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브라질 월드컵 개막 시간 및 예선전 평가전으로 본 한국 vs 러시아 전력비교와 기대주 선수 - 월드컵 시리즈 2탄

브라질 월드컵 개막 시간 및 예선전 평가전으로 본 한국 vs 러시아 전력비교
주목할만한 기대주 선수 - 월드컵 시리즈 2탄


브라질월드컵 개막식이 한국 시간으로 13일 금요일, 새벽 3시 15분 경에 있을 예정입니다.

오늘은 브라질월드컵 2탄!에서는 월드컵개막식, 개막전 정보와 함께 첫 번째로 치르게 될 본선 경기 상대 러시아의 전력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월드컵 조편성과 경기 일정 등은 다음 콘텐츠를 참고해 주세요!^^ 

 

더하여 대표팀과 러시아전의 주목할 만한 선수들도 함께 알아볼 예정인데요.

브라질 월드컵을 즐기기 위해 축구에 단골로 등장하는 '경기 용어'들도 살펴보려고 합니다.

자 그럼, 대신증권과 함께 브라질 월드컵을 향한 첫 걸음! 힘차게 출발해 보도록 할까요?  




   

 1.  브라질월드컵 개막! 

개막식 주요 일정

일시 6월 13일(금) – 한국시간 오전 3시15분

 장소 상파울루의 <코린치앙스> 경기장

 개막식 방송중계일정

KBS2 오전 2시50분 / MBC 오전 1시55분 / SBS는 2시30분

 

13일 오전 3시 14분 있을 브라질월드컵 개막식은 브라질 고유의 삼바춤과 전통 무예인 카포예라 등으로 채워질 예정인데요. 이탈리아 출신의 프랑코 드라고네가 개막식 폐막식 감독을 맡으면서 일찍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드라고네는 '태양의 서커스' 공연 연출을 맡아 곡예와 음악, 오페라, 코미디 등을 융합했다는 호평을 받고 있는 세계적인 공연 연출가랍니다.

 

25분간의 짧고 임팩트 있는 개막식은 미국 래퍼 핏불과 브라질 출신의 가수 클라우디아 레이테가 부르는 월드컵 공식 주제가 '우리는 하나(We Are One)'로 막을 내리게 됩니다.

앞서 함께 공식주제가를 부를 예정이었든 미국 가수 겸 배우, 제니퍼 로페즈는 불확실한 이유로 개막식 불참을 선언해 아쉬움을 남기고 있습니다.

  

 

개막전 브라질 VS 크로아티아

브라질

VS

크로아티아

루이스 펠리프 스콜라리

감독

니코 코바치

월드컵 브라질 대표팀

선수단

월드컵 크로아티아 대표팀

3위 2014. 6. 5. 기준

피파랭킹

18위 2014. 6. 5. 기준

우승 2002

최고성적

3위 1998


개막식이 끝나고 오전 5시경에는 개막전이 펼쳐지는데요. 홈팀 브라질과 크로아티아의 A조 1차전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역대 최다 월드컵 우승(5번)을 이룬 브라질이 역대 전적만 놓고 보면 크로아티아에 1승1무로 앞서 있는데요. 1930년 우루과이에서 열린 1회 대회에서 브라질에 월드컵 첫 패배(1대2)를 안긴 국가가 바로 크로아티아의 전신 유고슬라비아였다는 점에서 브라질의 우승을 속단하기엔 이르답니다.

 

펠레의 저주

브라질 '축구 황제' 펠레는 브라질월드컵 개막전에서 '브라질 대표팀이 크로아티아에 2-0 정도로 가뿐히 이길 것'이라 점쳤습니다. 하지만 펠레의 예상은 자주 빗나가 이를 두고 축구팬들은 '펠레의 저주'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이번 개막전에서도 과연 '펠레의 저주'가 실현될지 지켜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2.  한국 VS 러시아 조별리그 1차전 

 일시 6월 18일(수) – 한국시간 오전7시

 장소 쿠이아바의 <아레나 판타날> 경기장

 

조별리그 1차전인 러시아와의 경기는 한국시간을 기준으로 18일 오전 7시에 있을 예정인데요.

