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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24 이용 방법 - 주민등록등본, 졸업증명서 발급, 전입신고 방법 등 알아보기

민원24 이용 방법 - 주민등록등본, 졸업증명서 발급, 전입신고 방법 등 알아보기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퇴근 후 굳게 닫힌 관공서 문 앞에서 발을 동동 굴렀던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회사 일과 때문에 따로 시간을 내어 개인적인 관공서 업무를 처리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낮 시간이 자유롭지 않은 직장인에게 유용한 민원24 서비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민원24 서비스 이용방법, 주민등록등본 발급, 전입신고 방법 등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대신 Balance 핵심정리 

∙ 민원24란?

- 민원24 : 어디서나 민원을 안내·신청·열람·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

 

∙ 민원24에서 가능한 민원업무

- 민원안내 : 민원인이 처리하고자 하는 민원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서비스

- 민원신청 :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민원을 신청하는 서비스

인터넷 열람민원 - 민원인이 신청한 민원을 화면상으로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

인터넷 발급민원 - 민원인이 신청한 민원을 프린터로 출력, 문서로 사용하는 서비스

- 민원확인 : 민원서류 발급 사실과 서류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

 

∙ 서비스 이용 시 유의사항

- 공인인증서 구비, 지원가능 프린터 알아보기

 

∙ 민원24 주요 서비스 이용 방법

- 주민등록등본(초본)교부 :

주민등록등본(초본)교부 서비스 선택 → 민원 사용자 정보 입력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 → 민원발급 지원 가능 프린터 확인 → 주민등록등본교부신청 → 공인인증서 선택 →

문서출력 선택 → 인쇄 → 처리완료

- 전입신고 :

전입신고 서비스 선택 → 전입신고 유의사항 숙지 → 전입 신고서 작성 → 공인인증서 선택

처리완료

- 대학교 졸업(예정) 증명 발급 · 대학교 성적 증명 발급 :

'취업/교육' 민원 패키지 선택 → 증명 발급 신청 → 해당사항 입력하기 → 공인인증서 선택

처리완료


 민원24란? 

민원24

민원24는 어디서나 민원을 안내·신청·열람·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www.minwon.go.kr)를 통해 누구나 민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민원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죠.

 

민원24의 민원 처리 시스템은 다음의 개념도와 같습니다.


출처 : 민원24 공식 홈페이지

 

 민원24에서 가능한 민원 업무 

민원24에서는 민원에 관한 여러 가지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민원24에서 처리 가능한 업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민원안내

민원인이 처리하고자 하는 민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민원 종합안내, 분야별 안내, 색인별(가나다순)에 따라 검색이 가능한데요. 현재 민원24에선 5,000여종의 민원을 안내하고 있죠.

 

민원인은 민원24를 통해 원하는 민원에 관한 처리기관, 구비서류, 수수료, 처리기한, 관련법제도 등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민원신청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민원을 신청하는 서비스입니다. 민원24에선 1,200여종의 민원을 온라인으로 신청 받아 처리하고 있으며, 민원서류를 우편으로 받거나 가까운 행정기관에서 찾아갈 수 있는데요.

 

일부 민원은 인터넷 상에서 열람과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특히 인터넷으로 신청하여 발급받을 시에는 수수료를 감면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인터넷 열람민원

민원인이 신청한 민원을 화면상으로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현재 민원24에선 22종의 민원에 관하여 인터넷 열람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민원

민원인이 신청한 민원을 프린터로 출력하여 문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현재 1,208 종의 민원에 대한 발급 서비스를 민원24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민원확인

민원 신청 결과로 발급된 민원서류 등의 발급 사실과 서류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민원 서비스입니다.

 

확인서비스의 하위 메뉴로는 인터넷발급문서진위확인, 인터넷발급문서기업열람, 인감증명발급사실확인, 주민등록등(초)본발급사실확인, 주민등록등(초)본발급내역확인, 주민등록증진위확인/잠김해제, 중점관리지정업체확인 등이 있다고 하네요.

 

 서비스 이용 시 유의사항 

민원24 서비스를 이용할 시에는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그 두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구비

민원24를 이용하기 전에는 공인인증서를 구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민원 24에서 제공하는 민원 서비스 중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열람) 신청, 토지(임야)대장 열람·등본발급 신청 등의 1,713종의 민원 서비스의 경우, 공인인증서가 없이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죠.

