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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연말정산 일정 및 간소화서비스 이용안내

2015 연말정산 일정 및 간소화서비스 이용안내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 기간에 맞춰 서둘러 준비하기보다는 미리미리 꼼꼼히 따져 제대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5 연말정산 일정을 살펴보고 편리한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신 Balance 핵심정리 

• 연말정산 일정, 절차

2015년 1월 15일~20일 소득공제 증명자료 수집, 1월 22일~2월 15일 소득공제신고서 제출

•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2015년 1월 15일 ~ 1월 20일

필요한 서류 : 공인인증서, 세대원 변동 시 주민등록등본

이번 연말정산에서 공제받지 못한 경우

2015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로 추가 공제 & 3년 이내 경정청구 가능


2015년 연말정산은 2014년의 세법개정으로 많은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개정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말정산 일정과 절차 

2015년 1월 15일~20일 소득공제 증명자료 수집, 

1월 22일~2월 15일 소득공제신고서 제출

2015년도 연말정산 일정은 2105년 1월에 시작됩니다.

소득공제 자료 수집기간부터 환급금 수령 기간까지, 알기 쉽게 표로 정리해봤습니다. ^^

 

국세청, 회사 등으로부터 근로소득 연말정산 정보를 확인하고 연말정산 준비

1월 15일~20일

소득공제 증명자료 수집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이용

1월 22일~2월 15일

소득공제신고서 제출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등을 이용해

발급 받은 소등공제 서류를 첨부해

작성, 제출

1월 25일~2월말

소득공제신고서

및 증명서류 보완

회사는 누락한 증명서류 근로자에

제출 안내

2월말

원천징수영수증

수령 및 확인

회사는 정산 내역을 확정해 새액 계산 후 정산 완료

3월

연말정산 환급금 수령

회사 지급일정에 따라 환급금 수령

 

위 절차에서도 알 수 있듯,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로 인해 연말정산의 번거로움이 많이 줄었습니다. 덕분에 서비스 이용자가 점점 늘어나 작년 2014년에는 무려 1,100만 명이 넘는 근로자가 이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하네요.^^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 2015년 1월 15일 ~ 1월 20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근로소득자의 연말정산에 필요한 각종 소득공제 자료를 국세청이 연말정산용 영수증 발급기관으로부터 전산 상으로 제출 받아 근로자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가 생기기 전에는 은행, 카드사, 보험 등 발품을 팔거나 각 사이트에 들어가서 가입하고, 서류를 출력하는 번거로운 연말정산 과정을 겪어야 했죠.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일일이 연말정산 증빙용 서류를 챙기느라 신경 쓸 필요가 없어서 편리하답니다~! ^^



2015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제공 기간은 2015년 1월 15일부터 1월 20일까지인데요.

15일 홈페이지 개통 당일에는 접속자 수가 몰려서 서비스 홈페이지 서버가 느릴 수 있으니, 16일 이후에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서비스 이용 시 열람 가능 항목과 필요한 기본 서류

연말정산간소화 홈페이지에 가시면 국세청이 수집한 소득공제 증빙 12개 항목을 볼 수 있답니다.

간소화 서비스에 포함되지 않는 항목은 사전에 체크하고 서류를 수집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료와 의료비, 교육비, 주택자금, 퇴직연금, 신용카드사용액, 개인연금저축, 연금저축, 주택마련저축, 소기업•소상공인공제부금, 장기주식형저축, 기부금 등등 모두 조회가 가능하니, 아무리 복잡한 연말정산이라도 한번에 해결되겠죠? ^^

 

서비스 이용 시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고, 연말정산을 처음 하거나 세대원 변동이 있는 경우 주민등록등본을 회사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

다음으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이용방법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세청 간소화 홈페이지에 로그인 해서, 제출할 자료를 확인합니다.

 

그 다음, 제출용 증빙자료들을 전자문서로 내려 받거나 프린터로 출력해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서류로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번 연말정산에서 공제받지 못한 경우 : 

5월 종합소득세 신고, 3년 이내 경정청구

만약 실수로 서류를 빠뜨렸거나 잘못되어 공제를 받지 못했더라도, 추가 공제기간과 경정청구 기간이 있으니 걱정 마세요!

 

2014년 근로소득에 대해서는 2015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추가로 공제를 받을 수 있고, 만약 그 이전 년도 연말정산 중, 공제받지 못한 항목이 있다면 3년 이내에 경정청구를 통해 더 낸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답니다.

2014년 연말정산의 경정청구 기간은 2018년 3월 10일까지입니다.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어플 '연말정산'

위에서 알려드린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해서 PC로 편리하게 각종 자료를 얻을 수 있는데요. 요즘은 스마트폰으로도 연말정산 정보를 찾을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

 

2010년 말부터 국세청에서 배포한 연말정산 앱은 매년 수십만 건의 내려받기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어플에서는 직접 연말정산을 통해 환급액을 계산해보는 것은 물론, '올해 바뀌는 제도', '세금절약 노하우', '자주 묻는 연말정산 Q&A' 등의 메뉴로 공신력 있는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틈틈이 참고하시면 절세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지금까지 연말정산 일정과 연말정산을 도와줄 편리한 서비스인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모두들 각자에게 알맞는 유용한 정보들을 잘 활용해서 제대로 된 세금 공제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