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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국산차와 수입차 비교 완결판

국산차의 성능과 가치가 점점 높아지고, 수입차의 국내 시장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국산차와 수입차 중 어느 것이 좋을지 비교하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그래서 오늘 하모니 양은

신연비, 신차안전도, 2012년 한 해 자동차 등록율을 통해

국산차와 수입차를 비교해 보려고 해요^.^

 

오늘은 편의상 일반적인 국산차와 수입차의 구분법에 맞춰

현대, 기아, 쉐보레, 르노삼성, 쌍용, 한국지엠까지를 국산차로

그 외의 BMW, 벤츠, 도요타, 아우디 등은 수입차로 구분 짓도록 하겠습니다~

 

 

 

 

[변경된 자동차연비•등급라벨,

이미지 출처: 에너지관리공단 수송에너지]

 

 

국산차와 수입차 비교의 첫 번째는 신연비 대결입니다.

 

2013년도부터 공인연비 표기가 신연비로 완전히 바뀌는데요!

이름도 표시연비로 바뀌었지요~

기존의 공인연비가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고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았기 때문이에요.

 

신연비는 고속구간, 언덕구간에서의 주행연비도 추가하고,

에어컨을 작동시도 측정해 실 연비에 훨씬 더 가깝게 되었다고 해요.

더 까다롭게 업그레이드 된 것이죠! 이에 따라 가솔린 차량 연비는 하락한 반면,

디젤 차량이 상위권으로 대거 이동하는 등 기존 연비 순위 차종이 대폭 바뀌었는데요.

 

 

기존등급

1

2

3

4

5

에너지

소비효율

15.0 이상

14.9~12.8

12.7~10.6

10.5~8.4

8.3 이하

변경등급

1

2

3

4

5

복합에너지

소비효율

16.0 이상

15.9~13.8

13.7~11.6

11.5~9.4

9.3 이하

 

 

신연비 적용에도 불구하고 어떤 차가 상위권을 차지했을까요~?

1위부터 10위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_*

 

 

[2013년 1월 17일 기준, 자료 출처: 에너지관리공단 수송에너지]

 

 

와우! 1~10위 사이 가솔린 차량은 도요타의 프리우스 뿐이고, 나머지는 전부 디젤 차량이네요!

또한 중요한 것은 3종의 국산차를 제외하고는 모두 수입차라는 사실이지요T^T

이래서 연비 대결에서는 수입차 승! 이라고 볼 수 밖에 없겠네요~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신연비 순위 확인과 함께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도 가능하답니다^-'~

 

 

 

 

국산차와 수입차 비교의 두 번째는 바로 안전도 평가.

 

NCAP는 New Car Assessment Program의 준말로, 신차 평가 프로그램의 이니셜을 딴 것이에요.

충돌 테스트의 세계 표준은 아직 없지만, 유럽, 미국, 일본 등

자동차 시장 별로 각기 다른 기관에서 비슷한 방법의 테스트를 치르고 있지요.

 

충돌테스트는 직접 시중의 새 차를 구입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막대한 비용이 들 수 밖에 없는데요. 자체 충돌테스트 시설을 갖춘 볼보의 경우는

한 차례 테스트를 위해 1억 원 이상을 쓴다고 하니, 정말 '억' 소리 나지요?

 

 

 

 

[이미지 출처: IIHS]

 

 

이러한 NCAP 테스트로 권위 있는 기관 중 하나인

미국의 고속도로 보험안전협회(IIHS)에서는 2012년도에 8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현지에서 판매 중인 18개 중형 차종에 대해 신차 충돌 테스트를 실시했는데요.

 

이 때 전신주와 가로등 같은 물체에 충돌하는 상황에 발생하는 피해 정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지적에 따라, 차량 앞부분 면적 25%를 고정벽에 충돌시키는

이른바 '전신주 충돌 시험'을 추가해 새롭게 진행되었다고 해요.

그렇다면 그 결과는 어땠을까요? 아래 표를 살펴보겠습니다!

