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금융 경제/금융경제 상식/용어

통장이 마이너스인데 좋은거라고요?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 알려주세요!!

Q 트러스트군,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00 , 24, 경기도 의정부시)

 

제가 아는 형이 이번 방학에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서 해외여행을 다녀왔어요

모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아니고 취업을 확정 짓고 졸업 전에 여행을 다녀온 형이 정말 부러웠어요

저도 나중에 취직을 하면 일을 시작하기 전에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서 해외여행을 다녀와야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그런데 저희 형이 마이너스 통장은 함부로 만드는 게 아니라고 충고하더라고요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알려주세요, 트러스트 군~~^^

 

A.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다고요? 당연히 알려드려야죠~~^^

 

 

 

 

 

 

마이너스 통장은 일종의 대출입니다. 거래하고 있는 은행의 통장을 이용해 일정한 금액을 수시로 빌려 쓸 수 있는 대출제도죠. 약정 금액 한도 내에서 돈의 액수에 상관없이 수시로 돈을 빼고 넣을 수 있으며, 돈이 들어있는 동안에는 이자가 붙지 않습니다.

이 제도를 이용하려면 일단 은행과 약정을 맺어야 합니다. 이때 일부 은행은 보증인을 세우도록 규정이 있는데, 마이너스 통장 개설액이 500만원 이하인 경우는 대체로 보증인이 필요 없죠. 약정을 맺고 거래가 성립되면 기존 통장이 마이너스 통장으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300만 원짜리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했다면 잔고가 0원이더라도 최대 300만 원까지 계좌에서 인출해서 쓸 수 있고, 인출한 돈에 대한 이자가 매달 자동적으로 빠져나가는 것입니다.  

 

# 마이너스 통장 개설 방법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격조건을 갖추어서 해당 은행에서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입이 없는 학생, 신용불량자, 연체 이력자 등은 마이너스 통장 가입에 제한을 받습니다. 직장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해당 은행과의 금융거래실적과 신용등급(자체 신용도), 기존 대출내역, 직장 상태 등에 따라서 통장의 발급 여부가 결정되죠.

마이너스 통장은 1금융권과 2금융권에서 만들 수 있는데, 1금융권은 심사가 좀 더 까다롭고 가입 여부가 많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금융권에 비해 이율이 저렴한 장점이 있어요.^^

 

# 마이너스 통장의 금리

 

일반 대출 상품이 빌려가는 사람에 따라 금리가 다른 것처럼 마이너스 통장의 금리도 통장을 개설하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각 사람들마다 처한 상황,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 자신의 조건에 따라 다른 조건으로 마이너스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물론 각 기관마다 다르죠.

1금융권의 경우 5 ~ 15% 정도의 금리를 책정하고 있으며, 2금융권의 경우 9 ~ 45%까지 높은 금리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이 높다면 보다 많은 금액을 적은 금리에 대출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1금융권에서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수 있겠죠. 그렇지만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이라면 대출 받을 수 있는 한도도 작고, 1금융권에서는 통장을 만들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대출 금리도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장점 : 편리성

  

마이너스 통장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편리성입니다. 급전이 필요할 때 복잡한 대출심사를 거칠 필요 없이 간편하게 돈을 찾아서 쓰고, 다시 통장에 입금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이죠.

대출금에 대한 이자는 한도에서 사용한 금액만큼만 붙기 때문에 한꺼번에 현금서비스나 대출을 받는 것보다 이자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연체를 하게 된 상황에도 대출 한도가 남아있다면 그 한도 내에서 자동 차감되기 때문에 연체를 방지해주고, 신용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요즈음은 또 다른 투자를 위한 목돈 마련으로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는 분들도 있으시죠. 이 역시 위와 같은 맥락의 이유로 대출이 아닌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 단점 : 결국 빚이다

 

아무리 장점이 있더라도 마이너스 통장은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 이죠.

마이너스 통장은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한 특성 때문에 그 돈이 마치 진짜 자신의 돈인 것처럼 생각해서 쓰게 됩니다.

나중에는 스스로 값기에 벅찰 정도의 빚을 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대출보다 이자가 비싸기 때문에 한도 사용시에는 매월 내야 하는 이자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매년 만기 연장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될 수 있는 한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게 되면 대출을 보유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문제점도 있거든요. 정기적인 수입원이 없는 대학생들은 마이너스 통장 개설은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수입원이 없는데 목돈이 필요하거나 졸업 전에 해외여행을 정말 가고 싶다면요?

직장 생활을 하면서 차근차근 돌려드릴 것을 약속 드리고 부모님께 빌려서 가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