 

하지만 주민등록등본(초본)교부 신청, 전입신고,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등 민원인이 주로 찾는 1,190종의 민원 서비스는 공인 인증서가 꼭 필요하다고 하네요. 이용하고자 하는 민원 서비스에 공인인증서가 필요한지의 여부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원가능 프린터 알아보기

민원24의 민원 서비스에는 '민원발급' 인쇄와 관련된 서비스도 많은데요. 민원 서류를 출력하기 전에는 먼저 프린터가 지원 가능한 프린터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지원이 가능한 종류의 프린터라 하더라도 네트워크로 공유한 프린트는 인쇄가 안 된다고 합니다. 홈페이지 보안상, 무선으로 공유한 프린터를 규제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민원발급' 인쇄 시에는 프린터와 유선으로 연결된 로컬PC에서 인쇄를 진행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말아야겠죠?

 

 민원24 주요 서비스 이용 방법 

민원24의 많은 서비스 중에서도 민원인이 자주 찾는 민원 서비스는 따로 있는데요. 민원인이 주로 신청하는 민원 서비스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주민등록등본(초본)교부

민원24의 가장 대표적인 민원 서비스는 주민등록등본(초본)교부입니다. 이 서비스는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보통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때 등본을 필요로 하죠. 주민등록등본을 민원24에서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주민등록등본(초본)교부 서비스 선택


민원24의 메인 페이지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 민원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민원 사용자 정보 입력



민원24 홈페이지에 가입하신 분들은 로그인을 하면 되는데요. 가입하지 않은 분이라면 아래의 정보 입력란에 해당 정보를 입력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



민원인의 정보를 입력한 후에는 개인정보와 고유식별정보에 관한 안내를 살펴본 뒤, 동의에 체크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민원발급 지원 가능 프린터 확인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가 민원발급 지원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주민등록등본교부신청



본인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선택한 뒤,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선택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선택한 후, 암호를 입력합니다.

 

문서출력 선택



'처리완료'라는 상태가 되면, 아래의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쇄하기



'인쇄하기'를 눌러 민원 서류를 출력합니다.

 

처리완료



서류를 출력 후, '처리완료(출력완료)' 상태까지 확인하면 등본 출력이 완료됩니다.

 

전입신고

새 집으로 이사를 간 후에도 처리해야 할 민원 업무가 발생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전입신고죠. 이 전입신고 또한 민원24를 통해 기관에 방문하지 않고도 업무 처리가 가능한데요. 이번에는 전입신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입신고 서비스 선택



민원24 메인 페이지에서 '전입신고' 민원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전입신고 유의사항 숙지



전입신고 유의사항과 민원24 서비스이용 주의사항을 잘 살펴본 뒤, 유의사항 숙지 체크 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전입 신고서 작성


출처 : 민원24 공식 홈페이지

 

전입 신고서에 해당 사항을 입력한 뒤,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공인인증서 선택 & 처리완료


출처 : 민원24 공식 홈페이지

 

공인인증서 단계를 거치면 전입신고가 완료됩니다.

 

전입신고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주민등록표 열람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확인해보세요!

 

대학교 졸업(예정) 증명 발급 · 대학교 성적 증명 발급

취업 후에는 보통 회사에 대학졸업증명서 혹은 대학성적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증명서 때문에 모교까지 이동하기 번거로우셨죠? 이번에는 민원24를 통해 가까운 곳에서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취업/교육' 민원 패키지 선택



민원24의 메인 페이지에서 '취업/교육' 민원 패키지를 선택합니다.

 

증명 발급 신청



'취업준비 증명서류'에서 '대학교 졸업(예정) 증명 발급' 혹은 '대학교 성적 증명 발급' 신청을 선택합니다.

 

해당사항 입력하기



증명 서류 발급을 위한 해당사항을 입력한 후, 수수료를 결제한 뒤 민원을 신청합니다. 이 때, 교부기관은 자신이 방문하기 편한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인인증서 선택 & 처리완료



공인인증서 단계를 거치면 증명서류 신청 처리가 완료됩니다.

 

서류는 민원 신청 후 3시간 뒤에 선택한 교부기관에서 수령할 수 있는데요. 서류 수령은 반드시 선택한 교부 기관에서만 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민원24의 서비스 이용방법과 주요 서비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처리해야 할 민원 업무가 있으시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해 좀 더 편리한 민원 서비스를 누려보시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도 이제 시간과 장소의 구애가 없는 민원24를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