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기업과 사회단체가 만드는 착한 소비 트렌드

요새 '착한' 이라는 말이 대세가 아닌가 합니다.

 

최근 여성 분들의 수요일, 목요일 귀가시계가 되어버린 드라마 '착한남자'도

착한이라는 말이 들어가지만

 

무엇보다도 더 재미있는 것은 사람이나 생물체가 아닌 경제 용어에도

착한이라는 말이 붙는다는 것이죠.

 

바로 그 대표적인 것이 착한 소비입니다>_<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착한 소비는 윤리적 소비의 또 다른 이름이에요~^^

 

윤리적 소비(Ethical Consumption)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 할 때, 윤리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소비를 말합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하자면

인간과 동물, 자연과 환경에 해를 가하지 않고

윤리적으로 생산된 제품을 소비하는 것이 바로 착한 소비에요J

 

 

 

 

최근에는 이러한 윤리적 소비, 친환경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과

윤리적 소비를 확산시키고자 하는 사회단체의 협업이 많아지고 있죠.

 

 

 

 

가장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으로는 아름다운 가게가 있죠^^

 

아름다운 가게는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기증받아서 되팔고,

거기서 나온 수익금을 기부금으로 전환하는 활동뿐만 아니라

공정무역 커피인 "아름다운 커피"를 통해서

제3세계 저개발국에 있는 생산자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활동도 하고 있어요.

 

 

 

[이미지 출처 : 아름다운 커피 홈페이지]

 

 

 

최근에는 유기농 공정무역 커피믹스, "이퀄"을 출시했는데요,

 

이퀄의 예쁘고 세련된 패키지 디자인은

브랜드 컨설팅전문기업인 '인터브랜드'가

아름다운 커피와 콜라보레이션을 해서 선보인 디자인이랍니다.

 

인터브랜드는 이퀄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브랜드 전략까지 맡고 있는데요,

이러한 재능기부를 통해서 아름다운 커피와 함께

각자의 전문성을 살려서 착한 소비를 유도하고 있답니다.

 

실제로 출시한 지 한 달이 채 안되었는데도

기존의 공정무역커피 제품과 차별화된 디자인 덕분에

굉장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_^

 

공정무역 커피 "이퀄"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아래의 로고를 클릭해주세요^^

 

 

 

 

 

패션 분야에서도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활발하여

사람들의 소비가 사회공헌으로 이루어지는 사례가 많죠.

 

그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탐스슈즈입니다.

 

탐스슈즈는 신발 한 켤레를 구입하면

제3세계(에티오피아,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등 23개국) 국가의 가난한 어린이들에게

한 켤레의 신발을 기부하는 "ONE FOR ONE" 프로그램을 2006년부터 실천하고 있어요.

 

 

 

[이미지 출처 : 탐스슈즈 홈페이지]

 

특히 일대일 기부공식이라는 간단한 방법은 국내외 큰 반향을 불러일으켜

많은 기업들의 밴치마킹 사례로도 꼽히고 있죠.

 

유명 디자이너와 아티스트, 사회 공헌활동을 활발히 진행하는 기관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만든 리미티드 에디션 상품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습을 통해 탐스는 착하고 모범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와 동시에

많은 판매고를 올리기도 했죠.

 

사람들에게 사랑도 받고, 사람들에게 사랑도 전달하고.

그야말로 1석 2조가 아닐 수 없네요!

 

 

  

저희 대신증권도 여러분과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어요!

특히, 지난 10월 27일 토요일 많은 분들의 참여 속에서

대신증권의 일일 자선카페가 강남역에서 열렸죠!

  

 

대신증권이 대신증권 대학생 기자단과 함께 준비한 행사로

국제아동돕기연합과 함께 강남역 부근 '유익한 공간'이라는 카페에서 이루어졌죠.

 

이곳에서 소비하는 금액은

전부 소외국 어린이를 돕는데 사용된 만큼 많은 분들이 그 뜻을 함께 해주셨는데요,

 

소원트리, 보물찾기 등 다양한 게임과

재능기부를 통해 지원 받은 캐리커쳐, 타로카드, 음악 공연이

'10월의 크리스마스'라는 주제와 어우러지며 더욱 그 시간을 뜻 깊게 만들어 주었답니다.

 

비바람이 오는 날씨에도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셔서 저 하모니 양도 많이 놀랐는데요,

그 모습이 궁금하시다고요?

 

그 즐겁고 따뜻했던 현장도 곧 공개해 드릴 테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나를 위한 소비가 나뿐만 아니라 다른 이들까지 행복하게 만드는 착한 소비!

 

세상과 사람이 있어야 기업도 있다는 신념아래

신뢰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이 빛나는 기업의 '착한 소비 만들기'

 

이제, 여러분께서도 동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