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둘러싼 이슈! 페이스북 와츠앱 인수와 라인 카카오톡 소식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둘러싼 이슈! 페이스북 와츠앱 인수와 라인 카카오톡 소식



여러분은 스마트폰 중에서도 어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를 자주 사용하시나요?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모바일 메신저를 1순위로 설치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이 모바일 메신저 시장과 기업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볼 예정입니다. ^^ 



 

일반 문자보다도 빠르고! 무료인 데다가 화려한 이모티콘과 게임, 쿠폰사용, 선물하기 기능까지~!

모바일 메신저의 쓰임새 또한 갈수록 확대되고 있는데요.

 

이제는 소셜마케팅의 한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 최근 들어 요동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본격적으로 치열한 경쟁체제에 돌입한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둘러싼 대표 이슈들~!

대신증권과 함께 알기 쉽게 풀어보도록 할까요? \_(ω`)

 


 1.  전세계 모바일 메신저 시장 현황 

전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은 이제 겨우 30%! 앞으로 스마트폰 보급이 더욱 확대되는 일은 말 그대로 시간문제입니다. 그만큼 모바일 메신저 이용 인구 또한 나날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에 따른 시장의 성장 가능성 또한 아직까지 무궁무진하답니다.

 

2013 국가별 TOP 모바일 메신저*


* 2013년간 iOS와 Google Play 매출 합산기준 자료: Appannie

 

각 나라 별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는 무엇일까요? 다들 한번쯤 궁금하셨을 텐데요.

우리나라는 단연 카카오톡이 1위인데 반해 중국은 위챗(WeChat), 일본과 동남아는 네이버의 라인(LINE)이, 미국과 유럽에서는 와츠앱(WhatsApp)이 우세를 보이고 있답니다.

 

참고로 스카이프(Skype)는 바이버(Viber)와 함께 대표 무료통화 어플이자 메신저로 유럽과 미국, 호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모바일 메신저 비교

메신저앱

사용자 수

진출국

회사 및 연혁

특징



와츠앱

월간사용자 

4억5000만명

유럽

• 2009년 5월 출시

페이스북

(2014년 2월 인수)

이용료 월 0.99달러

광고X, 게임X

심플한 기능

무료통화기능 추가 예정



위챗

월간사용자 

2억9700만명

가입자 6억명

중국

동남아

텐센트(중국)

• 2011년 1월 출시

게임, 뉴스

모바일결제 서비스



라인

월간사용자 

1억8600만명

가입자 3억5000만

일본

동남아

네이버

• 2011년 6월 출시

게임, 라인스티커,

무료영상통화, PC버전



카카오톡

가입자 1억3000만

한국

카카오

• 2010년 3월 출시

• 2015년 상장 예정

게임, 선물하기,

카카오스토리

 

현재로써 가입자가 가장 많은 모바일 메신저는 중국의 '위챗'으로 자국 인구만큼이나 많은 6억명의 가입자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월간 사용자는 미국의 와츠앱이 4억 5000만명으로 1위를 달리고 있답니다.

올해 들어 위챗의 2억 9700만명을 넘어서며 선두를 차지한 것인데요. 최근에는 페이스북에 인수되어 화제에 중심에 서 있는 대표 모바일 메신저이지요. ^^

 

와츠앱과 위챗 뒤로는 국내 후발주자이자 일본의 국민메신저로 불리는 네이버의 라인이 3위를 자리하고 있습니다. 총 가입자 3억 5000만명으로 우리나라에서 95프로 가량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카카오톡의 1억 3000만보다도 무려 3배에 가까운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지요. 


왼쪽에서부터 와츠앱, 위챗, 라인, 카카오톡 출처 : 네이버앱스토어

 

무엇보다 네이버 라인은 뚜렷한 수익모델이 없는 와츠앱과 달리 게임, 스티커, 광고 등 다양한 사업모델을 갖추며 꾸준히 성장해왔다는 점에서 모바일 플랫폼으로서 높은 가치로 재평가되고 있는 시점이랍니다.

 

 

 2.  국내외 메신저 시장 이슈 

페이스북 '와츠앱'인수

최근 모바일메신저 시장의 최대 화두는 단연! 페이스북의 '와츠앱' 인수 사건입니다.

지난 2월 19일 페이스북은 190억달러, 우리 돈으로 약 20조원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액수에 글로벌 1위 모바일메신저 '와츠앱'을 인수한다고 공식 발표했는데요.

 

이는 페이스북이 가진 자산 120억달러 중 무려 3분의 1에 해당하는 거액으로 엄청난 도박이 아니냐는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직원 50여 명, 연간 매출 2000만 달러(약 210억 원)에 불과했던 '와츠앱'을 인수한 배경에 대해

마크 주커버그 CEO는 무엇보다 와츠앱의 가입자 수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고 설명하며 올해 2분기까지 와츠앱 가입자를 지금의 2배인 10억 명으로 늘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답니다.




