메뉴 선정에도 제한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식어도 맛이 좋은 음식을 가져가는 것인데요.

 

그래도 식사에는 따뜻한 음식이 하나쯤은 꼭 있어야 서운하지 않겠죠. 그러니 가급적 차게 먹어도 되는 음식은 손님이 준비해오고, 주최자는 이를 고려해 따뜻한 국물요리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그 외에 어떤 요리를 할까 고민이 된다면, 인터넷 매거진의 다양한 레시피를 참고해보세요!

 

세 번째, 간단한 요리와 식당 요리 테이크아웃 준비하기

소중한 사람들과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는 만큼, 평소 자주 먹는 음식보다는 색다른 요리를 직접 준비하는 것이 좋겠지만, 때에 따라서는 요리를 할 시간, 여건이 여의치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요리에 대한 부담감을 너무 많이 느끼면 즐거워야 할 파티의 의미가 퇴색될 수도 있죠.

 

파티를 즐기고 싶지만, 요리를 준비하기 어려운 분들은 음료를 준비하거나, 접시에 예쁘게 담은 과자나 과일, 간단한 카나페를 준비하는 것이 어떨까요? 훌륭한 파티 음식으로 손색이 없답니다!



요즘에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포장 요리가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으니 참석하기 전, 식당에서 구매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피자, 샐러드, 케이크 등!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건 마음이니까요~ ^^



지금까지 포트럭 파티 문화를 소개하고, 준비 시 유의사항과 요리 선정 팁을 살펴보았는데요.

 

특별한 연말을 계획 중이라면, 이번 송년회는 음식 준비, 뒤처리 걱정을 싹 날려버릴 수 있는 포트럭 파티 어떠세요? 다들 기념하고 싶은 특별한 날, 소중한 사람들과 의미 있는 연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