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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다, 넓고 넓은 하늘아래 해외주식 2 - 장준필의 글로벌투자


안녕하십니까? 여러분의 해외주식 투자 길잡이 필드래곤입니다.

          

지난번 유니클로로 유명한 패스트 리테일링(Fast Retailing)에 대해서 알아봤었죠.

패스트 리테일링은 일본 주식시장에 상장 된 주식이어서… 이번에는 홍콩에 상장 된 프라다(PRADA)를 준비해 봤습니다. (^o^)/

 

재테크입문기 게시판의 '트러스트군이 전하는 재테크 입문기~☆'에도 살짝 샤테크에 대한 언급이 있었는데요~

 

 

명품가방을 사두면 금새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미리 사두었다가 가격이 올랐을 때 되팔아 차익을 얻는거니까 일종의 재테크가 된다라는 논리였었죠~

 

명품가방이 한두푼 하는것도 아니고…… 우리 같은 사람들은 '명품 재테크'는 먼나라 이웃나라 얘기가 되어야만 하는걸까요?? 아니죠~ 아니죠~ 우리에겐 해외주식이 있잖아요!! 훌라훌라 ~(⊙⊙)~

 

그럼 명품 브랜드가 거의 이탈리아에서 나오니까 우린 이탈리아 주식을 해야하는 건가요?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있답니다~ 가까운 나라 홍콩주식거래소이탈리아 대표명품인 프라다(PRADA)가 상장되어 있어요~ (^o^)/

 

아래 그래프를 보면 파란색이 홍콩의 항셍지수(우리나라의 코스피지수와 유사)를 나타내고 빨간색이 프라다의 주가추이를 나타내는데 프라다(01913)가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날짜 2011년 6월 24일부터 현재까지 비교해봤어요~

 

 

넓고 넓은 하늘아래 해외주식 2, 프라다 - 장준필의 글로벌투자

  <출처: 블룸버그> 

 

사실 프라다는 이탈리아 기업 중 처음으로 홍콩증시에 상장된 건데요…… 도대체 왜 멀고 먼 나라 이탈리아에서 굳이 홍콩까지 와서 상장을 했을까요? 킁킁~~ 뭔가 냄새가 나지요~ ~(^^;)

 

보도에 따르면 프라다는 급성장 중인 중국의 명품수요를 고려해 홍콩증시 상장을 결정했다고 하네요…… 또 중국 개인의 해외투자가 허용되면 홍콩이 아마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

 

참고로, 프라다는 홍콩뿐만 아니라 미국, 독일에도 상장이 되어 있는데요~ 독일거래소 상장은 홍콩거래소 상장일과 동일한 6월이고 미국거래소에는 지난 8월에 상장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전문가들은 프라다 주식에 대해 어떠한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아래 그래프를 봐주세요~(^o^)/

 

 

넓고 넓은 하늘아래 해외주식 2, 프라다 - 장준필의 글로벌투자

 <출처: 블룸버그> 

 

그래프 보기가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데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께요~ 각 증권사마다 특정기업의 주식에 대한 의견 및 목표주가를 발표 하잖아요~ 저는 위에 네 곳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들이 제시한 프라다(01913)의 목표주가와 의견을 알아봤어요.

 

노란색은 골드만삭스에서 발표한 수치로 지난 8월 3일 종가가 HK$45.65일 때 목표주가를 HK$58.1로 제시했었고, 그 후 9월 19일 종가 HK$41.3일 때 목표주가로 HK$58.9를 제시했었어요~ 색깔별로 각 증권사마다 목표주가와 종가를 연결했고 그 차이는 점선으로 표시해 봤습니다. 참고로, HSBC와 노무라증권은 프라다 주식에 대해 '중립' 의견을 제시했고 골드만삭스와 CLSA증권은 '매수' 의견을 발표했어요.

 

그런데 가만히 그래프를 보고 있노라니 9월 말부터 11월 중순 이후까지 목표주가와 당일 종가의 차이가 상당히 좁아졌잖아요~ 왜 그런지 궁금함이 팍팍 샘솟죠~(^^;)

 

9월 중순 이전까지는 이탈이라 10년물 국채 금리가 5.5% 이하 수준을 유지하다가 그리스를 비롯한 유럽지역 전체 재정위기가 불거지며 이탈리아 국채 금리상승의 여파로 인해 대부분의 유럽회사들의 주가전망이 하락하였는데 프라다도 예외는 아니었었나 봐요…… 그래도 11월 30일부터 다시 목표주가가 상향조정 되는걸 보니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맞아 사람들의 소비심리가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 덕분인 것 같네요~

 

그렇다면 이제 돋보기를 들고 프라다 기업에 대해 조금 더 객관적으로 접근해볼까요~

 

아래 원형으로 프라다 그룹의 지역별 매출비중과 브랜드 별 매출비중을 그려봤는데 한눈에 들어오시죠~ 왼쪽그래프를 보시면 프라다 2010년 전체 매출에서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 매출이 전체의 43%정도 인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이쯤이면 왜 프라다가 홍콩에 상장하기로 결정했는지 대충 짐작이 가시죠~(^^?) 참고로, 아시아 지역 매출 성장세는 2009년에는 25.9%, 2010년에는 32%를 기록해 말그대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네요~

 

오른쪽 녹색 그래프를 보시면 프라다 그룹에서 Prada의 매출 비중을 나타내는데 역시 프라다 브랜드가 압도적인 매출비중을 보여주네요~(^^;)  Miu Miu 외에 기타 브랜드로는 Church's, Car shoe 등이 있는데 이들 브랜드는 매출비중이 4%가 채 되지 않아 패스하겠습니다 (^-^;)

 

 

넓고 넓은 하늘아래 해외주식 2, 프라다 - 장준필의 글로벌투자

<블룸버그, 단위: 천유로, 2011.01.31기준> 

 

넓고 넓은 하늘아래 해외주식 2, 프라다 - 장준필의 글로벌투자

<Prada spa Group 2010 연차보고서, 단위: 천유로>

 

자~ 그럼 이제 여러분들 명품가방이나 액세서리를 꼭 사지 않아도 명품과 인연을 맺을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겠죠~(^^)/ 여러분 다들 알고 계시죠. 투자 여부 매우 신중해야 하고.. 책임 또한 여러분의 몫이라는거..

 

혹시 투자에 관심 있는 분은 블로글 글 해외주식 투자절차를 읽어주세요

또한 프라다(Prada)는 홍콩주식이니까 투자국가별 환율변동의 블로그 글도 꼭 읽으셔야 합니다.

오늘은 글을 쓰며 왠지 럭셔리해진 느낌이에요~ s(*.*)/

 

이상 여러분의 해외주식 투자 길잡이 필드레곤 이었습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