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직장인 업무 속도 높이기! 파워포인트 핵심 단축키 소개

직장인 업무 속도 높이기! 파워포인트 핵심 단축키 소개



슬라이드 쇼를 활용한 PT부터 그림 및 표를 이용한 보고서, 이미지와 텍스트를 적절히 사용해야 하는 제안서까지 직장에서 파워포인트를 활용할 일은 부지기수인데요. 이처럼 자주 사용하는 파워포인트의 핵심 단축키 몇 가지만 알아둔다면 작업 효율을 지금보다 훨씬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글꼴, 도형 등 유용한 파워포인트 핵심 단축키를 정리 해 봤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기능의 단축키는 메모 해 두었다가 적시에 활용하면 좋겠죠?  

  


 대신 Balance 핵심정리 

· 글꼴 관련 주요 기능 파워포인트 단축키

- 글자 키우기 : Ctrl + ]

- 글자 줄이기 : Ctrl + [

- 글자 밑줄 긋기 : Ctrl + U

- 글자 굵게 만들기 : Ctrl + B

- 서식 복사 : Ctrl + Shift + C

- 서식 붙여넣기 : Ctrl + Shift + V


· 기타 글꼴 관련 파워포인트 단축키

- 글꼴 상자 열기 : Ctrl + T

- 글자 기울이기 : Ctrl + I

- 글자 왼쪽 정렬 : Ctrl + L

- 글자 가운데 정렬 : Ctrl + E

- 글자 오른쪽 정렬 : Ctrl + R

- 글자 양쪽 정렬 : Ctrl + J


· 도형 관련 파워포인트 단축키

- 모든 개체 선택 : Ctrl + A

- 개체 그룹 지정 : Ctrl + G

- 개체 그룹 해제 : Ctrl + Shift + G

- 개체 복제하기 : Ctrl + D


· 기타 파워포인트 단축키

- 셀 병합하기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M

- 셀 분할하기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E

- 인쇄하기 : Ctrl + P

- 저장하기 : Ctrl + S

- 실행 취소하기 : Ctrl + Z

- 실행 취소한 것 다시 실행 : Ctrl + Y

- 새 슬라이드 추가 : Ctrl + M

- 슬라이드 화면 크기 조절 : Ctrl + 마우스 휠

- 현재 슬라이드부터 슬라이드쇼 시작 : Shift + F5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F12


파워포인트에서 사용되는 모든 단축키를 다 알 필요는 없지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단축키로 간단히 실행하면 보다 빠른 문서작업이 가능해집니다. 특히 주요 단축키 몇 개 정도는 기억해 두었다가 신속하게 사용하면 1분 1초가 소중한 업무 시간을 더욱 아낄 수 있겠죠.


* 해당 내용은 파워포인트 2010 버전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꼴 관련 파워포인트 단축키 

각종 제안서 및 보고서의 가독성을 좌우하는 것은 무엇보다 일관적이고 깔끔한 문서 서식입니다. 서식을 하나하나 맞추는 일은 보고서 내용을 작성하는 것만큼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 글꼴 서식 만능 키인 'Ctrl'과 함께 기능별 알파벳 키 몇 개만 외워두면 서식 정리를 신속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


글자 키우기 / 글자 줄이기 파워포인트 단축키

슬라이드에 있는 글자 크기를 키우거나 줄이고 싶은 경우, 먼저 해당 텍스트 부분을 블록 지정을 통해 선택합니다. 이 때, 하나의 텍스트 상자 내에서도 원하는 글자만 선택해 크기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글자를 키우고 싶다면 'Ctrl + ]'를 눌러 원하는 크기만큼 키워주면 되는데요. 반대로 글자를 줄이고 싶다면 단축키 'Ctrl + ['를 활용해 원하는 텍스트 크기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글자 밑줄 긋기 / 글자 굵게 만들기 파워포인트 단축키

특정 부분을 강조 하거나 혹은 중요도를 나타내고 싶을 때 해당 글자 아래 밑줄을 긋거나 굵게 표시하기도 하는데요. 이와 같은 서식들도 'Ctrl'키만 있으면 간단히 작업할 수 있습니다.


밑줄 긋기의 경우 밑줄을 긋고 싶은 글자를 선택하여 단축키 'Ctrl + U'만 눌러주면 아래 슬라이드 화면과 같이 해당 글자 아래 밑줄이 생기게 됩니다.

  


만약 글자를 굵게 하여 해당 부분을 강조하고 싶다면 글자 굵게 만들기 단축키인 'Ctrl + B'를 눌러 한 번에 굵은 글꼴로 만들 수 있죠!

  


서식 복사 / 서식 붙여넣기 파워포인트 단축키

한두 개 정도의 서식을 복사할 경우 일일이 적용해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지만, 여러 개의 서식을 복사하여 붙여 넣고 싶을 때는 하나씩 작업하여 복사하기 번거로울 텐데요. 이럴 때 서식 복사 및 붙여넣기 단축키인 'Ctrl + Shift + C' 'Ctrl + Shift + V'를 알아두면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글자는 물론 도형에 적용된 서식에도 사용할 수 있고, MS워드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외워두면 더욱 편리하답니다!

