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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브라우저 특징 및 점유율 등 소개 -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등

웹 브라우저 특징 및 점유율 등 소개 -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등



직장인의 일과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인터넷! 이 인터넷을 이용할 때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도 여러 종류가 존재합니다. 웹 브라우저의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고 사용하면 인터넷을 더 빠른 속도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크롬, 파이어폭스 등 웹 브라우저들의 특징과 시장 점유율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각 웹 브라우저들은 과연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요?



 대신 Balance 핵심정리 

∙ 웹 브라우저 : 인터넷에서 문자, 영상, 음향 등 다양한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찾아 읽어

주는 검색 소프트웨어


① 인터넷 익스플로러 –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프리웨어 웹 브라우저

- 시장점유율 : 글로벌 웹 브라우저 시장점유율 1위(2015년 4월 기준) / 점차 낮아지는 추세

- 특징 : 윈도우 운영체제에 기본적으로 탑재

- 장점 : 대부분의 사이트에 최적화 / 단점 : ACTIVE X 사용으로 인해 보안성 취약

- 업데이트 & 다운그레이드 : 버전 11까지 출시 / 호환성 문제 해결을 위해 이전 버전 사용


② 크롬 – 구글에서 개발한 프리웨어 웹 브라우저

- 시장점유율 : 글로벌 웹 브라우저 시장점유율 2위(2015년 4월 기준) / 점차 상승하는 추세

- 특징 : 웹 브라우저 후발주자로 시작 / 빠른 업데이트

- 장점 : 빠른 속도 / 단점 : 많은 램 사용량

- NPAPI 지원 중단 : 플러그인 프로그램 NPAPI 지원 중단 / 국내 대부분의 사이트 이용 차질

 

③ 파이어폭스 – 모질라가 출시한 복사, 사용, 연구, 수정, 배포 제한 없는 웹 브라우저

- 시장점유율 : 글로벌 웹 브라우저 시장점유율 3위(2015년 4월 기준)

- 특징 : 다양한 부가기능 제공, 테마를 적용해 자신만의 웹 브라우저를 꾸밀 수 있음

- 장점 : 많지 않은 램 사용량 / 단점 : 국내 대부분의 사이트와 호환성이 좋지 않음

- 광고 및 해킹 방지, 마우스 우클릭 방지 해제 등 다양한 부가 기능 제공


③ 그 외의 웹 브라우저

오페라

: 이용자의 운영체제나 접속 환경에 관계없이 웹 이용 가능

- 사파리

: 빠른 속도와 많은 램 사용량이 특징

- 스윙

: ACTIVE X 추가지원으로 국내 사이트의 호환성을 높임


 웹 브라우저 

웹 브라우저란 인터넷에서 문자, 영상, 음향 등 다양한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찾아 읽어주는 검색 소프트웨어입니다. 브라우저 혹은 인터넷 브라우저라고도 불리죠.

 

사용자들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영상을 보거나 메일을 주고받고, 다양한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웹 브라우저의 종류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프리웨어(무료로 쓰도록 제작한 소프트웨어) 웹 브라우저입니다. 1995년,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체제에 이 소프트웨어를 기본으로 포함하면서 익스플로러의 사용자도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했는데요. 이후 1999년부터 지금까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웹 브라우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시장점유율

통계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올해 8월을 기준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국내 웹 브라우저 시장점유율 68%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넷마켓쉐어'는 올해 4월을 기준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글로벌 웹 브라우저 시장에서 점유율 55.83%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12월부터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난해 12월, '넷마켓쉐어' 시장점유율 조사에서 59.11%를 차지했던 익스플로러는 올 해 ▲1월 58.18% ▲2월 57.38% ▲3월 56.54% ▲4월 55.83%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하락세를 보이고 있죠.

 

인터넷 익스플로러 특징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윈도우 운영체제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윈도우 운영체제사용자는 별도로 익스플로러를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죠. 이 점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가장 큰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장점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시장점유율 1위를 오랜 시간 유지해 온 웹 브라우저입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웹 사이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최적화된 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이트에 최적화된 웹 브라우저라는 점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여러 웹 브라우저 중 가장 호환성이 높아, 웹 상의 대부분의 서비스를 지원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웹 페이지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가장 적은 웹 브라우저가 바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단점

