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치올림픽 관련주와 수혜주 종목은?
올림픽마케팅과 공식 후원사 혜택으로 미리보는 2014 스포츠 경제학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이 이제 겨우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그 동안, 소치올림픽의 경기일정과 금메달예상 후보부터 동계올림픽 역대 순위, 지난 밴쿠버올림픽 메달리스트와 종목 소개까지@@
그야말로 소치올림픽의 주요정보들을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소치동계올림픽 마케팅과 관련주, 수혜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φ(-ω-)
올해에는 소치올림픽뿐 아니라 브라질월드컵(6월)과 인천아시안게임(9월)까지!!
총 3개의 커다란 스포츠행사들이 줄지어 기다리고 있는 만큼, 기업들의 올림픽마케팅 전략과 수혜주도 함께 주목 받고 있답니다. о^.^о
올림픽! 하면 단순히 ‘스포츠’만 떠오를 수도 있겠는데요.
이번 기회에 ‘수혜주’에 대한 감도 익히고, 마케팅 정보도 얻는 유익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1. 소치 올림픽 마케팅 전쟁
- 올림픽 공식후원 10개사 마케팅 규모만 20억~30억달러
- 올림픽 공식후원사의 혜택! 마케팅독점권 행사 및 향후 연계사업 추진 가능성!
- 삼성전자, 국내 유일 올림픽 공식후원사
- 현대자동차, LG전자, KB금융 등 출전선수 후원, 해외 현지광고로 홍보효과 기대
올림픽경기만큼이나 기업들의 치열한 마케팅 대전 또한 큰 볼거리인데요.
글로벌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 소비자들의 시선을 한 곳에 모을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서 각 기업들은 스포츠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마케팅 비용 또한 어마어마할 전망이랍니다.
올림픽 공식후원 10개사 마케팅 규모만 20억~30억달러
이번 소치올림픽 공식 후원사로 선정된 ‘올림픽파트너’(TOP, The Olympic Partner) 10개사가 IOC에 지불한 비용이 사상 처음으로 10억 달러(약 1조800억원)를 넘어섰습니다!
소치올림픽 공식후원사로는 코카콜라(CocaCola), 아토스(Atos), 다우(Dow), GE(General Electric), 맥도날드(McDonald), 오메가(OMEGA), 파나소닉(Panasonic), 피앤지(P&G), 삼성(SAMSUNG), 비자(VISA)가 있는데요.
올림픽 기간 동안 이 TOP 기업들은 IOC에 지불한 비용의 2~3배에 달하는 20억~30억 달러를 집중 투자할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입니다.
소치올림픽 TOP(The Olympic Partner)
출처 : 2014소치동계올림픽 공식홈페이지
올림픽 공식후원사의 혜택! 마케팅독점권 행사 및 향후 연계사업 추진 가능성!
이러한 천문학적 비용에도 후원사로 나서는 이유는?
공식후원사로서 대회 기간 중 올림픽과 관련된 제품을 최우선으로 납품할 수 있는 권한과 올림픽 오륜 마크와 올림픽 관련 문구들을 제품에 표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휴대폰, 오메가는 시계와 타임키핑 기술, 파나소닉은 TV 등 각각의 주요 사업분야별로 자사의 기술, 제품, 서비스를 올림픽에 지원하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각 회사의 제품과 로고가 전 세계 방송으로 노출되어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킬 기회를 얻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러한 홍보활동은 단순한 매출 증대뿐 아니라 올림픽이 끝난 후에도 연계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도 한답니다.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올림픽 공식후원사로 채택되어 올림픽 의료장비와 기반시설을 담당하고 있는 GE(General Electric)를 예로들 수 있겠는데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통한 인연으로 중국 베이징시의 7억달러 규모 인프라 개선 프로젝트에 GE가 참여하게 되면서 부가적인 가치까지 창출했답니다. Wow~
▶ [이데일리] [올림픽마케팅]'억' 소리 나는 돈잔치 벌어진다
▶ [GE상상팩토리] GE, 소치 올림픽의 불을 밝히다
삼성전자, 국내 유일 올림픽 공식후원사
올림픽 공식후원사 자격을 획득한 국내 기업으로는 삼성전자가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올림픽’이란 마케팅 키워드로,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3’를 공식 제품으로 선정했답니다. 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각국의 선수단 전원(약 3000여 명)에게 갤럭시 노트3를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또한 러시아 올림픽 파크와 모스크바 시내 등에서 삼성전자 모바일로 올림픽 경기를 실시간 관람할 수 있는 ‘삼성 갤럭시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소치 2014 와우’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도 출시하며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습니다.