본선 경기에 앞서 튀니지와의 평가전 0-2, 가나와의 평가전 0-4라는 아쉬운 성적표를 받은 태극전사들, 그 동안의 패배를 거울삼아 반등의 기회를 얻을 수 있길 응원합니다~!


상대팀 러시아 전력분석

<강점> 세트피스에 강한 러시아

세트피스란?

사전에 정해놓은 틀에 따라 경기를 하는 것으로 축구에서는 코너킥이나 프리킥을 얻었을 때 공격수들이 골을 넣기 위해 작전을 구사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세트피스 [set piece]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러시아는 세트피스에 강한 팀에 속하는데요. 지난 7일 모로코와의 마지막 평가전에서도 2-0으로 우승한 가운데 두 골 모두 코너킥 상황에서 뽑아낼 만큼 세트피스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약점> 주장 시로코프 출전무산과 '느린 중앙수비'

'시로코프'는 러시아의 주장이자 핵심 미드필더 선수입니다. A매치에서도 41경기에 나서 12골을 넣는 등 뛰어난 공수조율을 바탕으로 이번 월드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됐는데요.

 

A매치

정식 국가 대표팀간의 경기. 클럽간의 경기나 대표팀과 클럽간의 경기 등은 집계에서 제외

이 경기의 결과는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산정의 기준이 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A매치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안타깝게도 시로코프는 부상으로 인해 러시아전 최종 엔트리에서 도중 제외되었답니다.

그리고 이 점이 한국 축구대표팀에게는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 전문가들은 러시아 전력 분석 결과로, 중앙수비수들의 발이 느리다는 점과 수비 뒤쪽이 약하다는 점을 약점으로 지목했답니다.

 

 

 3.  주요 외신들이 꼽은 국내 주목할만한 선수 

손흥민, 네이마르·괴체 함께 월드컵 빛낼 영스타

스포츠 전문 채널 ESPN은 지난달 브라질 월드컵을 빛낼 22세 이하 선수 22명을 꼽으며, 네이마르(22·브라질) 마리오 괴체(22·독일)와 같은 세계적인 선수들과 함께 손흥민을 선정했습니다.

 

유럽 스포츠 전문매체 유로스포트에서도 손흥민을 "박지성의 은퇴로 세대교체가 진행된 한국 대표팀에서 가장 재능 있는 선수"라고 언급하며 월드컵을 뒤흔들 축구스타 50인에 이름을 올렸답니다. AP통신 역시 손흥민이 '스피드로 수비수를 제치고 장거리 슈팅을 즐긴다'며 이번 월드컵에서 리듬을 타면 한국의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라고 주목했습니다.

 

손흥민 선수의 주 무기는 강력한 중거리 슈팅박스 안 좁은 공간을 파고 드는 능력인데요.

외신들의 찬사가 함께 이번 러시아전에서 가장 활약이 기대되는 선수입니다.

  

 

위기에 한방을 기대해볼 만한 공격수! 박주영

박주영 선수 역시 브라질월드컵의 기대해볼 만한 공격수입니다.

외신들은 박주영 선수를 대표팀의 '키플레이어'이자 '스타맨'으로 꼽기도 했는데요.

잉글랜드 무대 진출 후 실전에서 많이 뛰지 못해 경기 감각은 떨어졌을지 모르지만, 논란을 무릅쓰고도 홍명보 감독이 그를 뽑은 이유는 박주영 만한 공격수가 없다는 믿음 때문이라고 하네요.

 

특히 미국 온라인 매체인 인터내셔널비즈니스타임스(IBT) A매치 63경기에서 24골을 터트린 박주영 선수의 골기록을 강조하며 여전히 위협적인 공격수로 그의 해결 능력을 높이 평가했답니다.

