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우등생 만들기 6 - 강아지 길들이기
강아지 우등생 만들기 6 - 강아지 길들이기
지금까지 '강아지 우등생 만들기' 시리즈를 통해 서열 훈련 시키기부터 기본 명령 익히기까지 총 다섯 개의 강아지 관련 정보를 만나봤는데요. 시리즈의 마지막인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를 잘 길들이는 법을 정리해 보려 합니다. 좋은 주인, 좋은 반려견 관계로 거듭날 수 있는 유용한 팁을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가 강아지를 대하는 올바른 방법
어린이가 강아지를 대하는 법이 서툴 경우, 보호자가 올바른 방법을 지도해 주어야 합니다. 어린이들이 강아지에게 하지 말아야 할 일들을 숙지하게 되면 더욱 빠르게 강아지와 친해질 수 있죠.
강아지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이들은 강아지를 무서워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어린이들이 보호자가 없는 강아지와 마주쳤을 때, 겁을 먹고 급히 뛰어 도망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강아지를 자극하지 않도록 큰 소리를 지르는 것을 피하고, 강아지가 지나갈 때까지 눈을 마주 보지 않은 채로 기다리면 된다는 것도 아이들에게 숙지시켜 주세요!
이웃집에서 강아지를 키우는 경우에는 어린이와 강아지가 거리감을 좁힐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보호자에게 강아지를 만져도 되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강아지를 만져도 된다는 허락을 받으면,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가까이 다가갈 때는 강아지의 경계심을 풀기 위해 비스듬한 방향에서 자세를 조금 낮추어야 합니다. 그다음 가볍게 강아지의 손을 잡고,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 손등을 강아지의 코 앞으로 천천히 가져갑니다.
강아지가 손을 핥으려는 동작을 한다면 그대로 목 주위를 쓰다듬어주면 됩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으르렁거리거나 꼬리를 동그랗게 접는 모습을 보인다면, 절대로 만지면 안 된다는 점도 어린이에게 알려 주세요!
길들이기는 강제가 아닌 이끌어내기
강아지에게 자율성 길러주기
길들이기와 같은 기본적인 훈련을 할 때는 강아지가 기쁘게 훈련에 따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조급한 마음이 들더라도 시간을 두고 느긋하게 반복적으로 훈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호자가 여유를 가지고 강아지를 대하게 되면 강아지도 훈련을 어렵거나 하기 싫은 일로 생각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강아지에게 야단치지 않기
길들이기 훈련은 강제적인 것이 아니므로 어떤 경우에도 야단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실패했을 경우에는 가볍게 무시하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그건 아니지~'라는 뜻을 전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죠. 만약 훈련에 실패를 했다는 이유로 야단을 치게 되면 강아지는 다음 훈련을 기쁘게 받지 못한다는 것, 꼭 명심하세요!
여기서 또 한가지 중요한 포인트! 훈련 후에는 반드시 칭찬을 해주세요. 강아지는 성공을 거듭할수록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그렇다면 훈련 성공 확률은 더욱더 높아지겠죠?
지나치게 응석을 받아주지 않기
강아지에게 애정을 듬뿍 쏟아주고 보살펴주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기대만큼 강아지가 말을 잘 듣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보호자도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비위를 맞추는 듯한 태도로 강아지의 얼굴을 바라보며 이야기해주거나, 강아지의 요구를 다 들어주면 안 됩니다. 이는 강아지를 리더로 인정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죠. 강아지는 언제나 리더 자리를 노리고 있다는 사실, 절대 잊지 말고 강아지를 대해 주세요.
글을 마무리하며, 강아지를 길들이기 전 보호자가 지켜야 하는 중요한 사항을 마지막으로 짚어 보겠습니다.
보호자가 반드시 지켜야 할 것
1. 강아지를 방치한 채로 키우지 않기 2. 동물등록과 광견병 예방접종 시키기 3. 산책 시 배설물은 반드시 치우기 4. 학대하거나 버리지 않기 5. 중성화 수술을 해주어 불행한 생명을 더 이상 늘리지 않게 하기 |
가장 중요한 것은 보호자가 강아지에게 기본적으로 해 주어야 하는 일들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강아지를 대하게 되면 강아지의 기분을 더욱더 이해할 수 있게 되고, 180도 달라진 강아지를 만나볼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강아지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팁들을 알려 드렸는데요. 6회에 걸쳐 정리해 본 강아지 우등생 만들기 팁을 잘 기억하셔서, 사랑하는 강아지와 오래오래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자료 제공: 노트펫(www.notep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