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가 이어졌던 올해 온라인 오픈마켓에서는 저렴하면서도 실용성을 갖춘 `칩시크` 제품이 소비 트렌드를 주도했다. 29일 옥션이 1월부터 지난 25일까지 판매량과 카테고리 매니저 추천 등을 종합해 올 한 해 히트상품 20개를 선정한 결과 소포장 식품이나 반값 TV 등 칩시크 관련 제품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 기사원문 전체보기
"올 한 해, 사람들은 어떤 물건을 가장 많이 샀을까?"
이러한 관심을 갖는 이유는
사람들의 소비 형태가 곧 기업과 내수 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기 때문인데요.
2012년 한 해 동안 이루어진 소비의 키워드는 '칩 시크(CHEAP-CHIC)'라고 해요!
칩 시크(CHEAP-CHIC)?
이것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칩 시크(CHEAP-CHIC)는
'저렴하다'는 뜻을 가진 Cheap과
'세련되고 멋지다'는 뜻의 Chic가 합쳐진 단어로
큰 돈을 들이지 않고도 멋지게 차린 옷차림이나
값싸면서도 품질, 디자인 등을 갖춘 상품 혹은 서비스를 의미해요.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본래는 패션 스타일을 가리키는 말이었지만
지금은 쇼핑, 외식 등 전반적인 소비 형태로까지 확대되었지요!
장기불황으로 가격대비 가치가 높은 상품을 중요시하는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소비경향이 확산되면서
이러한 칩 시크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어요~
패션분야에서 대표적인 칩 시크 브랜드는
일본의 유니클로(UNIQLO), 스페인의 자라(ZARA), 스웨덴의 H&M 등이 있어요.
이들의 공통점은 SPA 브랜드라고 불리며
가격에 비해 높은 품질을 자랑한다는 것이죠!
SPA 브랜드란,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 의 약자로
상품의 기획, 디자인, 생산, 제조, 유통,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제조회사가 맡는 의류 전문점을 말해요.
유통 단계를 축소하여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선보이고
빠른 회전율을 통해 트렌드에 맞게 소비자의 입맛을 충족시켜 주지요.
[이미지 출처: 유니클로 홈페이지]
특히 유니클로의 히트텍 라인은
고가의 제품보다도 우수한 품질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어
겨울철 히트상품으로 자리잡았는데요.
그 인기를 증명하듯이,
유니클로는 불황 속에서도 5년 만에 11배 성장했다는 소식과 함께
최근 국내에서는 3개의 신규매장을 동시에 오픈하는 등 승승장구 하고 있지요.
칩 시크 소비붐으로 인한 SPA 브랜드들의 인기에
국내 기업들도 하나 둘씩 이 대열에 합류하기 시작했는데요.
이러한 한국형 SPA 브랜드에는 르샵, 코데즈컴바인 등이 있어요.
미샤, 더페이스샵 등의 중저가 화장품 또한
칩 시크 제품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한국의 칩 시크 화장품 브랜드는 해외 소비자들에게도 큰 인기를 끌 만큼
착한 가격은 물론이고 품질과 디자인까지 완벽하게 갖추고 있어요.
[이미지 출처: 미샤 홈페이지]
그 중 미샤는 SK-Ⅱ, 에스티로더, 랑콤 등
고가의 수입 화장품과 비교 품평 마케팅을 펼쳐 화제를 모았었죠.
처음엔 주목 받기 위한 노이즈 마케팅으로 치부됐지만,
실제 제품을 써본 소비자들로부터 싸고 질 좋은 화장품으로 인정받으며
일부 제품은 품절되기도 했다지요~
칩 시크의 열풍은 패션, 화장품을 뛰어넘어 외식업계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푸짐하지만 저렴한 세트메뉴가 그 무기라 할 수 있어요.
투썸 플레이스에는 샌드위치를 구매할 때 1,000원을 더 추가하면
아메리카노 또는 그날의 커피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런치 세트가 있고요.
불고기 브라더스에는 9,900원으로 에피타이저부터 식사, 후식까지 제공되는 점심세트를 통해
저렴한 값으로도 비싼 한우요리를 풀코스로 즐길 수가 있지요!
[이미지 출처: 피자헛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피자헛에서는 피자와 함께 파스타, 스파이시윙, 케이준 포테이토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NEW WOW 박스를 출시했는데요.
기존에 있던 와우박스가 3초에 1박스씩 판매될 만큼 높은 인기를 누리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피자도 선택할 수 있게끔 업그레이드 된 것이지요!
이러한 칩 시크 소비 바람은
향후 2-3년 간 지속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앞으로는 불황이 아니더라도
소비자들이 적은 돈으로도 만족스러운 소비를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칩 시크 제품들이 꾸준히 성장했으면 좋겠네요!
'대신 생활 정보 > 이슈 &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인권의 날, 아동 인권을 생각하자 (0) | 2012.12.10 |
---|---|
파인만씨, 농담도 잘하시네! vs 학문의 즐거움 - 悟付張의 冊vs冊 (0) | 2012.12.07 |
불황시대, 중고제품 소비가 뜬다 (0) | 2012.12.06 |
유로존을 위협하는 ‘금융분열’ (0) | 2012.12.06 |
2013 대한민국 무역 전망 (0) | 2012.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