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디바이스 IT 트렌드 1탄: 웨어러블 디바이스 종류 및 기능
사물인터넷, 3D프린터, 스마트 카 등 유독 굵직한 IT트렌드들이 이슈몰이를 하고 있는 2014년!
오늘은 향후 스마트폰 시장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면서 기업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웨어러블 디바이스'하면 일상에서 사용되는 안경, 손목시계 정도의 기능만 상상하실 것 같은데요.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활약하고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먼저 오늘 1탄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정의, 그리고 종류와 기능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IT 트렌드 웨어러블 디바이스 1탄: 웨어러블 디바이스 종류 및 기능
1.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2. 웨어러블 디바이스 종류 및 기능
피트니스, 웰빙기능 / 헬스케어, 의료기능/ 인포테인먼트 / 산업 ·군사
IT 트렌드 웨어러블 디바이스 2탄: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주요 진출 기업과 사례
3. 구글, 애플, 삼성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구글의 구글 글래스(Google Glass) / 애플의 아이워치(iWatch) / 삼성의 갤럭시 기어 2, 기어핏
4. 웨어러블 디바이스 관련 향후 고려사항
1.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
단어 그대로 '착용하는 전자기기'로, 단순히 액세서리처럼 전자기기를 몸에 착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신체의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전자기기
출처: 김대건,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 동향과 시사점
출처: 삼성 기어, 삼성 갤럭시 기어 공식 홈페이지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는 시계나 안경, 반지 등에 PC화된 기능을 탑재한 제품들을 일컫는 용어랍니다. 최초 미국 군사 훈련용으로 개발했지만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과 함께 점차 일상 생활에 파고들어 디지털 기기 및 패션 아이템으로도 활용되고 있어요. 대표적인 웨어러블 디바이스로는 스마트 워치, 글라스, 밴드 등을 꼽을 수 있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웨어러블 기기는 향후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 애플(Apple), 구글(Google) 등 스포츠 용품 업체들까지 포함하는 다양한 영역에서 혁신적인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답니다.
최근에는 세계 최대의 가전 쇼인 CES 2014에서 업그레이드 버전들이 나오면서 제대로 된 스마트 기기로 한 발짝 더 도약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어떤 유형과 기능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2. 웨어러블 디바이스 종류 및 기능
소비자들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목적은 매우 다양한데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용자들의 선호에 따라 피트니스 기능, 헬스케어 기능, 인포테인먼트 기능, 군사·산업 기능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답니다.
피트니스, 웰빙 기능
전자기기 사용자들이 러닝운동을 하는 동안에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음악 감상뿐만 아니라 GPS 기능, 러닝앱을 통한 러닝결과를 수집하는 것인데요.
주로 자신이 운동 중 뛰었던 거리, 속도, 소모된 칼로리, 심장 박동 수 등을 체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2012년 나이키에서 출시한 '퓨얼밴드(Fuel Band)가 그 예인데요. 신발에 센서가 달린 스마트 슈즈와 함께 이용하면 사용자가 신발을 신고 운동하면서 소모된 칼로리를 화면에서 바로 체크할 수 있답니다. 또 해당 정보들은 나이키 플러스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어요.
나이키 '퓨얼밴드(Fuel Band)' 나이키 '스포츠워치 GPS'
출처: 나이키 공식 홈페이지
최근 출시한 '스포츠워치 GPS'는 GPS모듈이 내장되어 사용자가 움직인 모든 것을 거리로 계산해줍니다. 운동을 많이 하는 사용자, 본인이 어떤 코스로 얼마나 운동하는지 알고 싶어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한 디바이스죠.
헬스케어, 의료 기능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능은 wBAN(wireless Body Area Network)과 유헬스케어(Ubiquitous Healthcare) 기술이 융합된 형태인데요.
wBAN(wireless Body Area Network):
모든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핵심적 요건으로 의류나 인체에 장착된 디지털 기기들을 무선으로 연결해 인체를 중심으로 자유로운 통신을 하게 하는 근거리 무인체 무선통신. 사람의 생체 신호뿐만 아니라 인체 내부의 생체 정보를 측정해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등 다양하게 의료 분야에 활용 중.
유헬스케어(Ubiquitous Healthcare):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의 ICT 기술을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 제약을 받지 않고 의사와 환자를 연결해 실시간으로 진단ㆍ치료ㆍ예방 등의 보건의료 및 건강관리를 해주는 서비스
즉, 단순히 사용자가 자신의 상태를 입력하던 형태에서 진화해 자신이 착용하고 있는 전자기기가 정확하게 신체 상황을 측정해 환자 및 의사에게 전달해 줍니다.
예를 들어 웨어러블 재킷이 착용자의 혈압ㆍ혈당ㆍ체온 등을 측정하면, 결과를 맨투맨 방식으로 의사의 전자기기로 전달해 약물을 처방 받을 수 있고 응급이송 등 긴급 의료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답니다.
