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국내증시 뒤흔드는 FOMC, 주식초보도 알아야 하는 이유?

국내증시 뒤흔드는 FOMC, 주식초보도 알아야 하는 이유?

 

 

 오늘은 국제와 국내의 금리, 통화, 주식시장까지 영향을 미치는 FOMC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에서 열리는 FOMC가 국내까지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왜일까요? 주식초보도 알아두면 경기의 영향을 알 수 있다고 하니, 꼭 짚고 넘어가야겠죠? 미국의 경기에 호조를 나타내는 시그널들이 조금씩 발표되며, 오늘 열리게 될 FOMC에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FOMC 대신증권과 함께 알아봅시다.

 

 

 

 FOMC, 어떤 기구일까?

FOMC‘Federal Open Market Committee’의 줄임말로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뜻하는 용어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통화와 금리에 관한 정책을 결정하는 기구를 의미합니다.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FRB의 의장이 FOMC의 의장을 겸임하고 1년에 8번의 회의를 개최합니다. FOMC는 우리나라 한국은행의 정책결정기구인 금융통화위원회와 유사한 조직으로 볼 수 있습니다.

 

 

 FOMC 어떤 것을 회의할까?

FOMC는 통화공급량이나 금리조정 여부 등을 회의하고 결정합니다. 이 결정에 따라 영향을 받는 종목들은 곧바로 변동이 생기거나, 주식시장의 매매 세력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FOMC의 금리 조정은 일반적으로 경기 부양을 위해서는 이자율을 내리고 경기 과열의 우려가 있을 때는 이자율을 올립니다. 인플레이션의 우려를 없애고 경기 과열을 최대한 방지하며 지속적인 경기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이들의 핵심 역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FOMC의 금리조정, 어떤 영향이

오늘 열리게 될 FOMC의 화두는 기준금리조정입니다. 미국의 기준금리는 국제 금융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미국 금리 인상을 가정해봅시다. 신흥국에 투자했던 달러 투자자금을 빼서 미국으로 옮겨가기 때문에 신흥국 중심의 금융 시장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신흥국 경제의 중심인 중국도 경기에 적신호가 켜진 상황에서 미국의 금리인상은 신흥국 내 미국경제 의존도가 높은 러시아, 인도네시아 등에게도 위험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금리 인하로 결정이 된다면, 위와는 반대의 상황이 나타나며 신흥국의 경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국내 시장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국내 기준금리 또한 일정 간격을 두고 상승하게 됩니다. 국내에 투자했던 자금이 미국으로 건너가는 것을 방어하기 위한 것이죠. 이에 따라 한국은행의 금리인상으로 대출 금리가 오르는 만큼 대출이자 부담이 증가하기 때문에 기업 투자 규모와 시중통화량도 함께 줄어들며 기업의 자금 조달에 문제가 생기고 내수 시장이 위축될 수 밖에 없는 거죠. 그리고, 달러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달러화가 강세를 띄고 원화가치는 상대적으로 낮아지게 되어 외국에 갚아야 할 부채가 커지는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결과적으로는 국가신용도에 위협이 오는 상황이 발생하거나 최악의 경우 과거와 같은 외환위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이에 따른 후폭풍을 미리 대비하는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뉴욕타임스(NYT)는 미국 경제의 인플레이션 조짐을 주시하며 저금리정책의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FOMC에서 점진적인 금리 인상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세웠지만, 국내 전문가들은 이번 FOMC에서는 금리가 동결될 것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FOMC의 결정에 따른 영향이 단기적으로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원유나 원자재 수출국이 아니고 경상수지 흑자나 외환보유액 등 대외건전성과 재정건전성 등에서도 펀더멘털이 양호하기 때문에 다른 신흥국과는 차별화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가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우리나라 또한 신흥국과 마찬가지로 달러유출이 가속화될 것이고, 국내 금리가 상승하여 내수 감소 또는 가계와 기업 부채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이에 따른 대안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경기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FOMC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쇄적으로 얽혀있는 미국과의 금융시장 영향 때문에 해외에서의 회의 또한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 시간이었는데요. 주식초보가 알아야 할 이유, 이해가 잘 되셨나요? 그 동안 대체로 시장의 흐름과 다른 방향의 정책을 취한 적이 없었다는 FOMC, 오늘 회의에서도 예상과 같은 결정을 내릴 지 함께 지켜보길 바랍니다.

 

 

 

【관련 포스팅】

앞으로 열리게 될 ECB통화정책회의의 모든 것, 자세히 알아봅시다.

FOMC 이후 업종선택(2015)

미국 기준금리 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