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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아웃도어의 트레일러닝 진출과 스포츠 런테인먼트마케팅 마라톤행사들. 나이키 위런, 아디다스 한강 마라톤, 뉴발란스 뉴레이스 서울

아웃도어의 트레일러닝 진출과 스포츠 런테인먼트마케팅 마라톤행사들. 

나이키 위런, 아디다스 한강 마라톤, 뉴발란스 뉴레이스 서울



언제부터인가 불어 닥친 아웃도어 열풍이 올해에도 식을 줄을 모르고 있습니다.

TV를 틀면 아웃도어브랜드 광고가 연달아 흘러나오고, 주말을 책임지는 예능프로그램들은 캠핑과 스포츠, 여행 등을 테마로 연일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 대신증권에서 준비한 이야기도 이러한 스포츠, 아웃도어의 세계인데요.

선전을 거듭 지속하고 있는 이 업계에서도 그 안을 들여다보면 치열한 마케팅 경쟁이 펼쳐지고 있답니다. 각 스포츠브랜드들이 주최한 마라톤 행사들이 바로 그 예이지요.

 


스포츠 아웃도어 산업의 마케팅전쟁과 더불어 올 2014년 봄 시즌을 겨냥해 나날이 참여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기업 마라톤 행사일정까지.

대신증권과 함께 속속들이 알아보도록 할가요?! d(-_^)


1. 스포츠 아웃도어시장의 마케팅전쟁

아웃도어브랜드 '트레일러닝'시장 진출과 '스포티즘아웃도어룩'

스포츠브랜드 '런테인먼트'마케팅

2. 2014 스포츠브랜드 마라톤행사들

2014 아디다스 MBC 한강마라톤

나이키 위런 (NIKE WE RUN)

뉴발란스 '컬러마라톤'과 '2014 NEW RACE SEOUL'

 


 1.  스포츠 아웃도어시장의 마케팅전쟁 

스포츠와 아웃도어, 갈수록 그 의미가 비슷해져 가고 있습니다.

올 한해 소치동계올림픽, 브라질월드컵, 인천아시안게임까지 대형 스포츠 행사가 풍성하다 보니, 그 동안 등산 및 캠핑용품 등을 주로 판매하던 아웃도어업계가 스포츠시장 공략에 나선 것이지요.

 

아웃도어브랜드 '트레일러닝'시장 진출과 '스포티즘아웃도어룩'

최근 아웃도어브랜드 CF들만 대강 살펴봐도 각 브랜드들이 일정한 패턴이 느껴지는데요.

아웃도어 대표브랜드들이 앞 다투어 러닝화, 워킹화 등을 대거 출시하며 CF공세를 펼치고 있답니다.

 

라퓨마, 노스페이스, 블랙야크, K2 '러닝화' 광고영상 캡처화면

 

위 라퓨마, 노스페이스, 블랙야크, K2 광고에서 모델들은 하나같이 열심히 달리고 있는데요.

이를 등산과 달리기를 결합한 '트레일러닝'이라고 한답니다.

 

일찍이 포화상태에 다다른 등산시장에서 막다른 길에 내몰린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작년 초반부터 조금씩 '트레일러닝' 시장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지요.

 

아웃도어시장의 등산화가 돌연 고기능 운동화로 둔갑하면서, 한 때 스포츠시장의 전유물이었던 러닝화의 경쟁이 보다 더 치열해졌습니다.

 

K2플라이워크 CF에서 현빈의 "아웃도어에서 이 정도면, 도심에선 날아다니겠다"라는 한마디가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대변해주고 있네요. ^^ 

 

네파 공식모델 전지현(사진)씨가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착용해

화제가 된 '아쿠아윈드 재킷' (사진 = SBS방송캡처, 네파 화보)

 

그리고 이러한 아웃도어시장의 스포츠시장 넘보기는 런닝화를 넘어서 운동복으로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일명 아웃도어의 기능성과 스포츠의류가 만난 '스포티즘 아웃도어룩'이 그것입니다.

 

방수, 방풍 등의 기본적인 아웃도어 기능에 활동성을 고려한 신축성과 땀 배출 기능까지 강화시킨 '스포티즘 아웃도어' 제품들은, 기존 스포츠 의류가 보여주는 가볍고 활동적인 디자인까지 흡수하여 스포츠시장의 최대 강적이자 새로운 의류시장으로도 주목 받고 있답니다.