현대자동차, LG전자, KB금융 등 출전선수 후원, 해외 현지광고로 홍보효과 기대
공식후원사가 아니더라도 이번 올림픽을 활용해 홍보활동을 펼치는 기업들이 많은데요^^
현대자동차는 러시아 주요 방송사에 광고를 집중적으로 내보내고 주요 공항 근처에 대형 옥외 광고를 설치하여 주력 차종을 홍보할 방침입니다.
기아자동차 역시 국내외 스피드스케이팅 선수들을 후원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국가대표 이상화 선수를 기아차 홍보대사로 위촉했답니다. 이상화 선수를 내세운 광고제작은 물론, 주력차종인 ‘K5’와 이상화 선수가 스피드 대결을 벌이는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하여 시선을 모으고 있습니다.^.^
LG전자는 러시아 피겨 스케이팅 메달리스트인 마리아 부티르스카야를 홍보대사로 위촉했다는 소식인데요. 최근 러시아 보건사회개발부 및 현지 최대 전자유통업체인 엘도라도와 대규모 헌혈 캠페인도 진행한다고 합니다.
러시아의 전체 엘도라도 매장 TV를 통해 소치 헌혈캠페인 활동을 영상을 내보내고, 국내서도 올림픽 기간 UHD TV를 구입하는 고객에게 각종 혜택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또한 김연아 선수를 아마추어 시절부터 후원했던 KB금융그룹과 프로스펙스의 광고모델로 계약 중인 LS그룹도 간접마케팅을 통한 올림픽 홍보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머니투데이] 소치 동계올림픽 D-5, 기업 마케팅 열기 ‘후끈’
▶ [국민일보] [비즈카페] 삼성•LG, TV ‘올림픽 마케팅’ 못하는 까닭은
2. 마케팅 전쟁의 최대 수혜주 ‘광고 미디어주’
- 제일기획, 광고 수요도 확대로 마케팅 물량 집중
- SBS콘텐츠허브, 연이은 대형이벤트중계로 영업이익 상승?
- 아프리카TV, NAVER, 모바일 PC시청 증가로 떠오르는 ‘뉴미디어 주’
이처럼 소치올림픽을 앞두고 기업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마케팅에 엄청난 자금을 투자하고 있는데요.
이는 광고를 제작하고 내보내는 기업들의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면서 ‘광고 미디어주’가 올림픽 수혜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광고 미디어주로는 광고업체 제일기획, 나스미디어와 올림픽을 중계하는 SBS콘텐츠허브가 대표적인 수혜주로 꼽힌답니다.
제일기획, 광고 수요도 확대로 마케팅 물량 집중
광고회사 제일기획은 2014년 성장이 기대되는 대표적인 종목 중 하나입니다.
현재 국내 1위 종합 광고 대행사로, 매출의 70%를 삼성전자가 차지할 만큼 삼성전자 제품 광고에
주력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가 올림픽 공식 후원사로 나서며 광고비 집행이 증가하며 수혜를 볼 전망입니다.
또한 국내의 KT등과 더불어 코카콜라, IBM, DHL 등 해외 굵직한 신규 광고주 영입에도 성공하며
해외 사업 영역까지 강화하고 있답니다.
실제 주가도 연초 2만7000원에서 1월 말 2만8000원으로 3.70% 성장세를 보이며 올림픽 수혜주로서의 설득력을 더하고 있습니다.
▶ [한국경제TV]"소치 올림픽 앞두고 미디어, 광고 관련업종 수혜 주목"
SBS콘텐츠허브, 연이은 대형이벤트중계로 영업이익 상승?
SBS콘텐츠허브는 디지털 유료방송 가입자 증가에 따른 재전송 수수료 수익 증가와 더불어
소치 동계올림픽과 브라질 월드컵, 지방선거의 중계방송까지 맞물려 있어 최근 증권시장에서
자주 언급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대형 이벤트가 집중될 경우 제작비가 늘어나 오히려 영업이익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아직까지 주가는 지지부진한 상태라고 하네요.
아프리카TV, NAVER, 모바일 PC시청 증가로 떠오르는 ‘뉴미디어 주’
최근 스마트 폰이 대중화되면서 TV가 아닌 모바일과 PC을 통해 경기를 감상하는 분들이 늘었는데요.
