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데이터 중심 요금제 가입자 천만 돌파! 데이터 중심 요금제의 영향과 SKT 밴드데이터 요금제 등

데이터 중심 요금제 가입자 천만 돌파!

데이터 중심 요금제의 영향과 SKT 밴드데이터 요금제 등



지난 10월 11일을 기준으로 데이터 중심 요금제 가입자가 1,0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지난 5월, 이동통신사들이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선보인 지 5개월만의 일인데요. 이처럼 데이터 요금 중심제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데이터 중심 요금제가 이동통신 시장에 끼친 영향을 알아보고, 이동통신사 별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비교해 보며 통신비 절감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신 Balance 핵심정리 

∙ '데이터 중심 요금제'란?

- 모든 요금에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를 무제한으로 제공하고, 요금에 따라 데이터의 양을

  차등 제공하는 요금제

 

∙ 데이터 중심 요금제가 이동통신 시장에 끼친 영향

- 단통법 시행이 낳은 요금제 차별화 정책

  : 단통법 시행으로 이동통신사들은 단말기 보조금을 지급할 수 없게 됨

  : 이동통신사들은 단말기 보조금 대신 각 통신사만의 고유성을 더한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선보이며 차별화 전략을 펼치기 시작

  :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요금절감에 효과적인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선호하는 추세를 보임

 

∙ 이동통신사별 데이터 중심 요금제 비교

- SKT '밴드(Band) 데이터 요금제'

  : 다른 통신사 데이터 중심 요금제보다 1,000원정도 비싼 대신, 200 ~ 500MB의 더 많은

   데이터 제공

  : 실시간 방송 시청과 함께 최신영화, e-Book, 만화 등을 즐길 수 있어 평소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즐기는 사람에게 추천

  : 데이터 리필, 선물, 함께쓰기 기능 제공 / 태블릿pc와 스마트폰을 모두 사용하고 있거나,

   가족이나 지인이 대부분 SKT 이용자인 사람에게 적합

- KT 'olleh 데이터 선택 요금제'

  : SKT의 밴드요금제보다 1,000원정도 요금이 저렴한 대신, 200~500MB의 데이터를 적게 제공

  : 올레tv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 방송과 VOD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평소 TV다시보기

   서비스를 즐겨 이용하는 사람에게 추천

  : 데이터를 이월하고 당겨쓸 수 있는 데이터 밀당 기능 제공 / 월별 데이터 사용량이 불규칙한

   이용자에게 적합

- LG유플러스의 데이터 중심 요금제

  : New 음성무한 데이터 요금제 – SKT의 밴드요금제보다 1,000원정도 저렴한 대신,

   200~500MB의 데이터를 적게 제공

  : New 음성무한 Video 데이터 요금제 – 기본 데이터와 함께 Video용 데이터를 매일 1GB씩

   별도로 제공 / 평소 스마트폰을 통해 TV프로그램이나 영화 등을 즐기는 사람에게 적합


 데이터 중심 요금제란?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 요금을 선택하는 데이터 중심 요금제

데이터 중심 요금제 관련 이슈를 살펴보기 전, 데이터 중심 요금제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데이터 중심 요금제'란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 데이터 양 세 가지를 기준으로 요금이 결정되던 기존 방식과 달리,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는 무제한으로 사용하되, 데이터 사용량이 기준이 되는 요금제입니다. 요금제 가입자는 월 29,900원 ~ 100,000원의 요금에 따라 데이터의 양을 차등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죠.

 

기존 요금제와 데이터 중심 요금제의 차이점

데이터 중심 요금제와 기존 요금제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과금 기준이 데이터 사용량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입니다. 기존 요금제의 경우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 데이터의 양을 요금에 따라 차등적으로 제공했는데요. 데이터 중심 요금제는 요금에 상관 없이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는 무제한으로 제공하고, 오직 데이터의 양만 요금에 따라 차등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요금제

데이터 중심 요금제

요금에 따라 음성통화 + 문자메시지 차등 제공

모든 요금에 음성통화 + 문자메시지 무제한 제공

요금에 따라 데이터 서비스 차등 제공

요금에 따라 데이터 서비스 차등 제공

 

 데이터 중심 요금제가 이동통신 시장에 끼친 영향 

단통법 시행이 낳은 요금제 차별화 정책

데이터 중심 요금제가 등장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2014년 10월부터 시행된 단통법(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 때문입니다. 이 전까지 이동통신사들은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단말기 보조금 지급을 통한 고객 유치 경쟁을 벌였는데요.

