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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스토리/데일리리포트

원달러 환율 상승과 외국인 순매수의 이례적 조합 (대한한공, 아시아나항공, 한국항공우주, 제주항공) 2015.03.11

매일 아침 전해 드리는 주식시장 정보! 

원달러 환율 상승과 외국인 순매수의 이례적 조합

(대한한공, 아시아나항공, 한국항공우주, 제주항공) 2015.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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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포커스]

원달러환율 상승과 외국인 순매수의 이례적 조합

- 원달러환율 전고점 돌파에 따른 경계심리와 국내 수급 여건을 감안하면 선물옵션 만기일(12일)까지 주가 조정 압력 지속

- 그러나 원달러 상승과 외국인 순매수의 이례적 패턴에 주목. 원달러 상승은 통상 위기의 전조로 인식되나 지금은 글로벌 통화완화 정책의 영향력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음

- 상승의 동력인 미국 기대인플레이션, 한국 기업이익, 유럽계 자금의 긍정적 변화는 지속되고 있음

- 조정시 기대인플레이션 상승과 외국인 비중 정상화의 조합인 화학, 건설, 자동차, 조선업종 비중 확대

오승훈. 769.3803 oshoon99@daishin.com


[산업 및 종목 분석]

항공산업: 항공산업 그 미래의 모습

- 2015년 항공운송업 업황 및 이슈: 성수기 오기 전 국적사에 관심 필요

- 신규 LCC 업체들의 증가로 항공사 간 경쟁은 매우 심화되었으나 후방산업인 기체부품, 항공기 유지보수 시장은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음

- 항공제조업은 산업재 중에서 유일하게 한국이 기술력 및 시장영향력 면에서 개척할 부분이 많은 산업

- 항공운송업에서 항공기 관련 제조업을 어우르는 수직계열성이 높은 업체 찾는 것이 보고서의 작성 목적

- Top-pick: 대한항공(60,000원), 한국항공우주(56,000원)

이지윤. 769.3429 leejiyun0829@daishin.com


대한항공: 항공사부터 제조업까지 포트폴리오 다각화

-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60,000원 제시하며 커버리지 개시

- 목표주가는 12개월 선행 BPS에 Target PBR 1.34배를 적용하여 산정

- 단기 투자포인트: 실적 GOOD, 장기리노선 수요증가

 2015년 매출액 YoY -0.2%, 영업이익 YoY +154.4% 예상

- 장기 투자포인트: 국내 항공사 중에서 수직계열화가 가장 잘 되있는 기업

 여객 + 화물 + 기체부품 제조 + MRO + 지상조업지원 및 단순 MRO(한국공항) 포트폴리오 보유하며 항공산업 참여업체 중 수직계열화가 가장 뛰어남

- 2015년 주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이슈: ㈜한진 보유한 9.9% 지분 매각 시점, 유가 방향성, 델타와의 미주노선 코드쉐어 재개

이지윤. 769.3429 leejiyun0829@daishin.com


아시아나항공: 제 2의 LCC 설립으로 시너지효과 기대

-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0,000원 제시하며 커버리지 개시

- 목표주가는 12개월 선행 BPS에 Target PBR 1.60배를 적용하여 산정

- 단기 투자포인트: 실적 GOOD, 탑승율도 높고

 2015년 매출액 YoY +0.0%, 영업이익 +283.7% 예상

- 장기 투자포인트: 제 2의 LCC 설립으로 시너지효과 기대

 김포나 인천을 거점으로 하는 100% 자회사 LCC 올해 안에 설립할 예정

- 2015년 주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이슈: 유가방향성, M&A 결과, LCC 설립 관련 에어부산 주주들과의 협상 결과

이지윤. 769.3429 leejiyun0829@daishin.com


한국항공우주: 군수와 민수업 포트폴리오가 최적화된 업체

-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 56,000원(+7.7%)으로 상향

- 목표주가 56,000원은 2020년 EPS 5,872원에 Target PER 9.6배 적용하여 산정(Valuation 근거에 대한 내용은 본문 참고)

- 큰 악재가 없다면 TX사업이 가시화되는 2016년 중순까지 주가의 수직상승보다는 상단을 조금씩 올리는 점진적인 흐름 보일 것으로 예상되어 단기 차익실현 목적의 매매보다는 장기 투자권유

이지윤. 769.3429 leejiyun0829@daishin.com


한국공항: 공항이 바빠질수록 한국공항이 좋다

- 대한항공 계열의 국내 1위 항공운수보조 업체이며 점유율 50%에 육박

- 국내 15개 공항에서 대한항공, 진에어, 외항사에 대한 서비스 제공(에어프랑스, 에어아시아 등)

- 외항사 취항, 국제선 운항횟수 증가에 따라 매출액 성장하는 구조

- 동사의 영업 외 손실 발생의 주요인이었던 한진해운홀딩스(2014.8.6), 한진해운(2014.11.18) 주식 전량 매각하면서 영업외 변동폭 크게 낮아짐

- 장기적으로 외항사 고객 유치로 고객 다각화, 대한항공과 진에어라는 Captive고객을 기반으로 단순보조업에서 정비범위 확대 가능성

이지윤. 769.3429 leejiyun0829@daishin.com


제주항공(장외상장): 타이밍도 좋고 전략도 잘 짰다

- 2015년 3월 상장심사 증권시장에 청구 예정이며 2015년 안에 상장 계획

- 시가총액 4,500억원 ~ 5,000억원 추정하고 있음 (2015년 예상 순이익에 에어아시아와 세부퍼시픽 평균 PER 15배 적용)

- 2014년 실적: 매출액 5,106억원, 영업이익 295억원(YoY +18,1%, OPM 5.8%)

- 2015년 매출액 YoY +0.0%, 영업이익 +283.7% 예상

- 상대적으로 LCC중 중국노선 비중이 낮았었는데 2월에는 LCC 최초로 베이징 노선 취항(대구-베이징)하며 중국발 수요 증가 기대

- LCC 중 보유 기재수 가장 많고 허브도시 취항 비율 가장 높음

이지윤. 769.3429 leejiyun0829@daishin.com


* 본 자료에 수록된 용은 당사 리서치센터의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 얻어진 것이나 그 투자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으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 증빙자료로 사용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