 

 

등급

차종

가격(만원)

G

(우수)

볼보 S60

4,120~5,280

혼다 어코드(4도어)

3,250~4,190

A

(양호)

포드 퓨전

3,645~3,715

기아 K5

1,988~2,925

닛산 알티마

3,350~3,750

스바루 레거시

3,650~4,140

폭스바겐 파사트

3,740~3,990

M(보통)

BMW 3시리즈

4,370~5,500

폭스바겐 CC

4,320~4,910

현대 쏘나타

2,003~2,925

GM 말리부

2,379~3,109

P

(미흡)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

4,740~9,350

렉서스 IS250

4,280~4,770

아우디 A4

4,380~5,540

렉서스 ES350

5,630~6,230

도요타 캠리

3,350

[자료 출처: IIHS, 각 사]

 

 

우수 등급을 받은 차종보다 더 눈에 띄는 것은

아마도 최저 등급인 미흡 판정을 받은 차종일 텐데요.

놀랍게도 고급차로 손꼽히는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나 아우디 A4,

렉서스 ES350이가 최하위 등급을 받는 굴욕을 당했어요~

모두 엉덩이와 허벅지에 심각한 상해를 입히는 것을 드러났기 때문이지요.

 

이에 반해 국산차는 꽤 선전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기아의 K5가 차체는 훼손됐지만 인체 상해는 발생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양호 등급을,

현대 쏘나타와 GM 대우의 말리부는 그보다 한 단계 아래인 보통 등급을 받았지요~

 

 

 

 

 

[이미지 출처: 싼타페]

 

 

국내 신차안전도평가 역시 국산차에 힘을 실어주었는데요.

국토해양부는 2012년 12월 초 국내에서 판매중인 승용차 11개 차종

(국산차 8종, 수입차 3종)을 대상으로 안전도 평가를 실시한 결과,

 

국산차 7종이 정면, 부분정면, 측면, 기둥 측면 충돌과 좌석 안정성 등 5개 분야에서

모두 1등급을 받은 반면, BMW 320d와 도요타 캠리는 좌석안정성에서 2등급을,

폭스바겐 CC는 부분정면 충돌에서 2등급을 받기도 했다고 해요.

또한 이 중 현대 싼타페는 종합점수 1위를 차지해 가장 안전한 차로 꼽혔지요~

 

그렇다면 신차안전도평가 대결에서는 국산차의 승리로 봐도 무리가 없겠죠^.^?

 

 

 

 

 

마지막으로 국산차와 수입차의 자동차 등록률을 비교해 볼까요?

이 대결은 사람들의 관심과 인기도를 반영하고 있지요!

마지막 대결의 승자는 누가 될까요? 두구두구~>_<

 

 

 

 

[자료 출처: 국토해양부]

 

 

뚜둥! 이럴 수가~ 미세한 그래프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지난해 새로 등록된 전체 자동차 수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154만 2천 837대로 전년의 159만 2천 786대보다 3.1% 줄었다고 해요.

 

따라서 국산 차 신규등록 역시 2011년 147만 8천 970대에서

지난해 140만 3천 767대로 5.1% 감소했는데요. 그.러.나.!

수입차 신규등록은 11만 3천 816대에서 13만 9천 181대로 22.3% 증가해 대조를 이루었지요!!!

 

또한 신규등록한 전체 자동차 가운데 수입차의 비중은 9%로 이와 같은 추세라면

2013년도 수입차 신규등록 비중은 10%를 넘어설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어요~

수입차의 인기는 국산차보다 더 높은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겠네요.

그래서 마지막 대결은 수입차 승리~

 

 

 

국산차와 수입차, 수입차와 국산차!

3가지 테마를 가지고 비교해 보았는데요~

물론, 제가 말한 내용 이외에도 비교할 사항은 무궁무진하죠!

그러니 오늘의 결과가 단적으로 어떤 차가 좋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선택에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에게 꼭 맞는 차종을 선택하는 것 아닐까요^^?! 헤헷!

 

항상 꼼꼼히 따지고 좋은 선택하시는 여러분 되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