  


위의 슬라이드 화면에 보이는 왼쪽 텍스트에는 글자 굵기, 밑줄, 기울임, 그림자, 색까지 총 5개의 서식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서식을 붙여 넣기 전에 먼저 적용된 서식 복사부터 해야 하는데요. 서식을 복사할 해당 글자 부분을 클릭 후 'Ctrl + Shift + C'를 눌러 복사합니다. 다음으로 적용시킬 서식을 클릭하여 'Ctrl + Shift + V'를 동시에 눌러 서식을 붙여 넣습니다.

  


'Ctrl + shift + V'를 눌러 오른쪽 텍스트에 서식을 붙여 넣었더니 기존 5개의 서식을 적용시켰던 왼쪽 텍스트와 똑같아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제 서식 복사 및 붙여넣기 단축키를 알아두었으니, 복잡한 서식을 한 번에 적용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외에도 알아두면 좋은 파워포인트 글꼴 관련 단축키

앞서 소개해드린 파워포인트 핵심 단축키 외에도 알아두면 훨씬 유용하게 작업할 수 있는 파워포인트 단축키를 아래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 글꼴 상자 열기 : Ctrl + T

· 글자 기울이기 : Ctrl + I

· 글자 왼쪽 정렬 : Ctrl + L

· 글자 가운데 정렬 : Ctrl + E

· 글자 오른쪽 정렬 : Ctrl + R

· 글자 양쪽 정렬 : Ctrl + J


 도형 관련 파워포인트 단축키 

파워포인트 작업 시, 텍스트만큼이나 많이 사용하는 것이 이미지와 도형인데요. 이번에는 도형과 관련하한 파워포인트 핵심 단축키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든 개체 선택 파워포인트 단축키

제일 먼저 소개해드릴 단축키는 한 슬라이드 내의 모든 개체에 일괄적인 작업이 필요한 때 쓰는 단축키입니다. 슬라이드 화면 안에 있는 모든 개체를 선택하고 싶을 때, 'Ctrl + A'를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슬라이드에 있는 개체 모두가 선택되는데요.  

  


이렇게 적용해 보면 도형과 글자 등 슬라이드 안 모든 개체가 선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이 단축키를 활용하면 크기 조절이나 이동 등 여러 개체에 동일한 작업을 진행할 때 매우 유용하답니다.


개체 그룹 지정 / 개체 그룹 해제 파워포인트 단축키

한 슬라이드 안에 여러 개체들을 활용하는 경우, 이동이나 편집이 용이하도록 '그룹' 기능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여러 개의 개체를 선택해 한 번에 그룹화하고 싶을 때 'Ctrl + G'를 눌러 하나의 그룹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슬라이드 화면처럼 세 개체를 하나의 그룹으로 지정하고 싶을 경우 개체 그룹 만들기 단축키인 'Ctrl + G'를 누르면 되는데요.

  


위의 슬라이드를 보면 세 개로 인식되었던 개체가 하나의 그룹으로 만들어져 한 개의 개체로 취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전의 상태로 되돌리고 싶을 경우 개체 그룹 해제 단축키인 'Ctrl + Shift + G'를 눌러 아래 화면과 같은 이전의 상태로 만들 수도 있죠!

  


개체 복제하기 파워포인트 단축키

복사하기는 이미 여러 문서작업을 통하여 사용해왔기 때문에, 복사하기 단축키 'Ctrl + C'는 모두 다 아실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단축키는 단순히 개체만 복사하는 것이 아닌 일정 간격까지도 함께 복사할 수 있는 개체 복제 단축키인 'Ctrl + D'입니다.

  


해당 개체를 눌러 'Ctrl + C'로 복사하고, 'Ctrl + V'로 붙여 넣을 경우 위의 사진과 같이 개체가 복사됩니다. 하지만 임의로 정해 놓은 간격으로 복사되기를 원한다면 우선 개체를 선택하여 'Ctrl + D'를 입력하여 개체를 복사한 후 간격 조정을 하고 다시 'Ctrl + D'를 눌러 주면 되는데요.

  


개체 복제 단축키 'Ctrl + D'를 입력하면 위의 사진처럼 일정한 간격으로 개체가 복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체 복제 단축키를 알아두면 개체의 간격을 일일이 설정할 필요 없이 개체와 간격을 한꺼번에 복사할 수 있어 편리하게 쓸 수 있을 것 같네요!


 기타 파워포인트 단축키 

글꼴, 도형과 관련된 단축키 외에 표, 파일, 슬라이드 등과 관련하여 편리하게 쓸 수 있는 기타 단축키도 함께 알아두면 훨씬 더 도움이 될 텐데요. 파워포인트 기타 단축키를 아래 표로 정리해 두었으니 함께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셀 병합하기

마우스 오른쪽 버튼 + M

셀 분할하기

마우스 오른쪽 버튼 + E

인쇄하기

Ctrl + P

저장하기

Ctrl + S

실행 취소하기

Ctrl + Z

실행 취소한 것 다시 실행

Ctrl + Y

새 슬라이드 추가

Ctrl + M

슬라이드 화면 크기 조절

Ctrl + 마우스 휠

현재 슬라이드부터 슬라이드쇼 시작

Shift + F5

다른 이름으로 저장

F12





지금까지 알아두면 업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파워포인트 핵심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진정한 파워포인트 능력자는 마우스 없이 작업한다고 하죠. 단축키를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게 되면 더욱 빠르고 정확한 업무를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우선 자주 사용하는 기능부터 하나씩 단축키를 활용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사무실 내 파워포인트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