 

하지만 단통법을 통해 단말기 보조금을 기기당 최대 33만원으로 제한하면서, 보조금 지급을 통해 경쟁을 이어오던 이동통신사들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합니다. 이동통신사에서 고객에게 지원할 수 있는 단말기 보조금 액수가 동일해져, 단말기 보조금을 통한 차별화 전략을 더 이상 펼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이동통신사들은 단말기 보조금 대신, 요금제를 활용한 고객 유치 전략을 펼치기 시작했습니다.



데이터 중심 요금제 경쟁에 돌입한 이동통신사

이동통신사들은 요금제 차별화를 위해 고심하던 중, 스마트폰 출현 이후 달라진 휴대폰 이용패턴을 눈여겨보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래로 이동통신 시장에서 데이터의 영향력은 급속도로 증가했는데요. 실제로 KT 경제경영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요금제를 선택할 때 '데이터 제공량'을 가장 우선시하는 조건이라 응답한 이용자가 79.9%로 가장 많았다고 하죠.

 

점점 커져가는 데이터의 중요성에 주목한 KT는 지난 5월 7일, 국내 최초로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선보였습니다. KT가 데이터 중심 요금제의 포문을 열자, LG유플러스와 SKT도 각각 5월 15일과 5월 19일,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내놓으며 맞대응에 나섰는데요. 이후 이동통신사 3사는 단말기 보조금이 아닌,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통해 치열한 고객 쟁탈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날로 높아지는 데이터 중심 요금제의 인기

데이터 중심 요금제는 등장과 함께 스마트폰 이용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전화 및 문자 사용량과 데이터 사용량이 비례하지 않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요금부담을 덜어줬기 때문이죠.

 

데이터 사용이 많은 이용자의 비용을 절감한 데이터 중심 요금제

먼저, 데이터 중심 요금제는 전화 및 문자 사용량에 비해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이용자의 요금부담을 줄였습니다. 이동통신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SKT를 예로 들어볼까요?

 

SKT의 기존 요금제에서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사용하려면 최소 8만원대의 요금제에 가입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데이터 중심 요금제는 6만원대 요금제부터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제공하죠. 기존 요금제보다 데이터 중심 요금제에 약 2만원 정도의 요금 절감 효과가 있다는 것인데요. KT와 LG유플러스도 통신사에 따라 가격에 차이는 있지만,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통해 더 저렴한 가격에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이 적은 이용자의 불편을 해소한 데이터 중심 요금제

또한 데이터 사용이 적은 이용자들도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통해 요금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데요. 영업사원이나 중장년층 등의 스마트폰 이용자는 데이터 사용량에 비하여 음성통화 사용량이 많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들이 기존 요금제에서 많은 양의 음성통화 서비스를 제공받으려면, 이에 비례해 많은 양의 데이터 서비스까지 제공받아야 했죠.

 

때문에 이들은 데이터가 많이 필요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양의 음성통화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다소 가격이 비싼 요금제에 가입해야만 했는데요. 하지만 데이터 중심 요금제가 등장하면서, 이들은 현재 월 2만원대 요금으로도 무제한 음성통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 중심 요금제는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사람과 적은 사람 모두의 요금부담을 덜어주는데요. 이 장점 덕분에 데이터 중심 요금제는 5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1,000만명이 넘는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동통신사별 데이터 중심 요금제 비교 

현재 KT, LG유플러스, SKT의 이동통신사들은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진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각 통신사마다 어떤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보유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SKT의 밴드(Band) 데이터 요금제

band 데이터 29부터 band 데이터 100까지

SKT는 '밴드(Band) 데이터 요금제'라는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른바 '밴드요금제'라 불리는 이 요금제는 요금에 관계없이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공되는 데이터 양에는 차이가 있죠.

 

SKT는 KT나 LG유플러스에 비하여 요금이 1,000원정도 비싸지만 200 ~ 500MB 가량 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Btv 모바일 서비스와 함께 데이터 활용 기능 제공

밴드요금제는 요금에 관계없이 스마트폰으로 시청할 수 있는 Btv 모바일 서비스를 모든 데이터 중심 요금제 가입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band 데이터 51부터는 Btv 모바일 서비스와 함께 최신영화와 e-Book, 만화 등의 콘텐츠도 즐길 수 있는데요. 이런 점에서 밴드요금제는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분에게 추천하는 요금제입니다.

