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생활 정보/이슈 & 트렌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란? 도입 배경, 장점 및 혜택, 가입 대상 및 가입 방법 등 소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란?

도입 배경, 장점 및 혜택, 가입 대상 및 가입 방법 등 소개



고령화 저금리시대가 지속되면서 '노후준비'는 현대인의 고민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는 다양한 금융상품도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절세'는 저금리·고령화 시대 속에서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인데요. 오는 3월 14일, 절세 혜택이 뛰어난 ISA가 출시된다고 하여 최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만능통장이라 불리는 ISA가 어떤 것인지 알아볼 텐데요. ISA 도입 배경, 장점 및 혜택, ISA 가입 자격과 가입 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대신 Balance 핵심정리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란?

- ISA는 '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약자로 개인종합자산관리를 의미

- 하나의 통장으로 예·적금, 펀드, 파생결합증권 등의 다양한 투자상품을 담아 운용 및 관리할 수

  있는 계좌

- 일정 기간 내에 발생한 순이익은 정해진 한도 내에서 비과세 적용

- 저성장, 저금리 시대에 따른 근로·사업 소득자의 재산 형성을 위해 도입


· ISA 장점 및 혜택

- 계좌 하나로 여러 개의 재테크 상품 종합적으로 관리 가능

- 의무가입기간 5년(15~29세 이하 가입자 또는 연 소득 5,000만원 이하 근로자, 종합소득

  3,500만원 이하 사업자의 경우 3년) 동안 연 2,000만원 까지 납입 가능

- 의무가입기간 내 발생 수익 중 200만원 까지 비과세

- 200만원 이상의 초과 수익 발생 시 초과 분에 대해 9.9% 분리과세

- 총 급여 5,000만원 이하 근로자와 직전 연도 종합소득금액 3,500만원 이하 사업자의 경우

  250만원 까지 비과세 적용


· ISA 가입 대상 및 가입 방법

- 직전 연도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있는 근로소득자, 개인사업자 및 농·어민 가입 가능

- 직전 연도 금융소득종합과세(금융소득 2,000만원 초과자) 대상자 및 전업주부, 은퇴자의 경우

  가입 대상자에서 제외

- 올해 취업자 의 경우 가입 연도 소득 확인 시 가입 가능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란? 

비과세 만능통장 ISA

ISA는 '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약자로 개인종합자산관리를 뜻합니다. ISA란 하나의 통장으로 예·적금, 펀드, 파생결합증권 등의 다양한 투자상품을 담아 운용 및 관리할 수 있는 계좌인데요. 뿐만 아니라 일정 기간 내에 발생한 순이익은 정해진 한도 내에서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비과세 만능통장'이라는 불명이 붙여지기도 했습니다.  

  


금융사가 결정해주는 일임형ISA, 가입자가 직접 결정하는 신탁형ISA

ISA의 경우 크게 신탁형ISA와 일임형ISA로 나뉘는데요. 일임형ISA는 금융사 자체적으로 포트폴리오 구성 및 상품 편입을 결정하는 것이고, 신탁형ISA의 경우 가입자가 직접 계좌를 일임 받은 뒤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금까지 일임형ISA는 증권사에서만 가입이 가능했는데요. 최근 금융위원회에서 전문가가 제안한 포트폴리오에 따라 투자하고 관리받는 일임형ISA를 은행업권에서도 허용한다고 밝혀 금융업계가 분주해졌습니다.


ISA계좌의 경우 1인 1계좌이기 때문에, 신탁형ISA, 일임형ISA 중 한 곳만 가입할 수 있는데요. ISA 출시를 앞두고 고려 사항이 1개가 더 추가된 것이기 때문에 가입 전 조금 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ISA 도입 배경

한편, ISA 도입을 앞두고 정부는 '저성장, 저금리 시대에 따른 근로·사업 소득자의 재산 형성을 위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ISA를 통해 저축과 투자를 유도하여 국민 재산 형성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면서 노후 준비의 중요성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노후 대비의 일환으로써 저축을 통한 자산 축적 역시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이번 ISA 도입은 시대 흐름에 따른 경제 정책이라고 할 수 있겠죠.


 ISA 장점 및 혜택 

적금, 펀드 등의 금융 상품을 한꺼번에

ISA는 앞서 설명했듯,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입니다. 계좌 하나에 재테크 상품을 모두 담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히는데요. 기존에는 예금 및 적금은 은행에서, 펀드 및 투자계좌는 증권사에서 만들어 각각 따로 운용해야 했다면 이제 ISA계좌를 통해 한 계좌에서 예금, 적금, 펀드 등 모든 금융 상품을 관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5년간 유지 시, 발생 수익에 대해 비과세 적용

계좌 하나에 여러 금융상품을 통합 관리할 수 있다는 편리성도 현재 ISA가 핫 한 이유 중 하나지만, 사실 세제 혜택 부분이 ISA 인기의 주된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은행 적금도 적금 만기가 되면 세금 명목으로 이자 소득세인 15.4%를 제하게 됩니다. ISA의 경우 의무가입기간 5년(15~29세 이하 가입자 또는 연 소득 5,000만원 이하 근로자, 종합소득 3,500만원 이하 사업자의 경우 3년) 동안 연 2,000만원으로 납입한도가 정해져 있으며, 5년간 나오는 수익 중 200만원까지 비과세 되는데요. 총 급여 5,000만원 이하 근로자와 직전 연도 종합소득금액 3,500만원 이하 사업자의 경우 250만원까지 비과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200만원(또는 250만원)을 초과하여 수익이 발생한다면 초과 분에 대해 세금 9.9%로 분리과세 합니다. 이는 기존 이자 소득세 15.4%에 비하면 절세혜택이 매우 뛰어난 셈이죠.


통합 운용, 절세 혜택 등 다양한 장점을 지닌 ISA! 주의할 점은 없을까요? ISA 의무가입기간 5년까지는 돈이 묶여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하며, 의무가입기간 내 중도 해지하게 될 경우에는 사망, 해외이주 등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라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일반적인 예금이나 적금은 별도 수수료가 없지만, ISA는 수수료가 발생하게 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가입자가 직접 상품을 선택하는 신탁형의 경우에는 금융사가 투자상품을 선택해 운용해주는 일임형보다 수수료가 적기는 하지만, 일정 비율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된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되겠죠? 또한 ISA 수수료는 금융사별로 자율적으로 책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꼼꼼히 잘 살펴본 후 가입을 고려해야 하겠습니다.


 ISA 가입 대상 및 가입 방법 

소득이 있는 누구나 가입 가능

ISA는 직전 연도 근로소득 혹은 사업소득이 있을 경우 가입할 수 있는데요. 근로소득자, 개인사업자 등 소득이 있는 누구나 해당되며 농·어민 역시 가입 가능합니다. 단, 직전 연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금융소득 2,000만원 초과자) 및 전업주부, 은퇴자 등 소득이 없는 경우 가입 대상자에서 제외되니 이 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작년 소득을 확인할 수 없는 올해 취업한 신입사원의 경우 ISA에 가입할 수 없게 되는 것일까요? 올해 취업자의 경우 직전 연도 소득을 확인할 수 없더라도 가입 연도 소득이 있다면 원천징수확인서 등의 확인으로 가입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ISA 가입을 고려하는 신입사원이라면 가까운 금융사 창구를 찾아 자세한 설명을 직접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만능통장 ISA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ISA의 경우 1인 1계좌만 허용되기 때문에 가입을 고려하신다면 신중한 선택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ISA를 비롯하여 자신에게 잘 맞는 금융 상품을 찾아보고, 지속되는 저금리 시대 속에서 건강한 자산관리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