하지만 플러그인 프로그램(웹 브라우저가 사이트에 포함된 특정 기능을 실행하는 것을 돕는 확장 프로그램)인 ACTIVE X가 보안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CTIVE X는 일반적으로 웹 서비스를 이용할 때 팝업 창이 뜨면서 프로그램을 설치 및 실행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이 때 ACTIVE X 설치 창이 진짜 보안 프로그램인지, ACTIVE X로 둔갑한 해킹 프로그램인지 분간을 하기 어렵습니다. 경우에 따라, ACTIVE X를 설치 시에 웹 브라우저의 보안 등급을 내려야 하는데요. 이는 바이러스, 악성코드 분산서비스 공격(DDos) 등 보안 문제의 주범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다른 웹 브라우저에 비해 속도가 느리고 오류가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업데이트 & 다운그레이드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업데이트된 버전을 지속적으로 배포하고 있는데요. 현재는 Internet Explorer 11까지 출시되었습니다. 이 Internet Explorer 11을 다운받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Internet Explorer 11로 업데이트했지만 '나는 다시 Internet Explorer 10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는 호환성 문제로 이용에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다운그레이드를 통해 이전 버전으로 돌아갈 수 있는데요.

 

우선 ▲제어판에 들어가 ▲프로그램 제거를 클릭한 뒤,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를 선택합니다. 이 설치된 업데이트 파일 중에서 ▲Internet Explorer 11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통해 제거를 선택하면 다운그레이드가 완료됩니다.

 

시작버튼 →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 →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 → Internet Explorer 11 → 제거

 

익스플로러 다운그레이드 완료여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확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버전 확인은 익스플로러를 실행한 후, 도움말 탭에서 'Internet Explorer 정보'를 선택하면 현재 사용중인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외에도 올해 7월 29일,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라는 웹 브라우저를 출시해 관심을 모았는데요. 엣지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크롬

크롬은 구글이 개발중인 프리웨어 웹 브라우저입니다. 2008년 9월 3일에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용 베타 버전이 나왔으며 2008년 12월 11일, 처음으로 안정화 버전을 선보였는데요. 웹 브라우저 시장의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빠른 속도로 시장점유율 순위를 높여가고 있죠.

 

 

크롬 시장점유율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넷마켓쉐어'에 따르면 크롬은 2015년 4월, 25.68%를 기록하면서 글로벌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이는 3월과 비교했을 때 한 달 만에 0.69% 상승한 수치입니다.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인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수치가 점점 낮아지는 반면, 크롬은 꾸준한 상승세를 타고 있는데요. 지난해 12월과 올 해 4월 수치를 비교했을 때, 익스플로러는 5개월 사이 오히려 3.25%가 감소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반면 크롬은 지난해 12월, 글로벌 시장점유율 22.65%를 기록했던 것에서 올해 4월에는 3.03%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고 하죠.

 

통계회사인 '스캣카운터' 통계 기준으로는 2015년 8월, 크롬이 웹 브라우저 점유율 52.82%를 기록하며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크롬 특징

크롬은 웹 브라우저 후발주자로 시작했지만 2015년 9월을 기준으로 45번째 버전까지 나왔을 정도로 잦은 업데이트가 특징인데요. 크롬을 사용하는 동안, 특별한 과정 없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잦은 업데이트에도 불구하고, 큰 위화감 없이 웹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크롬 장점

웹 브라우저 중에서는 일반적으로 크롬이 가장 속도가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이 크롬의 가장 큰 장점인데요. 다만, 크롬은 램(메모리)의 사양이 높을수록 속도가 빨라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크롬 단점

크롬은 사용 시 램 사용량이 높습니다. 따라서 램 사양이 낮을수록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집니다. 이 램 사용량은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제거하는 것으로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데요. 불필요한 프로세스는 크롬 작업 관리자를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크롬 작업관리자(Shift + ESC)를 통해 작업 틈틈이 프로세스 제거를 실행해 주세요.

 

크롬 NPAPI 지원 중단

구글과 관련해 크롬 브라우저 신규 버전(45버전)부터 NPAPI 지원을 중단하는 이슈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는데요. NPAPI는 익스플로러의 ACTIVE X와 같이 외부의 프로그램을 크롬 브라우저와 연동하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금융사이트 등 대다수의 국내 사이트는 팝업 창을 통해 설치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죠.

