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금거래 시장 현물 시장 열렸다! - KRX금시장 거래방법, 금거래 시장 주요사항, 오늘의 금시세

금거래 시장 현물 시장 열렸다! 

- KRX금시장 거래방법, 금거래 시장 주요사항, 오늘의 금시세




여러분, 혹시 '금시장'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한국거래소(KRX)'에서 지난 2014년 3월 24일에 '금시장'을 개장해 화제가 됐죠.

  


이제 개방한지 한 달이 지나가고 있는 금시장! 이번 개방은 국내에서 처음 여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도대체 '금거래 시장'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거래가 가능한 증권사는 어딘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금시장'이 어떤 곳인지,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 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D


1. KRX 금시장이란?

2. KRX 금시장 금 거래 방식

3. KRX 금거래 시간 및 거래 수수료율

4. 금시장 거래 가능 증권사 및 선물회사

5. 오늘의 금시세를 알고 싶다면?



 1. KRX 금시장이란? 

KRX란?

'KRX'라는 용어 자체가 낯선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KRX란 Korea exchange의 준말로 한국거래소를 의미합니다. 한국거래소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유가증권의 공정한 가격의 형성과 안정 및 유통의 원활을 기하기 위하여 설치된 특수법인이랍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KRX, 한국거래소

 

KRX 금거래 시장이란?

KRX가 개설한 금을 거래할 수 있는 공적 시장을 KRX 금거래 시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정부의 『금현물 시장 개설을 통한 금 거래 양성화 방안』에 따라 금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가격과 품질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안정적으로 금을 거래할 수 있는 공개시장이지요. 앞서 말했듯 한국거래소가 개설했으며, 2014년 3월 24일부터 개장되었답니다.

 

한국거래소는 금거래 시장을 통해 음성적인 금 거래 근절을 통한 지하경제 양성화, 국내 금 가격 및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성 제고, 귀금속 산업 발전기반 마련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답니다. 또한 보다 폭넓은 범위의 금융거래를 통해 금융투자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자 하는 기대도 있습니다.

출처: [한국거래소] 금거래 시장

 


 2. KRX 금시장 금거래 방식 


금 거래 방식

금거래 시장에서는 개인 투자자들도 금을 사고 팔 수 있답니다. KRX 금 시장에서 사용되는 금은 한국조폐공사가 인증한 금이랍니다. 무려 순도 99.99%의 금을 1g 단위로 사고 팔 수 있어요.

 

거래 방식은 주식 시장 상의 거래와 거의 비슷한데요. 증권사 일반상품 계좌를 하고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이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전화 등을 통해 주식거래와 동일한 방식으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먼저 금거래 시장에 참여하는 증권사나 선물회사를 방문해 금 거래 약관과 투자설명서를 확인하고 전용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내국인의 경우 관련은 없지만, 비거주자, 외국(법)인은 계좌개설이 불가능하답니다. 더불어 수표입금, 대체 입출고 또한 불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세요!

 

한 가지 더 알아두실 점은 금 매수자는 현금을 100% 사전에 예탁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이는 결제의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매도자는 금을 전량 한국예탁결제원에 맡긴 후에 주문을 낼 수 있습니다. 금을 사는 사람은 높은 가격일수록, 금을 파는 사람은 낮은 가격일수록 우선권을 갖게 됩니다. 만약 금이 같은 가격대라면 먼저 접수된 주문이 우선권을 갖게 되구요!


매매제도    

• 거래종목 : 순도 99.99%, 중량 1Kg 금(순도 99.99%, 중량 1Kg, 한국조폐공사 품질인증)

• 매매단위 : 1g, 호가가격단위 : 10원(1회 최대호가한도 : 5,000g)

• 호가범위 : 기준가격(전일종가)±10%

• 호가종류 : 지정가호가만 가능(FOK/IOC 가능)

• 매수증거금 : 현금 100%, 공매도 제한

  



 3. KRX 금거래 시간 및 거래 수수료율 

<매매거래시간에 따른 당일 2회 결제>

  

1차결제

2차결제

시간단일가
(09:00 ~ 10:00)

접속매매
(10:00 ~ 14:30)