 

올해의 연이은 대규모 스포츠이벤트와 함께 2014년 대표 봄 패션 트렌드이기도 한 '스포티즘'의 영향력까지 고려한다면, 앞으로도 이러한 아웃도어시장의 인기는 더욱 확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포츠브랜드 '런테인먼트'마케팅

그렇다면 이에 맞설 스포츠브랜드의 전략은 무엇일까요?

 

이후에 소개해드릴 스포츠 대표 브랜드 '나이키, 아디다스, 뉴발란스'는 러닝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런테인먼트'(Runtainment: Running + Entertainment)마케팅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여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매출 상승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마라톤'이라는 대규모 이벤트를 주최하고 참가자 전원에게 기념티셔츠, 가방등 자사 제품을 증정하는데요. 평소 패션에 관심이 많고 스포츠를 즐기는 2030 계층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매년 어마어마한 규모의 참가자들이 몰리고 있답니다.

 


 2.  2014 스포츠브랜드 마라톤행사들 

그럼, 올해에는 어떠한 마라톤 행사들이 진행될지 브랜드 별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

 

2014 아디다스 MBC 한강마라톤 http://www.mbc-marathon.co.kr



하남 마스터즈 챔피언십 2014 아디다스 MBS 한강마라톤

대회일시 : 2014년 3월 30일(일) 09:00

 대회장소 : 경기도 하남시 미사리경정장 및 한강일대

 접수기간 : 2014년 2월 24일(월) 09:00 ~ 선착순 20,000명 - 마감 -

 참가부문 : 풀코스(42.195km) / 하프코스(21.0975km) / Boost 15k / 10km코스

 참가비 : 4만원(전 코스 동일)

 대회코스보기  교통안내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아디다스 한강마라톤!

아쉽게도 지난 2월 24일과 참가신청이 선착순 마감되었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세계 각국 마스터즈 최강자를 비롯해 국내 엘리트 마라토너와 동호회원 2만여 명이 대회에 참가를 신청했는데요.

 

공식파크너로 참여한 아디다스는 이번 경기에 사은품으로 아디다스 백팩과 티셔츠를 제공하기로 해 많은 이들의 참여를 이끌어냈습니다. ^^


아디다스 마라톤 사은품인 티셔츠와 가방 출처 : 아디다스 마라톤 공식홈페이지

 

참여비 4만원에 이 정도 매력적인 사은품이라면 누구나 참가를 희망해 볼만 하겠죠? (*´ω`*)♡

참가 신청을 하지 못하신 분들은 내년을 기약해봅시다. J;;

 


나이키 위런 (NIKE WE RUN) https://www.nikeplayseoul.com

 

출처 : 2013 나이키 위 런 서울 10k 공식페이스북

 

나이키는 매년 가을에 나이키 위런 'Nike We Run'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10월 말 참가 신청을 받아 11월 17일, 총 3만 명의 인원이 대회에 참가했는데요.

단순히 마라톤 대회에서 그치지 않고 '대회 참여를 통한 기부'와 '고등학생을 배려한 대회참여 정책' 등 곳곳에 깨알 같은 마케팅 요소들을 적극 활용했답니다.

  

출처: 2013 나이키 위 런 서울 10k 공식페이스북

 

그 중 가장 눈에 띈 것이 모바일 게임 'Run The City'를 통한 소셜 마케팅이었습니다.

Run The City란? '세계 최초 신개념 리얼 러닝 게임'으로 실제로 달린 거리가 곧 미션이 되고 달린 거리만큼 땅을 차지해 본인만의 도시를 완성해나가는 게임이랍니다.

 

출처: NIKE RUN THE CITY 공식 블로그

 

일반 모바일 게임앱과 달리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NIKE+ 어플과 연동해야 이용이 가능한데요. Run The City 게임을 통해 마라톤 참가자 3만 명 중 12,000명의 대회 접수를 받고,

대회 도중 게임 상 게릴라미션을 통해 특별한 리워드 이벤트까지 진행하며 참여자들에게 온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대회내용을 적극 알리는 타이틀 캠페인도 함께 진행이 되었답니다.