 

하지만 크롬 정책 변경에 따라, 크롬의 신규 사용자들은 더 이상 NPAPI를 이용해 금융거래 관련 프로그램들을 설치할 수 없어 전자금융거래 이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이 뿐 아니라, NPAPI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면 크롬을 통한 국내 대부분의 사이트 이용이 어려워지게 되는데요. 이에 대해 금융사들은 이르면 올 9월 안, 늦어도 2016년 안에는 새로운 크롬 브라우저를 지원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출처 : https://pixabay.com/p-773215/?no_redirect 


파이어폭스

파이어폭스는 비영리 재단인 미국의 모질라가 출시한 자유 소프트웨어(복사와 사용, 연구, 수정, 배포 등의 제한이 없는 소프트웨어) 웹 브라우저인데요. 가장 최신버전으로 파이어폭스 40을 선보인 상태입니다.

 

 

파이어폭스 시장점유율

인터넷 시장조사업체 '넷에플리케이션'에 따르면 올 해 6월 기준, 파이어폭스의 글로벌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이 12.06%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이는 올 해 5월보다 0.18% 오른 수치라고 하죠.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넷마켓쉐어'는 올 해 4월을 기준으로 파이어폭스가 시장점유율 11.7%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고 하는데요.

 

각 조사기관마다 기록되는 수치는 다르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크롬에 이어서 파이어폭스가 시장점유율 3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눈 여겨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파이어폭스 특징

파이어폭스는 다양한 부가기능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다양한 테마를 적용해 자신만의 웹 브라우저를 꾸밀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파이어폭스 테마 적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메뉴 탭에서 도구를 선택한 후, ▲부가기능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추천 페이지에서 ▲완전 테마 전부 보기를 선택하고 ▲마음에 드는 테마를 찾아 ▲Firefox에 추가 버튼을 클릭 후, ▲파이어폭스를 재실행하면 테마 적용이 완료됩니다.

 

도구 → 부가기능 → 추천 → 완전 테마 전부 보기 → 원하는 테마를 찾기 → Firefox에 추가

 

파이어폭스 장점

파이어폭스의 가장 큰 장점은 속도가 빠른 것에 비해 램(메모리) 사용량이 많지 않다는 점입니다. 구글은 속도와 간편한 사용을 중시하기 때문에 램 사용량이 많다는 단점이 있죠.

 

반면 파이어폭스는 여러 창을 동시에 열어놓고 사용해도 속도와 기능에 무리가 없도록 램 사용량을 줄이는데 주력했으며, 많은 탭을 사용할 때, 필요한 탭을 빨리 찾을 수 있도록 ▲탭 스크롤 기능과 ▲탭 그룹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단점

파이어폭스의 단점은 저조한 국내 웹 브라우저 시장점유율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통계업체 '스캣카운터'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8월을 기준으로 파이어폭스는 국내 시장점유율 1.73%의 저조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시장점유율이 낮다 보니, 국내 사이트에 대한 파이어폭스의 호환성은 그다지 좋지 않은데요. 바로 이 점이 파이어폭스가 가진 가장 큰 단점이라 하겠습니다.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파이어폭스는 앞서 밝혔듯이 다양한 부가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죠. 많은 종류의 부가기능 중 대표적인 부가기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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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소 창을 통한 검색 지원, 검색 로딩 속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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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북마크 추가, 즐겨찾기 자동 정렬

Super Drag

본문 안에 있는 링크 드래그 시, 새 탭을 열어 해당 링크 접속

Unload Tab

설정 시간 이상으로 비활성화 된 탭의 로딩 중지

X-notifier

지정 시간마다 해당 메일 계정의 읽지 않은 메일 알림

 

그 외의 웹 브라우저

지금까지 소개한 세가지 웹 브라우저가 시장점유율이 높은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이 세가지 외에 어떤 웹 브라우저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오페라

오페라는 노르웨이 통신회사인 텔레너사()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자사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깔아 보급하는 것과는 달리, 이용자의 운영체제나 접속 환경에 관계 없이 웹을 이용할 수 있는 개방성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사파리

사파리는 애플이 개발한 웹 브라우저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윈도우 운영체제의 기본 웹 브라우저로 설치되어있듯이, 사파리 또한 애플 제품들의 기본 웹 브라우저로 설치되어 있는데요. 크롬과 마찬가지로 속도는 빠르지만, 램 사용량이 많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윙

스윙은 대한민국 인터넷 서비스 기업인 줌인터넷에서 제작하는 웹 브라우저입니다. 국내 업체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ACTIVE X 추가지원으로 국내 사이트의 호환성을 높였습니다.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죠. 

 

 


지금까지 다양한 웹 브라우저들의 특징과 점유율, 장점과 단점 등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세부적인 부분은 각 웹 브라우저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여러분에게 맞는 웹 브라우저로 좀 더 편리하고, 빠른 속도의 인터넷을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