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한국판 컨슈머리포트라고 불리는 K-컨슈머리포트가 궁금하신 거군요.
K-컨슈머리포트에 담기는 내용이 무엇인지, 미국판 컨슈머리포트와 다른 점은 무엇인지
알려 드릴게요!
'된장녀'는 가고 '간장녀'가 뜬다! '간장녀' 들어보셨나요?^^ 바로, 적은 비용으로 큰 만족을 얻으려는 소비자를 지칭하죠.
물가가 오르고, 경기 전망이 나빠지면서 비싼 물건을 구매하는 것보다 합리적이고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어요. 이렇게 꼼꼼히 정보를 모아 소비하는 구매자들을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K-컨슈머리포트>를 발간했습니다.
1. 미국판 컨슈머리포트를 벤치마킹하다
컨슈머리포트는 미국 소비자협회에서 발간하는 월간지로 매월 자동차, IT, 모바일, 금융 상품 등에 대해 업체별 성능, 가격 등의 우열을 가려 발표하는 잡지입니다.
1936년 미국에서 처음 발간된 이후 현재 72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고 소비자들의 구매 및 기업의 제품 평가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어요,
# 미국의 역사적 뿌리로 자리 잡고 있는 컨슈머리포트
미국의 컨슈머리포트는 미국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7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며 비영리단체인 미국 소비자협회의 주관 아래 발간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신뢰성 있게 담았다고 볼 수 있죠. 컨슈머리포트에 쓰인 평가 하나에 특정 자동차의 판매량이 60%나 줄어든 사례가 있을 정도로 미국에서 큰 공신력을 갖고 있습니다
2. 한국의 컨슈머리포트, K-컨슈머리포트
우리나라의 경우, 소비자의 트렌드에 맞춰 K-컨슈머리포트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7월에는 금융감독원이 '금융 컨슈머리포트' 발행을 준비하고 있어, 제품뿐만 아니라 금융상품에도 영역을 넓히고 있어요.^^
그럼 K-컨슈머리포트를 보다 자세히 살펴볼까요?
<주요기능>
# K-컨슈머리포트
상품비교정보 |
같은 종류의 여러 가지 상품을 가격, 품질 등을 기준으로 비교·분석한 정보 제공 |
구매가이드 |
제품 구매 시 어떤 제품을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 제공 |
Click정보DIY |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여 같은 종류의 상품을 비교·분석한 정보 제공 |
소비자칼럼 |
소비자관련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칼럼진이 작성한 소비자칼럼 제공 |
# 가격정보
T-price |
전국 대형할인점, 백화점, 슈퍼, 전통시장, 편의점 등 다양한 판매점 별 상품 판매가격 제공 |
유가정보 |
한국석유공사의 OPINET에서 제공하는 유가정보 |
농산물도소매가 |
농수산물 유통공사의 KAMIS에서 제공하는 농산물도소매가 정보 |
아파트실거래가 |
국토해양부의 실거래가에서 제공하는 아파트 실거래가 정보 |
# 리콜정보
자동차 |
자동차관련 리콜정보 |
식품/의약품/화장품 |
식품/의약품/화장품관련 리콜정보 |
공산품 |
공산품관련 리콜정보 |
해외리콜 |
해외에서 실행되는 리콜정보 |
한국의 컨슈머리포트를 구독할 수 있는 '스마트컨슈머'에는 가격정보, 리콜정보, 안전/위해정보, 상담정보 등 유용한 소비자 정보를 금융감독원, 한국소비자연맹, 국토해양부 등 22개 기관의 40개 사이트와 연계하여 업종별, 품목별로 정리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격이나 환불, 피해보상 등 제품 구매에 대한 정보를 어디에서 찾아봐야 할지 막막하다면 스마트컨슈머에 방문해 보는 것도 좋겠죠?
# 제품의 가격과 품질을 비교해주는 K-컨슈머리포트
기존에 블라인드 형식으로 이뤄지던 품질 평가와 달리 K-컨슈머리포트는 브랜드 및 제품 이름을 공개하고 다양한 기준으로 품질을 비교한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즉, 다양한 제품의 가격과 품질을 비교해 가장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제품을 선정, 제품명과 가격을 공개하는 것이죠.
3월에 발간한 1호 소비자 보고서에서는 등산화를 선택해, 국내에 출시된 등산화 제품의 기능과 품질 등을 비교하여 발표했습니다.
3. K-컨슈머리포트, 더 높은 도약을 꿈꾼다
K-컨슈머리포트가 발표한 제품 분석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구매하는 부분에서 많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하지만 K-컨슈머리포트의 제품 분석은 소비자뿐만 아니라 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죠.
K-컨슈머리포트에 추천된 제품은 한 주 만에 판매량이 몇 배로 증가하고 낮은 평가를 받은 브랜드는 매출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K-컨슈머리포트가 기업의 홍보수단이나 마케팅 수단으로 변질되어 투명하지 못한 제품 분석 결과를 만들어 낼 수도 있어요.
이처럼 K-컨슈머리포트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품질 테스트의 전문성이나 신뢰성도 높아져야 합니다.
아직은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전문성이 부족하고 테스트 제품이 다양하지 않지만, 좀 더 복잡하고 심층적인 분석과 노력이 뒷받침된다면 미국의 컨슈머리포트 못지 않은 소비자 정보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한국판 컨슈머리포트가 아닌, 'K-컨슈머리포트'로 우리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길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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