위 홍보영상을 통해 나이키 위런(NIKE We Run)마라톤은 물론 카카오톡과 Run The City게임까지 동시에 알리는 홍보 시너지효과를 톡톡히 발휘할 수 있었지요.^^

 

2013년 나이키 위 런 마라톤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었던 Run The City 게임이 올해에도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여지는데요. 과연 올해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마라톤이 진행되고 어떤 새로운 경험이 추가될 지 벌써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ㅇㅂㅇ!!

 


뉴발란스 '컬러마라톤'과 '2014 NEW RACE SEOUL' http://alter.zc.bz/ www.newraceseoul.com

아디다스, 나이키에 이어 뉴발란스 역시 '런테인먼트'를 통한 경험 마케팅에 주목했습니다.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있을까도 싶었던 마라톤 문화에 뉴발란스 만의 색을 입혔는데요.


 

작년에 진행된 2013 뉴발란스 컬러런(COLOR RUN)! 이랍니다.

작년 10월 약 1만명이 참여했던 뉴발란스 컬러런은 이색 컬러마라톤으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전세계 30개국, 200여개 도시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컬러페스티벌'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하는 뉴발란스 컬러런은 기존의 마라톤 행사와 달리 런닝 속도에 신경 쓰지 않고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다채로운 컬러를 즐기는 축제의 장으로서 스포츠와 축제를 결합한 차별화된 마라톤 문화를 선보였습니다.

 

당시 참가자 전원에게는 대회 기념 티셔츠, 선글라스, 헤드밴드, 타투 스티커 등이 포함된 뉴발란스의 기념품 패키지가 증정되었다고 합니다. 많은 이들이 손꼽아 기다리고 있는 올해의 컬러마라톤 역시 벌써부터 기대가 되네요.^^ 




2014 NEW RACE SEOUL (www.newraceseoul.com)

 대회일시 : 2014년 4월 20일(일) 오전 8시 출발

 대회접수 : 3월 7일(금) 오전 11시

-모바일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신청

-뉴발란스 "매장 현장신청"(3월 7일 오전 11시부터 / 선착순980명)

 대회장소 : 잠실종합운동장

 접수인원 : 20,000명 선착순 마감

 참가비용 : 30,000원 (기부금포함)

 참가부문 : BLOOD TYPE TEAM MATCH 10K 레이스 (A,B,C,AB형 각각 5,000명씩)

 리워드 : 팀별 10K 레이스 평균기록 우승팀 리워드 증정

    팀별 헌혈증 기부 우승팀 리워드 증정

    (단, 리워드 증정은 대회 완주자에 한해 추후 발송)

 

뉴발란스는 컬러런과 더불어 'NEW RACE SEOUL' 마라톤 역시 올해로 4회 째 개최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7일 참가신청을 시작하여 9분 만에 2만 명의 접수가 모두 마감되며 벌써부터 화제를 모으고 있답니다.

 

혈액형 별로 팀을 모집하는 독특한 방식의 이번 대회는 오는 4월 20일 개최되는데요.

팀 별로 10K 평균기록 우승팀헌혈증 기부 우승팀을 가려 각각의 대회 완주자에 한해 리워드를 증정하게 된답니다.

 

또한 카카오 '선물하기'를 통한 모바일 접수 시스템을 도입하여 엄청난 파급력을 실감하기도 했습니다. 참가신청 9분 만에 접수가 마감된 사례는 앞으로도 이러한 소셜시스템이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아웃도어와 스포츠업계의 마케팅 전쟁! 이제 좀 실감이 가시나요?

요약하자면 아웃도어는 스포츠시장 공략을 통해, 스포츠는 '마라톤'을 통한 경험마케팅을 통해

다양한 전략들을 펼치고 있었습니다.

 

또한 마라톤 이벤트를 둘러싼 소셜네트워크의 활약 또한 굉장히 인상적이었는데요.

앞으로도 이러한 소셜 기반에서의 마케팅 활동들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보다 발전해 나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마침 다음 시간에는 국내외 모바일 메신저 시장의 다양한 이슈에 대해 논해볼 예정이랍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 주시고~ 앞으로도 더욱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