 

와츠앱 인수 진짜 배경은?

미국 IT 업계의 분석과 주커버그 CEO의 인터뷰에 따르면 와츠앱 인수 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겠는데요.

 

첫째, 구글과의 경쟁을 의식한 나머지 매입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은 것

당시 와츠앱은 페이스북과 M&A를 추진하는 동시에 구글과도 협상을 벌여온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구글이 유일하게 지니지 못한 모바일 기반의 SNS비즈니스를 차지하기 위해 다소 무리를 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지요.

 

둘째, 모바일 사업으로의 도약으로 제 2의 전성기 기대

최근 페이스북은 10대 이용자 300만 명이 탈퇴하며 위기에 직면해 있었습니다.

이에 젊은 층을 유인할 새로운 플랫폼이 절실했는데요. 이에 전세계 1위 모바일 메신저인 와츠앱이 해결책으로 떠오른 것입니다.

 

페이스북 가입자 12억 명을 연동 서비스로 와츠앱에 가입시켜 기존 와츠앱에는 없었던 게임이나 쇼핑을 주 수익원으로 제 2의 전성기를 누리지 않을까라는 것이 대다수 전문가들의 전망입니다.

 

모바일시장에서 IT 기업들의 연이은 대규모 기업합병 소식들

페이스북과 와츠앱의 합병은 그리 낯선 소식은 아닌데요. 이미 지난 2012년 페이스북은 사진 공유 앱인 인스타그램(Instagram)을 10억 달러에 매입했고, 이에 앞서 2005년에는 이베이(eBay)가 스카이프(Skype)를 26억 달러에 매입한 전적이 있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와츠앱 매입이 이뤄지기 2주일 전 공교롭게도 일본의 온라인 쇼핑몰 업체인 라쿠텐이 온라인 무료 통화로 유명한 이스라엘의 SNS 업체 바이버(Viber)를 9억달러에 매입했다는 소식이 있었지요.

 

최근에는 일본의 통신사 소프트뱅크가 라인(Line) 지분 인수를 추진한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는데요. 이에 네이버 측은 "사실 무근"이라며 부인했지만 이 사건을 계기로 라인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지며 네이버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답니다.

 

이렇듯 최근 모바일메신저 시장이 나날이 성장함에 따라 이를 활용하려는 글로벌 IT 기업들의 관심 또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라인 카카오톡 열풍!

일본과 미국에 이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3대 강국인 우리나라에도 연일 반가운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답니다. 블랙베리 BBM과 미국 왓츠앱이 장악하고 있던 인도네시아에 네이버 라인과 카카오톡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인데요.

 

라인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스마트기기에 미리 탑재되며 가입자 2000만명을 유치했고

카카오톡은 한류스타인 빅뱅을 모델로 현지 이동통신사인 텔콤셀과 제휴해 카카오톡 무제한 요금제를 내놓으며 1년 만에 16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는 소식입니다. 



 

각 회사를 값으로 따지면?

앞서 살펴본 '와츠앱(WhatsApp)'이 19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20조원에 인수됐다면, 다른 기업들의 기업 가치는 얼마나 될까요?

 

네이버를 제치고 인터넷 브랜드 가치 1위를 기록한 카카오톡! 카카오톡은 아직 내년 5월 주식시장 상장을 앞두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그 가치가 24억 달러(약 2조 6천억 원)에 달한다는 외신 평가를 받았습니다. 카카오톡은 내년 상장까지의 기간 동안에도 얼마나 가치가 높아질 지 기대를 모으고 있죠. ^^

 

한편, 중국의 위챗(WeChat)은 약 40조~50조 원으로 평가되고 있구요. 네이버의 라인(LINE)의 가치는 13조 5천억원 규모로 산정된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카카오톡과 라인은 메신저 기능을 넘어서 게임, 쇼핑 본원적인 메신저 기능뿐만 아니라 스티커, 게임, 쇼핑 등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는데요. 이들의 기업 가치가 어느 정도까지 올라가는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난 일이 될 것 같네요.

 

자, 이상으로 시장을 흔들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국경을 넘어선 모바일 메신저 시장의 가능성과 잠재력!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만큼 더더욱 유심히 지켜봐야 할 산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무엇보다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단순한 매개체로 시작해 게임과 쇼핑산업, 홍보수단으로까지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모습을 보며 향후에는 그 영향력이 얼마나 더 확대될 것인지 기대가 됩니다.

 

또한 현재로서 다소 무모해 보일 수도 있는 페이스북의 왓츠앱 인수 역시,

변화하는 미래를 미리 내다본 현명한 조치로 인식되는 날이 조만간 충분히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