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신 금융 경제/금융상품 소개

사모펀드를 아시나요?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럽의 재정위기는 사람들로 하여금 다양한 투자 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게 만들고 있죠.

최근 큰 손들의 재테크시장에서 불고 있는 사모펀드의 열기. 함께 알아보시죠~ 

 

 

 

 

 

 

 

사모펀드란 49명 이하의 소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주식, 채권, 부동산 등에 투자해 수익을 올리는 것이에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투자금을 공개 모집하는 '공모' 상품과 다른 것이죠.

 

 

# 왜 사모펀드가 인기를 끌고 있나?

 

2007년 4천개에 불과했던 사모펀드는 최근 6천 4백개로 급증했습니다. 설정액도 계속 상승하면서 111조원대에 이르렀는데요. 일반 공모펀드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수익률이 계속 급락하고 최근 유럽 재정위기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자문사나 자산운용사에 대한 불신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즉, 지인들과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사모펀드가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사모펀드는 만들어진 상품에 다수가 가입하는 형식의 일반펀드와 달리 소수가 투자 방향을 정해서 투자를 의뢰하는 방식이에요. 자신들이 만들고 싶은 형태의 상품을 제안하면 금융회사들이 거기에 맞춰 상품을 생산해 내는 것이죠.

 

투자 대상이나 상품구조에 별다른 제약이 없고, 맞춤형 설계가 가능하다 보니 사모펀드에만 투자하는 마니아층까지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더 구체적으로 사모펀드의 특징을 알아볼게요^^

 

 

# 유연한 투자가 가능한 사모펀드 

 

사모펀드의 가장 큰 장점은 투자자들의 요구에 잘 맞춘 상품을 출시하고 재테크 흐름에 맞게 재빨리 투자처를 바꿀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높은 수수료 구조로 되어 있고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상장(IPO, 기업공개)할 경우에는 사모펀드의 가치가 더 높아지는 특징도 있어요.

 

사모펀드는 일정 수익률을 달성하면 보유주식이나 파생상품 매도포지션을 정리하여 채권 등 안전자산으로 전환돼 운영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모펀드와 공모폰드 차이점

사모펀드 

구분

공모펀드

49인 이하

투자자

다수

비공개

모집방법

광고 등 공개적인 방법

증권신고서
제출의무 없음

규제

상품 출시 전 증권 신고서
금감원에 제출 및 승인 필요

투자 대상이나 편입
비율 등 제한 없음

투자 제한

제한 있음

대개 1억원 고객

투자 금액

제한 없음

 

 

 

# 장기간 묶어둬야 하는 부담도 존재

 

사모펀드는 유동성이 낮은 자산에 장기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그래서 사모펀드는 자산들이 장기적으로 사모펀드에 묶여 있죠.

계약 기간까지 자금을 계속 묻어둬야 하는 부담이 있다는 것도 기억해둬야 해요.


 

또한, 사모펀드는 일정금액 이상의 투자자금이 있어야만 있어야 가입할 수 있고 고위험, 고수익형 상품에 많이 투자하는 경향이 있어 일반인들은 투자하기 어렵다는 한계도 있습니다.

 

이처럼 변하는 경제의 흐름과 함께 소비자의 투자성향도 변하기 마련이죠.

최근 사모펀드에 대한 관심 증가는 세계 경제 위기에 대한 나름의 방어책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사모펀드는 여유자금이 많은 소비자가 투자 하는 상품이에요.

게다가 계속해서 사모 펀드 수요가 늘어나게 된다면 그에 따른 부작용도 반드시 나타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해 규제가 반드시 필요하며 좀 더 효율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모두 함께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