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금융 경제/금융경제 상식/용어

골드 미스, 미스터를 위한 재테크 십계명


화려하고 안전한 '골드 재테크' 열 가지 비법!!

 

글 최은경 CFP(퇴직연금운영부)

 

화려하게 싱글라이프를 즐기는 미드 <섹스 앤더 시티> 의 열풍 이후 우리 사회에도 '골드 미스', '골드 미스터'라는 수식어가 더 이상 낯선 말이 아닌데요. 드라마 속 주인공처럼 화려하고 멋진 솔로로 살고 싶지만 막상 인생을 즐기려니 바닥난 통장잔고에 미래는 불안하기만 하다는 분들!!

 

역시 화려하고 멋진 삶을 위해서는 안전하고 치밀한 준비가 필수입니다! 진정한 골드 미스(미스터)가 되기 위한 '골드 재테크'를 열 가지 비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드 미스, 미스터를 위한 재테크 십계명

 <사진출처: 드라마 (섹스 앤더 시티) 中>

 

 

첫째, 장기-중기-단기로 구분하며 분명한 목표를 세우도록 합니다.

짧게는 1년 후, 3년 후, 길게는 10년 후에 필요할 자금의 목표를 정하고 금융상품에 가입해야 합니다. 가입하면 세금우대를 받는 세금우대상품, 비과세 상품 등을 꼼꼼히 챙겨봅니다.

 

둘째, 급여통장과 소비통장을 따로 관리합니다.

급여통장은 증권회사 CMA에 맡겨 이자 혜택을 받고, 소비통장은 직불(체크)카드를 사용하여 한 달 동안 지불할 용돈을 넣고 생활을 합니다.

 

셋째, 월급의 3배 이상 비상예비자금을 반드시 준비해둡니다.

언제 무슨 일이 있을지 모를 때를 대비하여 비상자금으로 월급의 3배 이상을 CMA 통장에 예치시켜 비상시 자금 수요에 대처해야 합니다. 

 

넷째, Must have item 연금 삼총사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이 연금 삼총사는 골드미스들이 가입해야 할 Must Have Item입니다!

 

다섯째, 월급의 반 이상은 반드시 저축해야 합니다.

사고 싶은 것을 사고 나머지 금액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월급의 반 이상은 반드시 저축하고 나머지로 소비하는 생활을 하셔야 합니다.

 

골드 미스, 미스터를 위한 재테크 십계명 

 

여섯째, 건강과 보험을 꼭 챙기도록 합시다.

싱글인 경우 종신보험과 암보험 등에 반드시 가입해서 미래에 있을지 모를 질병과 사고에 대비해야 합니다. 특히 보장성 보험은 연 10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골드 미스, 미스터를 위한 재테크 십계명 

 

일곱째, 자기계발비는 월급의 10% 이내에서 해결하도록 합시다.

자신의 사회적 몸값을 높여 나가는 자기계발도 물론 재테크의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미래를 위한 현재의 자기계발도 좋지만 미래에 있을 소비를 위한 저축도 무척 중요합니다.

 

골드 미스, 미스터를 위한 재테크 십계명 

 

여덟째, 청약통장 가입, 부동산 시장에 관심을 갖고 내 집 마련도 고려해야 합니다.

당장 집을 구입할 자금이나 의향이 없더라도 무주택자라면 청약저축통장을 만들어 놓아야 내 집 장만이 수월해집니다. 어느 정도 목돈이 있어서 내 집 마련을 할 경우 대출은 연봉의 1.5배가 넘지 않는 선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골드 미스, 미스터를 위한 재테크 십계명 

<이미지 출처: ask.nate.com>

 

아홉째, 습관적으로 지출되는 불필요한 비용을 줄여야 합니다.

각종 모임이 많은 싱글은 택시비, 외식비가 큰 소비로 이어지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귀찮더라도 택시보다는 대중교통을 생활화하고 외식이나 모임도 가계부에 맞게 계획을 짭니다.

 

열째, 경제기사를 꾸준히 읽고 정기적으로 재무설계를 점검하여 화려한 노후를 맞이 합시다.

다가올 미래가 지금보다 더 아름답기 위해서 미리 앞을 내다보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빠르게 흘러가는 시간에 투자를 하여 노후를 대비하면 골드미스뿐만이 아니라 골드황혼도 될 수 있습니다.

 

골드 미스(미스터)를 위한 재테크 어떻게 보셨나요?


위에서 소개한 비법들을 실천하지 않으신다면 골드 미스(미스터) 는 드라마를 통해 꿈만 꿔야 할 지 도 모릅니다. 어떤 화려함도 철저한 준비가 기초되지 않는다면 그저 겉치레에 불과하겠죠?

 

<섹스 앤더 시티>의 캐리와 사만다도 드라마 속에선 나오지 않았지만 사실 철저히 재테크를 생활화 하고 있었답니다^^

 

출처 : 본 내용은 대신그룹 사보 <대신愛가득> 07+08월호의 'Daishin family | 대신 재테크' 칼럼을 바탕으로 각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