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란? 비트코인 채굴방법과 비트코인 열풍에 대해 알아보자!
여러분, 비트코인(Bitcoin)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상화폐인데요.
최근 한달 사이 가치가 5배로 폭등하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가상화페이면서 오프라인에서도 통용이 가능하여 대체통화로도 크게 주목 받고 있는 비트코인!
오늘은 이러한 비트코인의 정체와 비트코인 채굴방법, 비트코인 거래소 등 비트코인 열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 비트코인 공식홈페이지에서 제공한 홍보영상 참고하시면 이해에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재생 하신 후, 오른쪽 하단에 캡션을 클릭하시면 한국어 자막으로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비트코인(Bitcoin)이란?
2009년 ‘나카모토사토시’에 의해 개발, 1코인당 1,200달러 가치상승
비트코인은 ‘나카모토사토시’라는 베일에 싸여진 인물, 혹은 단체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컴퓨터로 수학문제 풀어 발굴하는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작동방식이 오픈 소스로 공개되자 비트코인과 관련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들이 대거 등장하기 시작했는데요.
당시 1코인 당 4센트였던 비트코인의 가치가 현재 1코인 당 1,200달러를 돌파하며 수익성 높은 투자 대상으로 크게 주목 받고 있습니다.
발행 주체가 없는 온라인 가상화폐
싸이월드의 ‘도토리’, 네이버의 ‘네이버 캐쉬’ 등 각종 서비스마다 고유의 가상화폐들이 존재하는데요. 비트코인이 이들과 다른 점은 바로 발행 주체가 없다는 것입니다.
즉, 보통의 화폐와 같이 은행에서 발행되지도, 정부에 의해 운영되지도 않기 때문에 세계 여러 나라에서 통용될 수 있는 것이죠.
2. 비트코인 얻는 법?
금과 같이 정해진 매장량을 채굴함으로써 비트코인획득
비트코인을 흔히 ‘금’에 빗대어 ‘채굴한다’라고 표현하는데요.
누구나 채굴할 수 있지만 무한정 생겨나는 게 아니고, 채굴하기도 쉽지 않다는 점에서 금과 같은 속성을 지녔답니다. 정해진 매장량은 총 2,100만개로 약 2145년까지의 발행량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1,200만 가량의 비트코인이 발행되었다고 하니. 이미 절반 이상이 채굴된 셈이지요.
수학적 암호 해독이 가능한 개발자들에 의해 발행
비트코인을 발행하는 개발자를 광부라는 뜻의 ‘마이너(miner)’라고 부르는데요.
금을 캐듯이 성능 좋은 컴퓨터로 수학 문제를 풀면 비트코인을 대가로 얻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수학 문제는 일반 PC 1대로 5년이 걸려야 풀 수 있을 정도로 어려워서 일반인이 직접 비트코인을 채굴해 수익을 얻기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
▶ [조선비즈] [체험기] 비트코인 채굴해보니…컴퓨터 사용료가 더 들어
목수보다 연장이 중요한 비트코인 채굴
많은 이들이 바로 이 '비트코인 채굴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고 호기심에 도전하기도 하는데요.
비트코인 채굴을 위한 수학문제라는 것이 결국에는 컴퓨터의 연산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마이너가 할 수 있는 일은 그저 연산 시작버튼을 클릭하고 오랜 시간 컴퓨터가 꺼지지않게 유지하는 정도라고 합니다. 그만큼 컴퓨터의 성능이 채굴량을 좌우하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채굴이란 철저히 슈퍼컴퓨터의 영역에서만 가능하다는 것!
몇몇 경험자들에 따르면 누구나 비트코인 채굴프로그램을 통해 채굴이 가능하지만, 몇날 몇일을 투자해 겨우 '사토시'라고 불리는 비트코인의 가장 낮은 단위, 1천만분의 1비트코인 단위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 [Bloter.net]비트코인 채굴, 해답은 ‘병렬컴퓨팅’
비트코인 거래소에서 구매 가능
일반인은 주로 비트코인을 구매를 통해 얻게 되는데요. 금과 마찬가지로 ‘환전소, 거래소’라 불리는 장소에서 달러, 원화 등을 지불하고 그에 상응하는 비트코인을 구매하면 됩니다.
세계 최대 비트코인 거래소는 일본의 ‘마운틴곡스(https://www.mtgox.com/)’가 있는데요.
중국의 ‘BTC차이나(https://btcchina.com/)’ 역시 큰손들이 몰리면서 급성장중이라고 합니다.
