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新 테마주 트렌드 비콘과 라이파이의 모든 것 – 사물인터넷, 아이비콘, 위즈턴 등 관련주 동향

新 테마주 트렌드 비콘과 라이파이의 모든 것 – 정의, 사물인터넷, 아이비콘, 위즈턴 등 관련주 동향 




올해 초부터 테마주로 급부상 중인 '비콘'과 '라이파이'!

차세대 기술로 주목을 받으며 관련 주에 대한 관심도 뜨겁습니다~

특히 '비콘'의 경우 '애플'에서 근거리무선통신 아이비콘(iBeacon)을 출시하면서 연신 화제가 되고있는데요.  



오늘은 그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해 '비콘'과 '라이파이'의 개념, '사물인터넷', '블루투스 4.0', 그리고 관련 주식동향까지! '비콘과 라이파이'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1. 新 테마주 사물인터넷 비콘 

사물인터넷(IoT)기능이 최적화된 비콘

  

[MTN] IOT(사물인터넷) 산업 핵심 및 관련주는?

 

'사물인터넷'은 'Internet of Things', 즉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사물인터넷은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 사이에 이뤄지는 네트워킹이라고 보면 된답니다. 사람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넷 연결만으로 정보가 상호 교환되는 것이죠.

비콘은 바로 사물인터넷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부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사물인터넷


비콘의 기반은 블루투스 4.0과 와이파이 표준!



비콘(Beacon)은 블루투스 4.0과 와이파이 표준을 기반해 스마트폰으로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해 특정 정보를 전달해 주는 기술입니다. 적외선이나 라디오 주파수(RF) 같은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해 대상이 얼마나 가까이에 있는지, 어디를 지나는지 파악할 수 있는 기술이죠.


블루투스 4.0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저전력 저비용으로 6개월 이상 대기가 가능하답니다. 또한 50m 이내까지 양방향 통신이 가능해 인식 거리가 근거리무선통신(NFC)보다 긴 한편, GPS보다 정교하고 위치파악도 넓다고 하는데요. 사용자가 직접 태그나 접촉을 할 필요 없이 지나가기만 해도 데이터 전달이 가능하고 실내에서도 모바일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루투스 4.0

최신 근거리무선통신기술 사양을 말한다. 블루투스 4.0의 전력소비량은 1.5~2mW에 그쳐 블루투스 3.0에 비해 전력소모량을 최대 90%까지 줄였다. 따라서 블루투스 4.0을 채택한 제품들은 동전모양의 초소형 배터리로 수 년 이상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무선기기뿐 아니라 스포츠와 피트니스, 보안, 홈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블루투스 4.0


근거리 무선 통신(Near Field Communication, NFC)

13.56MHz의 대역을 가지며, 아주 가까운 거리의 무선 통신을 하기 위한 기술이다.

현재 지원되는 데이터 통신 속도는 초당 424 킬로비트다. 교통, 티켓, 지불 등 여러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출처: [위키백과] 근거리무선통신

 

 

 2. 비콘을 활용한 소비자 분석 데이터 서비스 등장! 

기업들은 국내·외 할 것 없이 비콘을 활용해 소비자 분석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답니다.

 

애플의 아이비콘, 거리 범위 검색 외 실내 위치 측량, 보안 등에 사용

아이비콘은 '비콘'을 활용하는 애플의 근거리 통신 규격입니다. 즉, 애플이 표준화한 비콘의 한 형태인데요. 실내위치확인시스템으로, 가까운 거리의 기기들 간에 무선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답니다.

 

GPS와 달리 백화점 혹은 지하상가와 같은 실내에서도 위치를 잡아 거리 범위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죠. 그 외 모바일 결제, 실내 위치 측량, 보안, 스마트시티 등 그 용도 범위가 다양합니다.

 

SK 텔레콤의 '비콘', '위즈턴'

SK텔레콤은 상점, 콘서트장, 야구장 등 장소나 환경에 따라 '비콘'을 선택할 수 있도록 4종류의 '비콘'과 '비콘'을 활용해 실내 공간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 실내 측위 플랫폼 '위즈턴'을 출시했죠.


위즈턴 (http://www.wizturnhub.com)

'비콘'을 활용해 길찾기, 지도, 위치서비스, 마이크로 타겟 마케팅, SNS 위치서비스 등 실내 공간에서 스마트폰 사용자의 위치를 확인시켜주는 장비이다.

▶ [이데일리] SKT 페이팔에 대항?..매장결제 핵심 '비콘' 출시 2014.05.01



SK텔레콤 블루투스 비콘 출시 (SK Telecom's BLE Beacon)

 

 

어비팩토리의 '어비콘'

어비콘은 아이비콘 프로토콜을 적용, 매장 등에 설치된 어비콘이라는 물체를 통해 '딱' 앱을 설치한 유저들에게 매장 정보를 전달하는 서비스입니다. 어비콘은 '신호를 쏘는 기기'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최대 70m 범위 내에서 신호의 송수신이 가능하답니다.

 

예를 들어 '딱'을 설치한 스마트폰 이용자가 어비콘이 설치된 의류 매장 주변에 위치하면, 해당 매장의 신상품 정보나 할인 정보가 이용자에게 자동으로 전송되는 방식이지요. 앞으로 전단지 홍보, 백화점 층별 지도 할인 정보, 쇼핑몰 내 할인 정도, 실내 내비게이션 등의 서비스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 월간앱, 인터뷰_어비팩토리 송태민 대표, 2014년 5월 호

 

비콘은 어비 팩토리의 '어비콘(Uhbeecon)'와 같이 기업 업무뿐 아니라 재난 대처에도 활용이 되는 등 그 분야가 점점 넓어지고 있답니다!

