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필진 칼럼/절세/재무설계

지혜로운 재테크, 세금 덜 내는 비법^^


오늘 재테크 입문기에서는 세금 덜 내는 비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세금 덜 내는 비법이라고 해서 뭔가 불법적인 것 아닌가 하고 오해하셨던 분들은

공부 더 하고 오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재테크 노하우는 바로 비과세 상품을 활용하는 법이랍니다^^

 

 

비과세 상품이란 금융상품을 통해 얻게 되는 수익에 부과되는 세금을 면제받는 상품을 말하는 것으로 세금을 최대한 줄여

수익을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재테크를 위해 가입한 금융상품의 수익에 붙게 되는 세금은 다른 세금보다 커 보이고 아까워 보이게 마련인데요. 게다가 여전히 재테크의 기본 원칙은 "티클 모아 태산"!! 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불필요한 세금부터 차곡 차곡 모아야 하지 않을까요?

 

장기저축보험 - 10년의 약속

 

소개해 드릴 첫번째 비과세 상품은 장기저축보험입니다.

장기저축보험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말 그대로 10년 이상 보험계약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오래 저축을

해두어야만 이자에 대한 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계약유지기간 10년을 지키지 않고 해지한다면 보험차익에 대해 이자소득세를 과세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 하시기 전에 재무설계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10년 안에 써야만 하는 돈이라면 다른 상품에 투자하시는 것이 나을 수도 있는 것이죠.

장기상품에 돈을 묶어 놓는 데서 발생하는 기회비용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효율적인 자금의 배분을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급한 목돈 필요하다면, 중도 인출이나 납입중단 기능 활용이 진리^^"

 

혹시나 애초에 계획에 없던 용도로 갑자기 급한 목돈이 필요하다면? 장기저축보험은 보통 가입 후 2년이 지난 시점부터는

중도인출이나 납입 중단 옵션이 주어집니다. 그 동안 납입한 금액 내에서 융통성 있게 현금 관리를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그러나 무한정 납입이 중단되거나 저금해둔 모든 금액을 인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혹시 납입 중 급한 목돈이 필요하다면 가입 시 약관을 잘 따져보셔야 합니다!

 

이처럼 장기저축보험은 장기간 복리원리에 따라 저축효과를 극대화시키면서 비과세에 따른 절세까지 더해져 큰 수익을

가져다 주는 상품입니다. 꾸준한 수입이 있고 목돈을 만들고자 하는 자영업자나 직장인 모두에게 권하고 싶네요.

 

 

장기주택마련저축 – 내집 마련의 첫걸음, '장마'

 

한국사람들은 집에 대한 애착이 강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목표로 세우는 것이 내집 마련!! 이런 내집 마련의 목표에 한 발짝 다가서게 해주는 금융상품인 장기주택마련저축 역시 비과세 상품의 하나입니다.

흔히 줄임말로 '장마' 라고도 하는데요 이 상품은 특별히 서민, 중상층의 주택마련을 위한 테마로 저축에 대한 세금을 부과하지 않기 때문에 가입조건이 약간 까다롭습니다.


 

<장기주택마련저축 가입조건>

 

1. 18세 이상의 세대주로서 '무주택자'이거나,

2. 주택의 기준시가가 5천 만원 이하인 주택

혹은 '국민주택규모 이하' 즉 전용면적이 85㎡ (약25평)이하로 가입 당시 시가 3억 원 이하인 주택을 한 채 소유한 사람으로 한정됩니다.

 

즉 집을 소유하지 않은 사람들이 집을 가질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상품으로, 고가의 주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나 주택을 이미 한 채 이상 소유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가입하실 수 없는 상품이죠.

 

 

 

저축을 할 수 있는 한도는 분기마다 1만원에서 3백 만원 이내로 자유적립입니다. 이자 및 배당소득에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지만, 꼭 기억해 두셔야 할 것은 가입을 하셨다면 5년은 유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금을 피하기 위해 가입을 했는데 중도해지를 할 경우에 조세특례제한법에 의해 세금을 추징당하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2012년 12월 31일까지만 판매될 예정이라는 것입니다. 혹시나 장기주택마련저축에 관심을 갖고 계셨다면 서둘러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비과세 세제 혜택에 높은 금리까지 원한다면? <장기주택마련저축펀드>장.마.펀.드

 

장기주택마련저축의 금리는 정기적금이나 정기예금의 금리에 비해 크게 높은 편이 아닙니다. 비과세 세제혜택을 받고 높은 금리까지 생각하신다면 장기주택마련펀드를 가입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채권형의 경우 은행과 달리 복리수익까지 가져갈수 있답니다.물론 펀드는 높은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나 원금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저축이냐 펀드냐는 것은 본인의 자금사정과 투자성향에 맞도록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2009년 이후론 소득공제는 받을수 없게 되었지만.2012년까지 장마펀드에 가입해 7년만 납입하면 비과세 혜택은 그대로 받을수 있습니다.>

 

 

생계형 저축 – 사회적 약자의 노후를 위한 비과세 상품

 

마지막으로 설명드릴 상품은 노인·장애인 등을 위한 생계형 저축 니다. 60세 이상 노인이나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이 1인당 3천 만원 이하의 생계형 저축에 가입하는 경우에는 당해 저축에서 발생한 이자소득 또는 배당소득에 대해 과세하고 있지 않고 있는데요. 이 역시 2011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한 건에 제한하고 있으니 서둘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상품의 경우 가입자에 대한 복지 개념이 포함된 상품이어서 가입 대상 폭이 좁은 편입니다. 사회적 약자의 노후를 보장하기 위한 비과세 상품인 것이죠.

 

자~ 그럼 지금까지 살펴본 비과세 상품들을 정리해 볼까요?

 

 

목돈 모으기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는 비과세 상품들!! 예전보다 상품의 종류가 줄어드는 추세이기 때문에, 하루빨리

공부하셔서 가입하셔야만 비과세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높은 물가상승률로 인해 실질적인 금융소득이 점차 줄어가는 추세!! 알뜰한 비과세상품들로 고물가시대를 극복해보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