 

또한 밴드요금제에 가입하면 '데이터 리필하기'와 '데이터 선물하기', '데이터 함께 쓰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밴드요금제 이용자들은 이 서비스들을 통해 가족이나 지인에게 부족한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고, 가입기간에 따라 차등적으로 제공되는 쿠폰을 통해 부족한 데이터를 리필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함께 쓰기 서비스를 활용하면 하나의 요금제만으로도 스마트폰의 데이터 기본 제공량을 동일 명의의 태블릿, 모뎀 등 데이터 전용 기기와 공유할 수 있죠. 때문에 밴드요금제는 태블릿pc와 스마트폰을 모두 사용하고 있거나, 가족들이나 지인이 대부분 SKT에 가입되어 있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사람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한 데이터 중심 요금제입니다.



KT의 olleh 데이터 선택 요금제

밴드요금제보다 저렴한 요금, 적은 데이터 제공량

KT는 'olleh 데이터 선택 요금제'를 통해 국내 최초로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선보였습니다. 이 데이터 선택 요금제 또한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 서비스 무제한 제공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요.

 

월 29,900원을 부담하는 데이터 선택 299부터 월 49,900원을 부담하는 데이터 선택 599는 300MB부터 6GB의 데이터를 요금에 따라 제공합니다. 월 59,900원을 부담하는 데이터 선택 599부터 월 99,900원을 부담하는 데이터 선택 999는 주어진 데이터와 함께 매일 2GB의 데이터를 제공하는데요.

 

KT의 데이터 선택 요금제는 SKT의 밴드요금제보다 요금이 저렴한 대신, 데이터를 200 ~ 500MB가량 적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레tv 모바일 서비스와 함께 데이터 밀당 기능 제공

KT는 여기에 Btv 모바일처럼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올레tv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데이터 선택 요금제의 가장 큰 특징은 데이터 밀당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데이터 밀당 기능이란, 남은 데이터를 이월하거나 다음 달에 제공될 데이터를 최대 2GB까지 미리 당겨쓸 수 있는 기능인데요.

 

데이터 선택 599 이용자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데이터 선택 599 이용자는 기본적으로 6GB의 데이터를 제공받는데요. 만약 전달에 데이터를 전혀 이용하지 않았다면 6GB의 데이터가 고스란히 이번 달로 이월되겠죠. 여기에 다음 달에 제공받는 데이터 중 2GB를 당겨쓸 수 있으니, 데이터 선택 599 이용자는 한 달에 최대 14GB의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데이터 선택 요금제는 과제가 있는 기간이나 시험기간에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 대학생처럼 특정 기간에 데이터를 주로 사용하는 이용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데이터 중심 요금제입니다.

 

LG유플러스의 데이터 중심 요금제

LG유플러스는 두 가지의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차등적으로 지급하는 'New 음성무한 데이터 요금제'

New 음성무한 데이터는 월 29,900원을 부담하는 New 음성무한 데이터 29.9부터 월 50,900원을 부담하는 New 음성무한 데이터 50.9까지 300MB부터 6.6GB의 데이터를 차등적으로 제공하는데요. 월 59,900을 제공하는 New 음성무한 데이터 59.9의 경우에는 11GB에 매일 2GB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영상을 즐겨보는 이용자를 위한 'New 음성무한 Video 데이터 요금제'

LG유플러스의 데이터 중심 요금제 중 특히 차별화된 요금제는 New 음성무한 Video 데이터 요금제입니다. New 음성무한 Video 데이터 요금제는 요금에 따라 데이터를 차등적으로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다른 데이터 중심 요금제와 유사한 모습을 보이지만, 모든 데이터 중심 요금제 이용자에게 요금제 유형에 관계 없이 매일 1GB의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점이 다른데요.

 

이 데이터는 Video 전용 데이터로, 오직 U+HDTV와 유플릭스 무비의 영상 시청에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New 음성무한 Video 데이터 이용자는 다른 데이터 중심 요금제와 비교했을 때, 요금에 비해 기본 데이터를 적게 제공받지만, 매일 Video용 데이터를 별도로 제공받을 수 있어, 스마트폰 이용자 중에서도 드라마나 영화를 즐겨보시는 분들께 안성맞춤인 요금제입니다.

 

각 통신사의 데이터 중심 요금제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이용패턴에 맞는 데이터 중심 요금제는 '스마트초이스(http://www.smartchoice.or.kr/smc/)'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 요금제를 찾게 되면, 통신비를 절감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데이터 중심 요금제의 특징과 영향, 이동통신사 별 데이터 중심 요금제를 살펴봤습니다. 그 동안 데이터 중심 요금제의 존재를 모른 채 기존 요금제를 사용하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요금제 변경을 통해 통신비를 조금 더 아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