한국의 비트코인거래소로는 '코빗(https://www.korbit.co.kr/)'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해외송금거래 위주로 하루 약 3억원 가량의 비트코인이 거래되고 있다고 합니다.
3. 비트코인 가격상승 원인?
비트코인 수요 증가, 국내에도 비트코인 사용처 등장!
전 세계적으로 비트코인의 사용처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비트코인의 수요 증가는 가치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답니다.
미국의 한 대학은 비트코인으로 등록금을 내는 것을 허용하였고, 캐나다 벤쿠버에 위치한 커피숍에는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 ATM기계가 설치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최근 비트코인 기업공개(IPO) 시장도 등장하며 비트코인 사용에 적극적인데요.
그 외에 비트코인 만으로 세계일주를 한 부부의 소식이 SNS로 전파되고, 독일에서는 비트코인을 합법적인 화폐로 인정하기도 하는 등 비트코인을 향한 뜨거운 관심과 상승 흐름은 당분간 지속될 것 같습니다.
또한 지난 12월 1일 파리바게트 인천시청역점이 국내 최초로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도입하면서 비트코인 열풍이 본격적으로 국내에도 상륙하였답니다. ^^
▶ [한국일보]"나도 써봤어" 하루 거래량 3억원대로 급팽창… 가상화폐 '비트코인' 열풍 상륙
미 의회 비트코인 공청회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성장가능성 있다.’
지난 11월 18일 미 상원 국토안보 정무위원회(HSGAC)는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의 잠재적 위험과 가능성 등을 문제로 공청회가 열었는데요.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비트코인에 대해 “가상화폐가 돈세탁 등에 악용될 위험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유망한 면도 있다”는 긍정적인 의견을 밝히면서 비트코인의 가치가 한주 전보다 100% 넘게 뛰어오르며 사상 최고치 상승세를 기록하였지요.
▶ [조선비즈] 美의회 비트코인 공청회…버냉키 "위험-가능성 공존, 규제 안해"는 100% 넘게 뛰어올랐다.
4. 비트코인의 한계
미 의회가 우려했다시피, 비트코인으로 인한 부작용 또한 고려해 볼 사항입니다.
불법적인 자금거래
비트코인의 장점 중 하나가 익명으로 거래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불법적인 자금이 연계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지요.
실제로 `실크로드`로 불리는 온라인 암시장에서 마약과 총기류 같은 불법 제품을 사고 지불하는데 비트코인이 쓰이면서 폐쇄 당하는 일도 발생했답니다.
유사 비트코인으로 인한 가치 하락
비트코인의 또 다른 한계는 제2, 제3의 비트코인이 계속해서 만들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비트코인과 함께 ‘린든달러’, ‘라이트코인’, ‘비비큐코인’ 등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들 모두 복잡한 해독과정을 통해 채굴하고 수수료가 없거나 익명으로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앞으로 비트코인의 희소성에 위협이 될 수도 있겠지요.
이상 비트코인 열풍에 대한 이모저모를 살펴봤는데요.
19세기의 ‘골드러시’가 떠오를 정도로 그 열풍이 대단하네요. ㅇ.ㅇ!!
앞으로 비트코인 가치의 상승세가 계속해서 지속될지 장담은 할 수 없지만 디지털 개념 화폐로서 기존 국제화폐 시스템에 적지 않는 영향을 미칠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
[관련포스트]
비트코인, 재귀성 이론 & KOSPI 방향성, 2013.12.09
2014 ICT 산업 10대 이슈 전망(1) 소셜 2.0: 소셜 큐레이션과 사생활 보호 SNS - 유용덕의 ICT 산업동향
'대신 생활 정보 > 이슈 &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 브라질월드컵 조추첨 결과와 경기 일정! 월드컵의 시드란? 스페셜포트(포트X)와 죽음의 조 (0) | 2013.12.11 |
---|---|
센스있는 건배제의 멘트, 재미있는 건배사로 연말모임 분위기 띄우기! (0) | 2013.12.10 |
연말정산 소득공제 많이 받는법? 신용카드 체크카드 비율,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이용안내 (0) | 2013.12.04 |
기부단체의 이색캠페인 후원방법! 모자뜨기, 염소보내기, 아프리카우물파기, 크리스마스 씰 (0) | 2013.12.03 |
모의투자대회, 공모전, 주식투자까지! 20대, 재테크 되는 이색 경력쌓기 (0) | 2013.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