[ETNEWS] 비콘 품은 SW기업, 근거리 서비스 혁신 노린다 2014.05.18

[아시아뉴스통신] SK텔레콤, 실내위치서비스 블루투스 비콘 4종 출시 2014.05.03

 

 

 3. 新 테마주 라이파이 (Li-Fi) 

빛을 이용한 통신기술, 라이파이

라이파이는 라이트 피델리티(light-fidelity)의 준말로 LED 전구에서 나오는 빛의 파장을 이용해 빠른 통신속도를 구현하는 기술을 말한답니다.

 

2011년 영국 에든버러대 해럴드 하스교수가 처음으로 제안, 처음에는 LED전구의 밝기를 조절하기 위한 기술로 개발됐습니다. 이후, 반도체 소자를 이용해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특성을 살려 통신기술로 진화되었죠.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라이파이 [Li-Fi]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LTE-A보다 빠른 라이파이!

  

[CNET KOREA] '라이파이' 차세대 통신은 빛으로 통한다

 

라이파이는 정보를 대량으로 빠르게 보내기 위해 LTE-A와 같은 '직교주파수 분할다중 발신기법'을 사용하는데요. 발신기법은 같지만 LTE-A 보다 무려 66배나 빠르답니다.

 

그 이유는 주파수대역의 넓이가 LTE-A와는 확연히 다르기 때문인데요. 기존 이통통신과 무선랜은 대략 300MHz~30GHz! 이에 비해 라이파이는 80THz~750THz로 무선통신 전체 주파수보다 무려 1만 배 이상 넓습니다. 정보가 다니는 통로를 무한대로 넓힐 수 있는 것이죠.

 

직교주파수 분할다중 발신기법(OFDM)

하나의 주파수를 여러 개 대역으로 나눠 정보를 각각 쪼개 보낸 뒤 수신지에서 다시 하나로 합치는 방법이다. 차가 마구 뒤섞여 달리던 넓은 도로에 차선을 그어 줄을 맞춰 달리게 하면 더 빨리 달릴 수 있는 것과 같다

[국제신문] 빛으로 초고속 통신 '라이파이' 시대 온다

 

라이파이, 빛이 있는 곳에서만 통신 가능!

이렇게 빠른 라이파이도 빛이 닿는 곳에서만 통신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답니다.

 

가시광선은 장애물을 통과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라이파이 역시 벽을 통과할 수 없고, 심지어 손바닥으로 수신기만 가려도 통신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원거리 통신용으로는 물론, 햇볕이 강한 낮에는 야외에서 사용할 수도 없답니다.

 

라이파이, 프랑스 외에는 상용화에 시일 소요


[MTN] 상용화 임박 '라이파이'..관련주 주목


라이파이가 상용화되기까지에는 꽤 많은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어요! 장애물로 인해 통신이 차단되는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라이파이 장비를 작게 만들기에는 한계가 따르기 때문이죠.

 

하지만 프랑스는 예외적으로 라이파이 상용화가 거의 마무리 단계라는 보도가 연이어 발표되고 있어 상용화가 코앞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답니다.

 

 4. 新 테마주 비콘&라이파이 주식 동향 



비콘 관련 주식동향

비콘은 애플에서 비콘 표준 플랫폼인 '아이비콘'을 출시하면서 관련 기업이 테마주로 급부상했습니다. 더불어 국내 비콘 관련 기업인 '삼지전자', 'GT&T', '영우통신'의 주가 역시 하루 아침에 크게 급등했는데요.


비콘주식 관련 기업

기업 이름

특징

삼지전자

2011 3월에 유얼 방식 파일럿 비콘 시스템 특허 등록

GT&T

중국 이동통신 제조업체 차이나유니콤의 비콘장비 성능테스트를 통과한 비콘제조장비 생산

영우통신

KTF에 통합광중계기 및 옥외형 비콘 공급

 

이 외에도 바른전자, 에너지솔루션, 다우데이타 등의 테마주들이 올해 초부터 업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비콘의 영향력이 강해지면서, 비콘 관련 기업에 주가도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되는데요. 비콘은 아직 '대중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가가 불안정하다는 점, 참고하세요!

▶ [조선비즈] "고맙다 애플" 2014.05.14

 

라이파이 관련 주식동향


라이파이 주식 관련 기업

기업 이름

특징

유양디앤유

가시광 무선통신 기술 최초 상용화

텔레필드

광전정장비 개발.제조 전문기업, 미국 광전송 솔루션업체와 협력기업

옵티시스

가시광선을 이용해 10Mbps급 양방향 통신 LED 광송수신 모듈개발 성공


라이파이 상용화가 연일 이슈가 되며 위의 기업 외에도 빛과전자, 인지디스플레이, 아이앤씨, 옵티시스 등 여러 종목에 '라이파이 테마주'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라이파이 역시 상용화 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를 할 경우 신중하셔야 하는 것, 알고 계시죠?

[뉴스토마토] 라이파이 상용화 기대..관련주 '급등'

 

오늘은 '비콘'과 '라이파이'의 개념에서부터 '사물인터넷', '블루투스 4.0', 그리고 '비콘'과 '라이파이'관련 주식동향을 살펴봤습니다. 비콘과 라이파이에 대해 알아가는 유익한 시간 되셨길 바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