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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본딩 작업 – 김강석의 RC와 캠핑정복

타이어 본딩 작업 – 김강석의 RC와 캠핑정복




오늘은 휠과 타이어의 '본딩 작업'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안전한 타이어 사용을 돕고 더 나아가 여러분의 신나는 주행을 도울 수 있는 타이어 본딩작업!

함께 살펴보실까요~






 타이어 본딩 작업의 정의와 필요성 

일반 실차를 구매하면 휠과 타이어가 장착이 되어 그대로 나오죠! RC카도 실차와 마찬가지인데요.

구매 시 타이어와 휠이 차량에 장착되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차량이 고급, 즉 하이앤드급으로 올라갈수록 휠만 들어 있고 타이어가 없는 상태로 옵니다. 각 차량의 종류와 주행 스타일(온로드/오프로드), 노면 상태에 따라 타이어를 선택하는 등 각자 취향에 맞춰 성능을 최대한 올리도록 하는 부분도 존재하거든요.

 

쉽게 말해 실차량의 타이어 교체 시, 휠과 타이어를 선택해 정비소에서 조립을 하는 것과 같은데요. 이를 '본딩작업'이라고 합니다.

 

RC카 타이어는 휠과 타이어가 조립이 되어 있는 제품과 분리된 제품이 따로 판매를 합니다. RC카를 어느 정도 주행을 해보시면 그립감이 아쉽다는 생각이 들며 타이어 교체를 생각하게 되기 마련인데요. 이 때를 위해 미리 '타이어 본딩'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드릴까 합니다.

 


 타이어 본딩작업 과정, 대공개! 

본딩 작업은 제가 쓰는 방법이며 거의 모든 버기 유저 및 선수들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많은 분들이 본딩이라고 하면 그저 '휠에 타이어를 유격 없이 잘 붙이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데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지만 어느 정도는 틀린 대답일 수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타이어가 휠에서 이탈되거나, 주행 중 터지는 위험 없이 오래 사용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휠과 타이어가 본딩이 다 되어 진열되어 있는 모습

   


준비물

타이어와 본드, 휠, 클리너, 사포(200방)

 

Tip. 클리너 구매가 부담되신다면 퐁퐁을 희석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본드는 본딩용으로 특별한 것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 강력접착제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본딩 대기 중인 스윕 타이어

   


타이어 본딩 작업은 크게 네 단계를 거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이형제 제거 → 2. 사포로 광택 제거 → 3. 타이어-휠 사이에 본드 흘리기 → 4. 조이기


1. 천으로 이형제 제거하기

타이어와 휠을 분리하면 사진상에 보이는 하얀 가루 같은 것이 보이실 텐데요. 이게 바로 '이형제' 입니다.

다들 이형제를 깨끗하게 제거하지 않으시고 그냥 본딩하시는데요, 그러시면 아니, 아니, 아니됩니다~~!


이형제란?
플라스틱 성형에서 금형면에 성형품이 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칠하는 것으로서 실리콘, 스테어린산염(酸鹽) 등이 사용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이형제

  


이형제를 깨끗하게 닦았습니다. 살짝 남은 부분이 보이는데, 이는 이형제가 안 닦인 부분이구요.

그 외의 부분은 이형제를 닦았습니다. 이형제를 닦은 부분은 타이어가 쫀득쫀득합니다~^^*

   


흰색 천으로 닦아보면 위 사진처럼 이형제가 묻어 나오는 것이 보이시죠?

그런데 이렇게 이형제만 제거한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랍니다.

    

2. 사포로 광택 제거하기

휠을 빛에 반사시켜보았습니다. 저 광택, 보이시죠? 이게 본드하고 상극인데요.

없애는 방법은 간단하답니다. 앞에서 준비한 사포로 광택 제거만 해주시면 됩니다



부드러운 사포로 사포질을 해주시면~~

짠~ 사포질한 곳과 안한 곳의 차이가 보이시죠?

우측은 사포질을 해서 표면이 거칠어 보이고 좌측은 하지 않아 깨끗하죠.



다음으로 휠과 타이어를 다시 조립하면 됩니다.

 

3. 타이어-휠 사이에 본드 흘리기

휠에 타이어를 끼워 넣고 위 사진처럼 타이어와 휠 사이를 살짝 벌린 다음, 본드를 흘려주세요.

그리고 살짝 타이어를 눌러주면 본드가 흘러나옵니다

흘러나온 본드는 닦아 내지 마시구요.

 

 

다시 타이어를 살짝 벌려주면서 본드가 밑으로 흘러내리도록 합니다.

이런 식으로 본드를 흘려가는 방식을 사용해 전체적으로 본드가 묻도록 본딩하시구요.

   


4. 본딩 부분 조이기

본딩 후에는 타이어 외곽 부분을 두 손으로 꾹~ 눌러주세요

약 2~3분정도 지나면 본드가 붙는데 타이어 4개를 누르려면 힘들겠죠.

   


그래서 위 사진처럼 케이블타이로 본딩된 부분을 조여줍니다

너무 강하게 조이면 타이어가 변형이 일어나므로

휠과 타이어가 벌어지지 않을 정도만 해주세요.

  


자~ 이것으로 타이어와 휠의 본딩을 마쳤습니다. 다소 수고스럽지만 이렇게 하면 다양한 노면 상태에 따른 타이어를 보유하게 되고, 만족스러운 그립감으로 주행도 한층 더 재미있어질 겁니다. 여러분도 본딩 작업에 도전해 신나는 주행 즐기시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