위기 때마다 한 방을 터뜨려왔던 박주영이 이번에도 해결사가 돼준다면 그 동안 평가전에서의 패배와는 전혀 다른 반전의 경기결과가 있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대표팀 전력의 핵심멤버! 이청용

영국의 축구전문 통계사이트는 '한국 대표팀 내 전력의 핵은 이청용'(Lee Chung-Yong is the heartbeat of this team)이라고 단언했는데요. 볼을 가지고 있을 때나 없을 때의 움직임이 모두 좋다며 '윙플레이어'로서 최고의 자질을 갖췄다고 언급했답니다.

 

최근 가나 경기에서도 손흥민는 왼쪽 측면, 이청용 선수는 오른쪽 측면을 공격하는 콤비플레이로 0-4 아쉬운 패배였지만 본선에서의 활약을 기대해볼 만한 안정적인 경기를 진행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4. 러시아의 주목할만한 선수 

'카펠로의 황태자', 알렉산데르 코코린

코코린은 한국의 손흥민 선수처럼 측면 공격수부터 공격수와 미드필더 중간 역할을 하는 포지션'섀도 스트라이커'까지 활용 폭이 다양해 카펠로호()의 새로운 '황태자'로 불리는 2선 공격수입니다.


축구에서의 '선'이란?

• 1선 : 공격수 라인

• 2선 : 공격형 미드필더 라인

• 3선 : 수비형 미드필더 라인

 

빠른 스피드와 정확한 슛을 때리며 패스·돌파·슈팅 등 공격의 3박자를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측면공격수가 가져야 할 스피드와 패스는 물론 윙어(측면 미드필더)로도 활약하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주목 받는 선수이지요.

 

코코린의 장기는 순간적인 드리블과 순식간에 중앙으로 침입해 득점을 뽑아내는 능력입니다.

지난 시즌 러시아 리그에서 최고의 레프트윙으로 선정되기도 했답니다. 또한 유럽 예선 8경기에서 4골 1도움을 기록하며 러시아전의 가장 위협적인 경계대상 1호로 꼽히는 선수입니다.

 

러시아 대표팀의 주축 공격수! 알렉산드르 사메도프

사메도프 선수는 지난해 평가전을 통해 한 차례 한국팀을 겪어본 경험이 있는 선수입니다.

인터뷰를 통해 "한국은 절대 쉬운 상대가 아니다. 러시아 선수들은 경기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사메도프 선수는 유연한 동작과 감각적인 패스 능력으로 다소 둔탁할 수 있는 러시아 공격의 윤활유 역할을 하고 있는 선수입니다. 알렉산드르 코코린과의 스위칭 플레이 역시 볼 만하답니다.

 

무엇보다 세르비아(1골)-한국(1도움)-아르메니아(2도움)로 이어지는 러시아 평가전 첫 3경기에서 모두 공격포인트를 기록했다는 점이 가장 주목할 부분입니다. 러시아 공격의 '키(key)'라 해도 과언이 아닌 사메도프선수! 코코린 선수와 함께 이번 러시아전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선수가 아닐까 싶네요.

 



 

콤비플레이가 돋보이는 '작은황태자' 케르자코프

월드컵 예선 10경기에 모두 선발로 나와 5골, 2도움을 기록한 케르자코프 선수는 신장이 176㎝로 러시아의 '작은 황태자'로 불리는데요. 골 결정력이 뛰어나진 않지만 동료와 득점 기회를 함께 만들어내는 재주가 돋보이는 선수입니다.

 

이 외에도 유럽예선에서 3골, 4도움을 올린 공격형 미드필더로 패스, 돌파에 강한 시로코프,

궂은 일에 능한 수비형 미드필더 데니소프, 파이줄린 등 러시아는 숙련된 선수들을 바탕으로 한 조직력이 돋보이는 팀이랍니다.

