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금융 경제/금융상품 소개

주식매매 수수료 계산법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잊기 쉽지만 꼭 챙겨서 계산해야만 하는 수수료!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하거나 증권사를 선택할 때, 그리고 실제 매매를 하면서도 민감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 매매 수수료인데요, 소액투자의 경우에도 수익이 크지 않다면 수수료로 나가는 돈이 아까워 보이게 마련입니다. 게다가 점점 투자금액이 커질수록 수수료는 점점 부담이 됩니다.

 

게다가 수수료의 존재 자체를 잊거나 액수가 얼마나 되는지를 생각하고 있지 않다가 수수료가 부과된다면 그 부담이나 아까움의 마음이 더 커지게 되는 게 인지상정이겠죠? 미리 알고 계산해야만 합리적인 투자자가 될 수 있답니다.

 

처음 주식투자에 입문하신 분들의 수수료 계산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오늘은 주식 매매 수수료 계산법을 알려드릴께요^^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내는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다르답니다. ~그럼 대신증권의 주식매매 수수료 표를 보면서 알아볼까요?

 

주식매매 수수료

수수료는 사이버 트레이딩과 영업점을 이용하실 때가 각각 다르고, 투자하시는 상품에 따라서도 다르게 적용됩니다.

또한 투자액수에 따라서도 다른 비율로 적용되니, 정확한 투자 계획이 세워진 후에야 수수료 계산이 가능하답니다.

 

먼저 아래 표를 통해 대략적인 수수료를 살펴보시죠!!

 

                                                                        <사이버 트레이딩 수수료>


 

                                                                <영업점, 고객감동센터 수수료>

 

 

주식매매 제세금

 

주식을 매수할 때는 수수료만 부과되지만, 매도할 때는 매수할 때 부과되지 않았던 세금이 부과된다는 사실도 신경쓰셔야 해요.

 

                                                                  <주식매매 시 부과되는 제세금>

 

 

수수료 계산 예시

 

위의 도표들이 굉장히 세부적으로 분류되어 있어 표만 보시면 약간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실제계산을 해보면 그리 복잡하지만은 않답니다.

 

※ HTS로 주식 거래를 하고 15,000원 주식을 100주 매수하였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매수 시>

 

매수수수료 = 매입금액 x  수수료율

 

15,000원짜리 주식을 100주 매수하였다고 했으니 총 매수금액은 1,500,000원입니다.

위의 수수료 표를 봤을 때 총 매수금액이 100만원 초과, 500만원 이하에 해당되므로 0.158132% + 9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즉 매수수수료 = 1,500,000 x 0.00158132 + 900 = 3,271원의 매수 수수료가 부과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만약 이 15,000원짜리 주식이 올라서 17,000원이 되었을 때 17,000원에 100주를 매도하게 된다면 수수료가 얼마나 될까요?

 

<매도 시>

 

매도수수료 = {평가금액(현재가x수량) x 수수료율} + {평가금액(현재가x수량) x 세금}

 

매수할 때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하되 세금만 추가해주면 됩니다.

매도수수료 = {(1,700 x 100) x 0.00158132 + 900} + 1,700,000 x 0.003 = 3,588 + 5,100 = 8688원의 매도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영업점이나 ARS, 무선통신매체, 자동주문으로 할 때에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계산하면 된답니다^^

 

 

이제 수수료 계산하는 방식에 대해서 아시겠죠?^^

 

처음에는 수수료 뭐 그 까짓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투자액이 커지고 투자횟수가 늘어날수록 수수료와 세금으로 인한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답니다. 또 작은 액수의 지출들을 챙기는 것이 부자가 되는 습관이라는 사실도 생각 하셔야겠죠? 앞으로 투자를 하실 때 수수료와 세금까지 고려하셔서 더욱 구체적이고 정확한 투자 계획 세우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