출처: DEXCOM 공식 홈페이지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Dexcom에서 출시한 Seven Plus를 꼽을 수 있습니다. Seven Plus는 당뇨병 환자를 위해 개발된 디바이스인데요. 당뇨병 환자가 지속적으로 안전한 혈당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혈당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전자기기입니다.
무선센서를 피부 안에 심어서 혈당수치 변화를 외부에 있는 Seven Plus 디바이스에 전송하면 환자가 자신의 혈당 수치를 알 수 있게 되는 방식이죠. 혈당측정기를 사용하는 당뇨병 환자들은 비싼 스트립(혈당측정검사지)와 채혈 시 통증 때문에 투병 기간이 길수록 혈당을 측정하지 않는 경우가 참 많은데요. 이 제품은 수많은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은 대안책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인포테인먼트 기능
인포테인먼트는 아마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접해보셨을 분야로 생각되네요. 인포테인먼트는 정보(information)와 오락(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정보의 전달에 오락성을 가미한 소프트웨어 또는 미디어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 구글, 애플 등과 같은 기술선도업체를 중심으로, 스마트 안경, 시계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있답니다. 특히 스마트 안경은 스마트폰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능을 그대로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구현한 것이 특징인데요.
스마트 안경은 투명 스크린, HMD(Head Mounted Display), HUD(Head Up Display) 등의 디스플레이 장치를 안경 형태의 디바이스에 부착해 음성명령으로 시스템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은 스마트 안경을 통해 직관적인 형태로 증강현실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네비게이션 기능을 사용할 때, 스마트 안경으로 보이는 길에 화면을 통해 이동 경로를 표시할 수 있고 서점에서 책을 선택하여 제목을 인식한 후 책과 관련된 정보를 표시해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마트 안경 분야는 향후 스마트폰과 같이 사용자의 생활패턴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답니다. 그만큼 애플, 삼성과 같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다투는 업체들이 스마트안경 시장에서도 불꽃 튀는 경쟁을 하고 있어요.
한편, 시계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삼성전자에서 갤럭시 기어를 출시했습니다. 향후에는 애플, 소니, 페블, 모토롤라, 구글 등에서도 관련 제품을 출시할 예정인데요. 시계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센서류(가속도, 광센서, 터치센서 등)를 내장하고 있고 문자메시지 및 이메일 확인 등의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답니다~!
구분 |
사업자별 사업 전략 |
제품 |
형태 |
주요기능 |
삼성 |
시장선점, 갤럭시 생태계 구축 |
갤럭시 기어 |
손목시계형 |
전화, SMS 수발신, 보이스 메모 |
삼성글래스 |
안경형 |
미정 |
||
애플 |
애플리케이션 생태계 확장 시도 |
아이워치 |
손목시계형 |
음성인식 기능,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
구글 |
안경형 디바이스 위주로 사용자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 |
구글 글래스 |
안경형 |
실시간 사진촬영, 길찾기, 동영상 재생, 메시지 전송, 인터넷 전송 |
넥서스 워치 |
손목시계형 |
미정 |
출처: 한국콘텐츠 진흥원,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발전 전망, 2014.02. 통권 34호
군사·산업 기능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기업체와 군대에서도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업체나 군대에서 사용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중량이 무겁거나 복잡한 기능 위주라서 주로 항공기 엔진과 같은 하이엔드(high-end) 수리 시장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핸즈프리 접속을 필요로 하는 직원들을 위해 머리에 장착하고, 음성으로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많이 사용되는데요.
출처: 모토로라 공식 홈페이지
주요 제품인 모토로라 HC1은 휴대전화 기반의 헤드셋 단말로, 15인치 가상 패널을 구현해 이용
자가 15인치 LCD 화면을 보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를 지원하고, 와이파이가 지원되지 않는 곳에서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과 같은 블루투스 접속을 지원하는 전자기기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어요.
그 외에 군대에서 많이 사용하는 디바이스는 로봇 형태의 디바이스로써 신체를 보호할 수도 있고 무기를 탑재하거나 무거운 물품 등을 이동하는데 사용됩니다.
이상으로 최근 떠오르고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정의와 종류 및 기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어떠셨나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피트니스, 웰빙기능, 헬스케어, 의료기능, 인포테인먼트 기능, 산업 ·군사 기능 등 생각보다 훨씬 더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약하고 있죠?
그럼 다음 편에서는 앞서 간략하게 살펴본 웨어러블 디바이스 주요 진출 기업의 제품들에 대해 알아보고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대중화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 지 알아볼게요.
구글의 구글 글래스, 애플의 아이워치, 삼성의 갤럭시 기어 외에도 소개해드리고 싶은 재미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례들이 많으니 2탄도 감상해주시길~! 그럼 다음 편에서 만나요~
[관련포스트]
웨어러블 디바이스 IT 트렌드 2탄: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주요 진출 기업과 사례 - 구글, 애플, 삼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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