이에 따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프리카TV, 네이버와 같은 종목들의 수혜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 [아시아투데이] 소치 올림픽, 카운트다운… 수혜주 ′들썩′
3. TV 부품, 여행 항공, 홈쇼핑, 음식료 등 기타 관련주
- 소치올림픽을 보다 생생하게! TV 부품 관련주
- 대형 스포츠이벤트를 현지에서 즐기자! 여행 항공주
- 새벽 늦게까지 경기관람! 홈쇼핑주
- 스포츠경기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 음식료주와 게임주
광고 미디어주 이외에도 소치올림픽과 함께 수혜가 예상되는 관련주로 TV부품 관련주, 여행항공주, 홈쇼핑주, 음식료주 등이 있습니다.
소치올림픽을 보다 생생하게! TV 부품 관련주
보다 쾌적한 경기관람을 위한 고화질 TV의 수요가 예상되면서 발광다이오드(LED), 백라이트유닛(BLU) 등 TV부품 관련주들도 관심을 받고 있답니다.
대표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TV부품 관련주에는 LG디스플레이, LED주인 루멘스, BLU 제조업체 한솔테크닉스 등이 있습니다.
대형 스포츠이벤트를 현지에서 즐기자! 여행 항공주
소치 동계올림픽을 비롯한 브라질월드컵과 인천아시안게임의 연이은 개최는 이를 즐기기 위한 관광객들의 발걸음으로도 이어질 전망인데요. 이러한 국제 행사들이 환율 하락 맞물려 여행과 항공주들이 벌써부터 들썩이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지난해 11월 말 이후 모두투어와 하나투어는 각각 9.5%, 10.46% 올랐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도 각각 7.72%, 2.79% 상승했고 합니다. (1월 13일 기준)
새벽 늦게까지 경기관람! 홈쇼핑주
러시아 소치와의 5시간 시차로 평소보다 많은 분들이 실시간 경기관람을 위해 늦은 시간까지 TV를 시청하게 될 텐데요. 이는 홈쇼핑 시청률 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 GS홈쇼핑, CJ홈효핑, 현대홈쇼핑 등 홈쇼핑주가 해당 수혜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스포츠경기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 음식료주와 게임주
또한 경기관람에 빠질 수 없는 치맥(치킨+맥주)과 스포츠경기를 보다 보면 자연스레 빠지고 스포츠게임의 수요 증가에 따라 음식료주와 게임주 역시 관심의 대상이랍니다.
올림픽마케팅과 올림픽수혜주까지! 다들 즐거우셨나요?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을 즐기는 또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대신증권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이라면 단순히 경기를 즐기는 것뿐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수혜 종목을 찾을 수 있는 철두철미함을 지녔으리라 믿습니다. (✧Д✧)!!
곧 있으면 펼쳐질 소치올림픽과 함께 각 기업의 올림픽마케팅까지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2014 소치동계올림픽 파이팅~!
[관련포스트]
소치 금메달 예상 후보는? 김연아 경기일정과 안현수 귀화 이슈까지! 2014 동계올림픽 관전포인트
소치 동계올림픽 종목과 벤쿠버 메달현황은? 개최지정보와 마스코트까지 2014 소치올림픽주요정보 대공개!
이제는 사물 인터넷 시대! 사물인터넷이란? 스마트팜, 모다정보통신 등 사물인터넷 사례와 관련주 전망
대체휴일제와 2014 휴일달력으로 본 올해의 공휴일! 소치올림픽, 지방선거, 브라질월드컵 등 주요행사일정
'대신 생활 정보 > 이슈 &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재료 포장 별 만드는 방법! 템퍼링과 커버춰초콜릿 코팅용초콜릿 차이는? (6) | 2014.02.11 |
---|---|
소치 금메달 예상 후보는? 김연아 경기일정과 안현수 귀화 이슈까지! 2014 동계올림픽 관전포인트 (0) | 2014.02.07 |
소치 동계올림픽 종목과 벤쿠버 메달현황은? 개최지정보와 마스코트까지 2014 소치올림픽주요정보 대공개! (0) | 2014.02.03 |
요금 절약되는 알뜰폰! 알뜰폰 판매처와 종류, 요금제, 우체국알뜰폰, 편의점알뜰폰 (2) | 2014.01.29 |
2014 부동산시장전망! 새정부 부동산대책과 2014 새해 달라지는 부동산정책 총정리 (0) | 2014.0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