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출시!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란? 가입방법, 비과세, 장단점 등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출시!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란? 가입방법, 비과세, 장단점 등



2월 29일, 매매ž평가익과 환차익에 비과세되는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가 출시됩니다.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에 비과세가 적용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 아닌데요. 과거 2007년부터 2009년까지 2년 동안 일몰제로 시행된 적이 있었습니다. 2007년 출시 후 9년만에 돌아온 이번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는 예전보다 비과세 혜택이 더 커지고 비과세 기간도 더 늘어났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최근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번에 출시된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볼 텐데요.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장점 및 유의할 점 등 관련 정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신 Balance 핵심정리 

·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란?

- 해외 상장주식에 60% 이상 투자하는 펀드

- 펀드 가입일로부터 10년 간 비과세 혜택 부여

- 가입기간 2016년 2월 29일부터 2017년 12월 31일까지 약 2년 동안 가능


·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가입방법

- 증권사, 은행, 보험사 등 금융사를 통해 가입 가능

- 해당 영업지점에서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저축계좌 신규 개설 후 관련 펀드 선택


·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장점

- 해외 상장주식의 매매·평가 손익에 대해 비과세

- 1인당 3,000만원의 납입한도는 있으나 납입한도 이내 계좌 수 제한은 없음

- 투자한 해외 상장주식의 매매·평가 차익 및 환차익의 경우, 비과세 혜택 금액 제한 없음


·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유의점

-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는 주식형 상품이므로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음

- 주식 배당소득, 채권 매매손익, 이자수익 등은 과세 대상

- 기존 투자 중인 펀드와 동일한 곳에 투자할 경우 기존 가입 펀드 해지 후 신규로 가입 해야

  비과세 혜택 부여

- 전용저축 계좌 계약기간 만료 시 계약 연장 불가하며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모두 환매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란?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란 해외 상장주식에 60% 이상 투자하는 펀드로, 펀드에 가입하게 되면 가입일로부터 10년 간 비과세 혜택을 주는 상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해외 주식 매매와 평가차익을 비롯하여 환차익까지 비과세 혜택이 적용되기도 하죠.


가입은 오는 29일부터 2017년 12월 31일까지 약 2년동안 가능한데요.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는 지난 2007년 출시 후 2년 간 한시적으로 운영되다 사라졌지만 이번에 해외펀드 시장 확대를 위해 재도입됐습니다.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가입방법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는 증권사, 은행, 보험사 등의 금융사를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영업지점에서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저축계좌를 신규로 개설한 후 관련 펀드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대한민국 거주자라면 소득이 없어도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미성년자 역시 가입할 수 있죠.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장점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의 가장 큰 장점은 해외 상장주식의 매매·평가 손익에 대해서 세금을 매기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배당소득에 대한 세금은 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해외 상장주식을 사고 팔아 100만원, 배당으로 20만원의 이익이 발생했다면 총 소득 120만원에 대해 세금을 물었던 기존 해외펀드와는 달리, 이번에 출시되는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는 배당소득 20만원에 한해서만 세금을 부과하면 되는 것이죠.


1인당 3,000만원의 납입한도가 있기는 하지만 계좌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납입한도 3,000만원 까지는 해외 상장 주식의 매매·평가 차익 및 환차익에 대한 세금 부담 없이 투자할 수 있죠. 즉, 매매·평가 차익 및 환차익에는 세금 부과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이익이 증가할수록 절세 효과도 함께 커지는 셈이죠.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유의점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는 주식형 상품이기 때문에 원금 보장이 되지 않는다는 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투자 성향 및 글로벌 증시 등 전반적인 상황을 꼼꼼하게 따져 투자 계획을 세워야겠죠!


또한 기존에 투자 중이었던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를 이번에 출시되는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계좌로 이동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펀드에 계속 투자하면서 비과세 혜택을 받고자 할 경우, 기존 가입된 펀드 해지 후 신규로 가입해야 하는데요. 또한 전용저축 계좌 계약기간 만료 시 보유 중인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를 모두 환매해야 하며 계약 연장 또한 불가능 하니 이 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정리 

앞서 설명했던 내용을 표로 간단히 정리해보았는데요.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에 대한 정보를 다시 한 번 한눈에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구분

내용

가입기간

2016년 2월 29일 ~ 2017년 12월 31일

가입자격

대한민국 거주자(미성년자 가능)

납입한도

1인당 3,000만원

세제혜택

운용기간(최대 10년)에 대해 해외주식 매매·평가차익 및 환차익 비과세

세제혜택 기간

가입일로부터 최대 10년

대상펀드

직·간접적으로 해외 상장주식에 60% 이상 투자하는 펀드

  


지금까지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9년 만에 더 커진 비과세 혜택으로 다시 출시된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소식에 기뻐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오늘 포스팅을 통해 해외주식투자 전용펀드 장점 및 유의점을 꼼꼼하게 살피시어 효과적인 투자 전략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