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필진 칼럼/여행/캠핑/맛집

겨울철, 따뜻한 집안이 더 건강에 치명적이다?

영하 권에 날씨가 계속되면서 추위가 집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창문을 닫아두는데요, 창문을 닫아두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밀폐된 실내의 건조하고 탁한 공기는 알레르기성 비염 등 각종 기관지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게다가 먼지 속에는 곰팡이, 박테리아 등이 서식할 수 있으며 특히 포도상구균과 황색포도상구균은 몇 달 동안이나 생존할 수 있기 때문에 집 안에 먼지를 방치하면 기관지염이나 폐기종 등 각종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먼지들이 겨울철 내내 집안 곳곳에 있으면 가족들 건강에 매우 해롭다는 건 당연한 일! 그렇기에 애초에 먼지가 집안을 돌아다니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저 하모니양과 함께 겨울철 집안 먼지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집안 먼지를 줄이는 7가지 방법  

 


먼지는 수시로 닦아주세요!

 

평소에 먼지가 쌓이기 쉬운 책상은 수시로 먼지를 닦아주고 책장에 책들도 꺼내어 자주 닦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너무 오랫동안 먼지 청소를 하지 않으면 뽀얗게 먼지가 쌓여 활동할 때 먼지가 쉽게 흩날려 사람의 호흡기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보온을 위해 거실에 까는 카펫은 먼지 흡수력이 높기 때문에 자주 청소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진공 청소기 앞에 흡입구가 작은 마개를 대고 구석구석 꼼꼼하게 먼지를 제거해주세요. 먼지 제거 후 외부로 가지고 나가 빨래 방망이 같은 긴 막대로 두드리며 털어주어야 미세 먼지까지도 제거하면서 카펫의 냄새도 제거되고 호흡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란다도 청소가 필요합니다^^

 

먼지 청소에 베란다 청소가 왜 필요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그래서 먼지청소를 할 때 베란다청소를 쏙~ 빼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창고 또는 빨래를 널거나 화분을 두는 용도로 사용하는 베란다는 외부와 집안을 연결하는 중간에 있으면서 외부 먼지가 집안에 들어오기 때문에 먼지가 자주 생기는 공간임을 간과해서는 안되는데요, 시원하게 물을 뿌리고 세제를 이용해 물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주어야 환기를 시킬 때 많은 외부먼지가 들어오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정전기 방지액을 사용해보세요~

 

표면의 정전기층 때문에 먼지가 유난히 잘 달라 붙는 제품이나 옷이 있는데요, 정전기가 먼지를 빨아들여 먼지가 쌓이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tv, 오디오 등의 가전제품은 정전기 방지용 액체를 뿌려 닦아주세요. 원천적으로 먼지가 쌓이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먼지가 조금 덜 달라붙을 수 있고 먼지가 잘 쌓이게 놔두면 활동할 때 먼지가 잘 떨어져 호흡기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환기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 때나 창을 열어두면 건강에 득이 아닌 독이 될 수 있다는 것 아시나요? 먼지와 유해 공기가 빠져나가기 위해서 창문을 열어두지만 아침 기상 직후나 밤 취침 직전에 환기를 한다면 대기 중에 떠도는 오염물질이 지표면으로 내려앉아 자칫 오염물질이 열린 창을 타고 집안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건강한 환기를 하기 위해서는 오전 11시에서 오후 4시 사이 하루 3번에 걸쳐 30분씩 하되 맞바람이 치는 두 개의 창문을 함께 열어두면 더욱 효과적인데요, 이때 가구의 문까지 모두 열어 젖히세요~ 먼지를 한번 훑어주고 유해 먼지를 걸러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먼지가 쌓인 통풍관리! 잊으면 안돼요~

 

히터나 에어컨을 켰을 때, 먼지 냄새가 난다면 바로 통풍관을 청소해주어야 합니다. 너무 많은 먼지를 흡수해서 통풍관에 먼지가 가득하면 먼지를 흡수하지 못하고 오히려 먼지를 뱉어내기 때문인데요, 자주 갈기 힘들다면 1년에 한번씩은 체크해서 갈아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청소기를 한번 살펴보세요~!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청소기도 잘 살펴야 합니다. 세균 재순환을 막는 공기 필터가 부착된 진공 청소기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그렇지 않은 청소기를 사용한다면 살모넬라균이 공기 중으로 재순환 돼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로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니 도구를 잘 살펴봐야겠지요?

 

 

공기 정화에 도움을 주는 식물을 키우세요!!

 

잉글리시 아이비, 보스턴 고사리, 야자나무 같은 실내 식물은 공기 정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도 아래카야자, 관음죽 인도 고무나무 등이 유해물질을 제거하는데 탁월한데요, 먼지에는 각종 오염물질과 유해물질이 속해있기 때문에 식물로써 공기정화를 해준다면 집안의 먼지를 조금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 하모니양과 먼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먼지는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기 쉽지만 가족 모두의 기관지를 약하게 하고 피부병, 알레르기를 만드는 등, 가볍게 보다가는 큰 코 다치기 쉬운 병을 키울 수 있으니 작은 생활 습관으로 먼지를 줄이면 좋겠죠? 겨울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저 하모니양이 알려드린 방법으로 겨울철 묵은 먼지들을 털어내고 건강한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