 

 

 4.  축구용어 총 정리 

앞서 '세트피스', 'A매치', '선' 등 몇 가지 축구 용어들을 함께 정리해 드렸는데요.

기본적인 축구용어나 포지션을 잘 모르시면 월드컵을 100% 즐기지 못한다는 것! 아시겠죠? ㅜ

아래에 월드컵 개막전 축구의 포지션과 공격, 수비 별 기본용어들을 각각 정리해 봤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축구 포지션별 역할 및 특징

공격수

(FW)

경기장에서 공격을 담당하고 있으며 골을 만들어 내는 역할

빠른 달리기와 돌파력, 정확성이 중요하며 눈썰미가 좋아야 한다.

미드필어

(MF)

공격과 수비 모두다 가능한 멀티플레이어

빠른 돌파력과 센스, 패스 정확성, 판단력이 중요

수비수

(DF)

상대팀의 공격수가 골을 허용하지 못하도록 막아내는 역할

정신력과 빠른 스피드, 체력, 큰 키를 고루 갖춘 선수

골키퍼

(Gk)

공격수가 골을 넣으려고 할때 막아내는 선수

경기장내에서 경기간 유일하게 손을 쓰는 선수이며

몸을 아끼지 않는 정신과 빠른 판단이 중요

 

<공격>관련 용어

페널티킥

패널티박스 안에서 상대방의 반칙이나 혹은 경기가 끝난 뒤에도 승부가 결정되지 않았을 경우 하는 킥으로 더 많은 골을 성공시키는 팀이 우승을 결정짓게 된다 

코너킥

상대방의 코너에서 보다 유리한 상황으로 골을 획득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일종의 어시스트

해트트릭

한 경기 내에서 한 선수가 3골이상을 득점시키는 것

인사이드킥

발의 안쪽으로 차는 슛. 정확한 패스나 정확한 슛을 할 때 많이 사용된다

프론트킥

발등으로 차는 킥. 인사이드킥의 비해 정확성을 떨어지나 빠른 제구력을 자랑하는 킥으로 강한 슛을 사용해야 할 때 많이 쓰인다

프리킥

상대방의 반칙으로 혹은 파울 등으로 얻어내는 킥으로 골을 넣을 수 있게 도와주는 어시스트 역활을 하거나 직접 골로 연결 시킬수 있는 킥이다.

드리블

선수들이 공을 몰고 나가서 재빠르게 공격으로 가담하거나 혹은 골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수비>관련 용어

체인징 포지션

 포지션을 바꾸어서 경기를 하게 되는 것이며 공격팀의 공격수가 측면을 자주 돌파한다면 그의 걸맞은 선수가

 포지션을 바꾸어서 공격의 흐름을 차단하는 것

슬라이딩 태클

공을 가지고 드리블을 하고 있는 선수에게 몸을 던져 미끄러지면서 공을 막는 태클

트라이앵글 패스

삼각패스로 상대방을 제치거나 따돌릴 때 사용

스위칭 플레이

신속하게 위치와 역할을 바꾸면서 공격을 하여 골을 넣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레이

오프사이드 트랩

상대팀이 오프사이드를 하게 끔 유도해 반칙을 얻어내는 전술

 

 


이상 브라질월드컵 시리즈 2탄 소개해 드려 봤는데요.

지금까지 우리 팀이 평가전에서 큰 승리를 이끌지는 못했지만 그만큼 본선에서의 반전이 더욱 기대됩니다. 러시아의 케르자코프 선수는 "한국, 가나와 평가전 결과 의미 없다", "진짜 실력은 본선 나온다"는 신중한 메시지를 밝혀 이슈가 되었는데요.

 

상대팀의 말처럼 우리 국민들도 팀의 선전을 조용히 지켜보고 응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그럼 모두들 고대하던 브라질 월드컵! 제대로 즐기시길 바랄게요 ^^

그리고 브라질월드컵 다음 시리즈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