종가단일가
(14:30 ~15:00)

11:30 까지 결제

16:30 까지 결제






금시장은 주식시장보다 1시간 늦은 오전 10시에 시작해 오후 3시에 끝납니다. 개장 전인 오전 9시∼10시와 종료 시점인 오후 2시 30분∼3시에는 시장 참여자들로부터 희망 매수·매도 가격인 '호가'를 신청 받아 시가와 종가를 결정하구요. 오전 10시와 오후 3시에는 시가와 종가로 거래가 일괄 체결됩니다. 참고로 시가는 주문실수 등을 방지하기 위해 전일 종가의 ±10% 안에서만 결정된다고 하네요.

 

금거래 시장에서 개인의 경우 거래를 위탁한 증권사에 인출을 신청하면 됩니다. 매수한 금은 한국예탁결제원에서 kg 단위로 찾을 수 있어요. 오전 10시 안에 신청했다면, 당일 인출이 가능합니다. 그 이후 주문은 다음날 금을 찾을 수 있답니다.

 

매매시간에 따라 당일 2회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과 실물을 찾을 때는 부가가치세 10%를 내야 한다는 점은 꼭 기억해두셔야 해요! 수수료의 경우 매매수수료와 출고수수료가 발생한답니다.

▶[이투데이] (KRX 금시장 개장) 금거래에 관한 모든 것...궁금하면 클릭!, 2014.03.24


  

 KRX시장 수수료율(금매매 수수료율)

그럼 매매수수료와 출고 수수료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금 매매를 할 때 금거래 비용과는 별개로 금 매매수수료에 대한 수수료가 추가적으로 발생해요! 

참고로, 현재 한국거래소는 2015년 3월까지 시장의 조기 안착을 위한 방안으로 1년여 간은 거래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했는데요. 다만 증권사 등을 통해 금을 거래할 때 발생하는 위탁 수수료는 개인이 부담하셔야 합니다. 대다수 증권사들은 위탁 수수료를 0.4~0.5%로 책정했네요.

 

대신증권의 경우를 예로 들어 볼까요? 영업점, 고객감동센터, 야간 데스트 등에는 일반징수율이 적용돼 0.5%의 수수료를 지출해야 합니다. HTS의 경우 사이버트레이딩 징수율이 적용돼 0.3%의 수수료를 지출하게 됩니다.

   

구 분

수수료율

일반징수율 (영업점, 고객감동센터, 야간데스크)

0.5%

사이버트레이딩 징수율 (HTS)

0.3%

 


 4. 금 거래 가능 증권사 및 선물회사 

금거래는 지정된 증권사 및 선물회사에서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 아시나요?

현재(23일 기준) 증권사 9곳, 실물사업자 56곳에서 금 거래를 하실 수 있는데요.

 

금 거래 가능 증권사로는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우리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현대증권, 키움증권, 대우증권, 미래에셋증권 총 9곳이 있답니다.

 

개인투자자는 일반회원인 증권사를 통해 거래 계죄를 개설해 거래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 말씀 드렸죠? 금거래 하실 분들은 거래 가능한 증권사인지 꼭 확인하고 가세요! 


 5. 오늘의 금시장 시세 

<2014.04.16~ 2014.04.23>

금시장에서 금을 사고 팔려면 금값을 알아야 하겠죠? 그래서 오늘의 금시세를 준비했습니다!

한국 거래소에서 운영하는 '자본시장통계포털'에서는 최근 일주일 동안의 금 시세를 한 눈에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지금까지 '금시장'이란 무엇인지, 금거래 방식과 시간, 현재 금거래가 가능한 증권사 및 선물회사, 오늘의 금시세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금 시장'에 대한 궁금증은 좀 해소되셨나요?


최근에는 금거래 시장의 거래량이 당초 예상 기대 수준에 크게 못 미쳐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데요. 하지만 투자자의 입장에서 믿을 수 있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장이 열린 것은 긍정적이라 볼 수 있겠지요.


무엇보다 아직 금시장이 오픈한 지 한 달 밖에 되지 않는 만큼, 동향과 변화를 꾸준히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럼 앞으로도 금시장, 주욱~ 함께 지켜보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