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필진 칼럼/주식/증권/HTS

금리변화에 딱 맞는 재테크 방법을 찾아서!


여자의 마음이 갈대라 했나요? 저는 잡으려고만 하면 도망가는 금리를 갈대라고 부르고 싶네요.^^;;;;

금리는 경제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수시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합니다. 금리가 변하면 재산 가치가 달라지고 수익률이 변하게 되어, 금리변동에 따라 투자 방법까지 바꿔야 합니다.


금리가 오르면 살아나는 시장이 있는 반면에 금리가 떨어져야 활성화되는 시장이 있기 때문이죠. 이처럼 재테크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 금리!! 금리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 유명한 법칙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이는 유럽의 전설적인 투자자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책 제목입니다. 그는 간단명료한 '달걀이론'을 통해 금리의 변화에 따른 투자방법을 설명했는데요. 자!!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는 달걀을 생각하면서 금리가 하락하고 상승할 때 어떤 재테크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정점에 있는 금리에는 '예금'

금리가 높은 상태라면 누구나 상식적으로 은행에 예금을 합니다. 매우 안정적인 투자방식이면서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만약 금리가 낮은 상태에서 가입했던 예금 상품을 유지하고 계신다면 금융상품들을 쫙~ 나열해보시고 새로운 상품으로 가입하시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변동식 금리 예금 상품에 가입하셨다면 변화된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겠지만, 만기가 도래하거나 금리차이가 크다고 판단되는 상품이 있다면 금리가 높은 상품으로 돈을 옮기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금리가 정점에서 하락하는 시기에는 '채권'

 

금리가 정점에서 하락하는 시기에는 채권에 투자해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불안한 시장에 맞는 안정성을 지니고 있는데다, 금리와 채권 가격은 반대로 움직여 평소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니까요^^ 이 둘의 관계에 대해서는 트러스트군이 한번 자세히 다룬 적이 있었죠? (바로가기)  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이라면 만기까지 금리가 고정되는 장기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도 좋습니다.

 

금리하락이 완만해지면 '부동산'

 

 

<이미지 출처: 인터파크 칼럼>

 

금리가 하락하면 모든 자산의 현재가치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나중에 비싸게 팔만한 것에 투자를 하시는 것이 유리하겠죠? 이때는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됩니다. 금리가 최저점이 되면 시중에 유통되는 돈의 양이 많아지고, 은행에서는 낮은 이자로 대출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투자로 몰리 게 되는 거죠. 그러면 자연스럽게 부동산가격이 오르게 되어 돈을 벌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금리가 최저점에 있을 때는 부동산 시장이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가 바닥을 치고 오르기 시작하면 '주식'

금리가 바닥을 치고 오르기 시작하면 주식에 투자합니다. 금리가 인상됐다는 것은 경기가 좋아졌다는 것을 의미하죠. 경기가 좋아지면 기업들의 제품은 많이 팔리게 되고, 자연스럽게 매출이 늘어나게 됩니다. 매출실적이 좋아지면 주식은 자연스럽게 오르기 때문이 이 시점에는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것입니다.

 

금리 상승이 둔해지기 시작하면 '예금'

금리가 높아질 대로 높아졌다면 돈을 안전한 예금에 묻어둡니다. 처음에 말씀드렸던 금리 정점의 상태로 돌아온 것이죠!

그리고 다시 금리가 고점을 찍고 내림세로 돌아서면 달걀을 빙글빙글 돌리듯이 다시 채권에 투자를 하는 것이죠!

 

대출할 때도 금리 확인은 필수!!

부채 역시 재테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대출도 금리변화의 시기를 잘 타야 합니다. 금리가 상승한다면 그 여파로 대출 금리도 인상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원금에 대한 이자가 더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니까 고금리에는 대출 규모를 줄이도록 해야겠죠? 반대로 금리하락이 예상된다면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아야 금리하락으로 인한 대출이자의 감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충분히 하락했다고 판단되면 기존의 대출금을 저금리 대출로 전환하면서 금리도 고정금리상품으로 바꾸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대로만 하면 정말 금새 부자가 되어있을 것 같은 간단한 규칙이지요? 하지만 이 달걀이론은 대략적인 경기상황별로 성공 가능성이 높은 상품들을 말해주고 있을 뿐, 그대로 현실에 적용되기는 어렵답니다. 중요한 것은 경기와 시장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 어떤 재테크 방법을 이용해야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죠.

 

오늘 설명 드린 이론을 통해 기본적으로 금리가 상승하고 하락할 때 어떤 재테크가 유리한지 기억하시고,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재무설계를 하신 뒤에 돈을 움직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신증권의 뛰어난 재테크 전문가, 금융주치의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은 다시 말씀드릴 필요가 없겠죠?^^(혹시나 대신증권의 자랑, 금융주치의 서비스를 모르시는 분이시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